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한국사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한국사 쟁점 꿈결 토론 시리즈 5
김태훈 지음, 이창우 그림 / 꿈결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결이나 풀빛출판사의 아동 청소년 도서들은 양질의 책들이 많다. 꿈결의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콘서트 시리즈도 그 중 하나인데 이번에는 한국사에 대한 토론콘서트 책이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9가지 한국사 쟁점에 관한 책이다. 지난 겨울, 촛불집회로 인해 우리는 한국역사의 또다른 한 획을 그었다. 역사는 늘 변한다. 하지만 그것이 늘 좋은 쪽으로 변하고 있는 것인지는 후대가 평가하게 된다. 상식이 살아있고 사람이 먼저인 나라의 어른으로서 잘 살아가면 우리의 자녀들도 제대로 잘 커갈 것이다. 다행히 국정교과서 문제도 폐기되고 우리는 다시 올바른 역사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 책 역시 아이들이 올바른 한국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1부에서는 흥미진진한 고대사 속 쟁점 이야기로서 고대 한반도 남부에 일본이 존재했는지, 삼국 통일은 역사 발전에 기여했는지, 발해는 우리나라의 역사인 것인지에 대해서 아이들이 실제로 토론을 하는 것처럼 책이 씌여졌기 때문에 초등학생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2부 알쏭달쏭 중,근세사 속 쟁점이야기에서는 고려의 원 간섭기는 식민 지배를 받던 시기였는지, 조선은 임진왜란에서 승리한 것인지, 정조는 독살되었는지에 대한 토론을 하고 있다. 3부 시끌벅적한 근 현대사 속 쟁점 이야기에서는 애국 계몽 운동은 한말 국권 회복에 효과적이었는지, 일제의 공업화 정책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가져왔는지, 1948년은 대한민국이 건국된 해인건지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어지고 있다.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 열기에서는 역사의 사실 부분을 짚어보고 있다. 이어 역사 들춰보기에서도 잘못 알려진 역사와 최근에 제대로 알려진 역사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꿈결TV에서 끝장토론이라는 실제로 있을 법한 토론 방송에서 아이들이 토론을 하는 모습을 담은 책이라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사실 요즘 아이들은 교육을 많이 받아서 대학생보다도 더 야무지게 잘 하는 아이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토론을 그대로 재현한 글쓰기인 이 책을 저녁시간마다 아이들에게 읽어주며 이야기를 나눠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발해에 대한 시도 써보고 우리가 잘 몰랐던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알게 되는 귀한 시간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