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치메이커스 - 4차 산업혁명 시대, 플랫폼 전쟁의 승리자들
데이비드 S. 에반스 & 리처드 슈말렌지 지음,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4차산업의 시대에 사는 우리들은 이제 인터넷과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버렸다. 거기에 더한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할텐데 인터넷은 너무나 당연하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게 되는 기업들의 특징은 이제 서로를 매치해주는 말 그대로 매치메이커스로서의 역할들이 커졌다. 이제는 해외에서 숙소를 고를 때 숙소앱을 이용하는 것 뿐 아니라 에어비엔비같은 곳은 집주인과 민박객을 서로 연결해 주고 우버라는 택시업체에서는 손님과 택시기사를 연결해 주는 매치메이커스로 유명한 회사들의 대명사가 되었다.
페이스북, 알리바바, 아마존 등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거대한 기업들은 현실의 플랫폼 혹은 가상의 플랫폼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그들 역시 매치메이커라고 부른다. 온라인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은 이제 거의 모든 것들을 판다. 거기에 더 나아가 오프라인에서도 마치 인터넷에서 쇼핑하고 결제하듯이 할 수 있는 그런 점포들을 내고 있다. 사실 나도 걱정스러웠다. 페이스북을 사람들이 안 쓴다면? 이 거대한 회사는 어떻게 되는걸까? 화려한 성공에 너도나도 될 것 같은 환상을 꿈꾸지만 매치메이커스로 뛰어든다는 것은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일이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이 책에서는 성공한 매치메이커들의 과거 출발시점부터 지금의 성공의 단서들을 다 보여주고 있다. 과연 이들이 어떤시점에서 어떻게 일을 시작했기에 이런 매치메이커스로서 성공하게 되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플랫폼 전쟁의 승리자들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다면플랫폼을 알아야 이런 성공의 단서를 알게 된다. 다면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경제학자들의 연구를 잘 읽히게 써주고 있다. 앱이용자들, 개발자들을 위한 양면플랫폼이란 무엇인지 알려주고 2부에서는 매치메이커들의 성공스토리를 심도있게 보여주는데 특히 유튜브의 성공스토리는 아주 매력적이다. 엄격한 모델, 길게 내다보기 등 이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들을 설명해 준다. 3부에서는 창조, 파괴 그리고 변화의 장으로 돈의 이동 등을 보여주면서 최극빈국이었던 케냐가 많이 변화한 배경을 설명해 준다. 이 책을 차근차근 읽다보면 성공하는 매치메이커들의 이야기에서 공통점이 느껴진다. 역시 이래서 성공했구나 하는..반대로 쉽게 망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애초에 이런 기업들은 많이 탄생했다가 사라지고 몇개만 살아남아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 같다. 매치메이커스가 활약하는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 어떤 기업에서 일하면 좋을지 미래를 보는 눈도 키워주는 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