외출하지 않고 집에서 업무가 가능하려면, 집 안의 서재를 작은 도서관으로 만들어 두어야 한다. 특히, 전공서적들의 경우에는 책을 세부적인 분야에 따라서 분류하고 정리해 두어야 한다. 이렇게 정리를 해두면, 연구를 진행하는 중에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같은 분야의 책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해당 연구 주제에 관하여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책과 내용을 발견하고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경우도 있다.
필요한 책이라면 당장 읽지 못하더라도 일단 구입을 해서 서재에 정리해 두어야 한다. 특정한 주제의 연구를 시작하거나 진행할 때, 그에 관련된 기본서가 서재에 최소한 한두 권쯤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필요한 책인데 절판이 되어서 그 책을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 서재에 있는 모든 책은 완독을 위한 책이 아니다. 연구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서재의 책들은 필요한 내용을 언제든지 찾아보고 확인할 수 있는 자료로서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