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거짓말 - 지금까지 몰랐던 한국인의 거짓말 신호 25가지
김형희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이나 외국에 가면 한인들이 많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그만큼 한국인을 조심하라는 말도 많이 퍼져있다. 한국인을 상대로 사기를 치는 사람들이 바로 한국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연예인들 중에서도 한때 잘 나가다가 재산을 다 잃거나 빚더미에 올라간 사람들을 보면 죄다 친구나 지인에게 속아 돈을 빌려주거나 명의를 빌려준 일들이 허다하다. 주변만 돌아봐도 사기를 당했다는 사람도 많고 보이스 피싱에 중고나라 싸이트에서도 툭하면 사기당했다는 글들이 올라온다.

 

유독 한국인들이 사기를 거짓말을 많이 하는 것일까? 안타깝게도 이 책에서는 사실이라고 한다. 이는 일찍이 하멜이 쓴 <하멜표류기>에서 '조선인들은 남을 속이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남을 속이면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잘한 일로 여긴다.' 라는 부끄러운 기록이 있다. 남에게 폐를 끼치지 말고 가족끼리도 정직이 최우선인 부모님의 가르침에 따라 나의 아이들도 그렇게 양육하고 있는데 사실 많은 가정들이 정직이나 거짓말을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오히려 성인인 부모의 행동을 보고 따라하는 경우까지 생긴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왜 거짓말을 많이 할까를 분석한 글을 읽었더니 공감이 갔다. 일제강점기에는 거짓말을 해서라도 살아남아야 했고 전쟁시기에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보다 훨씬 웃대의 사람들은 거짓말을 그리 심각하게 여기지 않은 듯 하다. 국정농단을 벌인 작금의 희대의 사기꾼들 조차도 어르신들은 그럴수도 있지. 혹은 우모씨의 아들이 군대에 꽃보직을 했다는 것에도 군대에 안 갈수도 있었는데 갔으면 된 것 아닌가 하는 말을 쉽게 하는 나이드신 분들을 뵐 때마다 가슴이 덜컥 내려앉는다. 이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이렇게 거짓말을 쉽게 하는 나라가 없다.

 

왜 한국인들은 거짓말을 잘할까. 소위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민족이며 이 책에 따르면 경쟁심리가 많고 돈을 벌어서 쉽게 살고자 하는 마음들이 있기 때문이란다. 한국인들은 또한 속기를 잘하기 때문에 속이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얼마를 투자하면 몇십프로의 이익이 생긴다는 감언이설에 계속 남에게 재신을 주고 또 주는 그런 사람도 많고 티비에서도 그런 어머니를 답답해하는 아들의 이야기도 나왔다. 내가 속았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서 계속 돈을 주다보니 십년이 넘는 동안 8억이 넘는 돈을 주었던 것이다. 그냥 저축을 했으면 그 정도를 저축했다는 이야기인데 생판 남에게 돈을 주고 한푼도 못 받았다니 세상에 이런 일이. 차일피일 미루며 한번도 이자 조차도 안 주었다는데 어떻게 전화로만 지시하는 그런 지인의 말만 듣고 그랬을까. 이렇게 한 탕 크게 벌고 싶다는 출세하고 싶다는 그런 한탕주의도 우리에겐 깔려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인들의 특성을 꿰뚫고 한국인의 거짓말만 연구한 저자가 밝혀낸 여러가지 가설과 한국인들의 특성을 읽고 맞아 맞아 하면서 공감하게 되었다. 1038개의 한국인의 거짓말 습관은 한국인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의 사람들에게도 공통적인 일들도 많다. 거짓말을 꾸며내면서 말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자기 왼쪽 눈 위를 응시하며 말을 꾸며내고 키스와 같은 내밀한 경험을 꺼낼 때에는 주로 오른쪽 눈 아래를 보는 경향이 있는데 10프로 이상에선 반대로 일어나기도 한다니 무조건적인건 아니다. 한쪽턱을 괴거나 어루만지거나 하는 불안할때 얼굴을 받치는 행동들이 있으며 한쪽 손목을 잡는다던가 팔짱을 낀다던가 눈을 많이 깜박인다던가 코를 만진다거나 하는 구체적인 습관들을 하나하나 많이도 알려주고 있다. 자세히 보면 입술을 다신다던가 초조할때 보이는 행동들을 할 때가 많다. 생각해보면 어색했는데 믿어준 일들도 많다. 자녀이거나 남편이거나 친구의 늦은 이유등에 말이다. 이 책을 읽어보니 더욱 거짓말을 했을때 잘 알게 될 것 같다. 하지만 넘어가도 좋을 거짓말에는 여전히 큰 반응을 보이지 않을 생각이다. 큰 범죄에 연루되었거나 요즘 벌어지고 있는 청문회 등에서 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일로는 이 책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재미도 있고 교훈도 얻고 말이다. 더불어 한국인들은 잘 하지 않는 거짓말 습관과 한국인들이 잘 하는 25가지 유형의 거짓말 신호는 정말 유용하다. 수천건을 조사해서 결과를 얻어낸 저자의 뚝심도 대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