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자신감 수업 - 내가 얼마나 위대한지 알려주고 그래서 자존감을 한껏 높여주고 직관을 깨워 잠재력을 보여주고 그 어떤 것도 실현할 수 있다는
로버트 앤서니 지음, 이호선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의 자신감 수업이라는 책는 미국의 심리학 박사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버트 앤서니 박사가 30년간 치료를 하며 만났던 유명인사나 실제 상담사례로 자신감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1979년에 쓴 책으로 개정판을 거듭하여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이번에 개정된 개정판이다. 나폴레온 힐을 이어 자기계발의 구루로 150만부가 넘게 판매된 이 책은 비슷비슷한 책이 많이 출간되었지만 실제로 읽어보니 정말 나를 믿고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 다시금 힘을 주게 하는 긍정적인 자신감 회복의 책으로서 도움이 되었다.

 

내가 그렇지 뭐, 나는 원래 이 모양이야 라는 자기비하를 내뱉는 딸에게나 겉으로는 활발하고 자신감이 있어 보이나 자존감이 낮아 남들을 신경쓰며, 만만한 남편을 희생양 삼아 잔소리를 넘어서는 내 맘에 맞게 바꾸고 싶어하고 늘 나의 겉모양에 신경을 쓰고 실제로는 게으른 나에게도 무척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현재의 내가 사는 이 방식이 괜찮은 것인지 잘못된 관점에서 행동하고 있지는 않은지 자신의 신념을 시험해 보고 점검해 보라는 이 현실적인 조언에 다시금 정신을 차리게 되었다. 자신의 생각이 심하게 왜곡되어 있음에도 인지하지 못하고 살아가고 자녀에게 큰소리를 치고 후회하지는 않은가. 친구나 지인을 만나러 가서는 내 맘속의 이야기도 못 꺼내고 자기주장도 못하다가 집에서는 우울해 지지는 않는가. 독선적이고 독단적이지는 않은가 우리의 마음이 그릇된 개념이나 가치들을 받아들이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면 이는 눈 뜬 장님과 다름없다는 저자의 말에 동의한다.

 

그러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잠재력과 가능성에 집중하라고 한다. 우리는 누구나 변화하고 싶어하지만 쉽지가 않다. 다른 사람이 바뀌기를 희망하며 남들을 닥달할때가 많다. 하지만 내가 변화해야 모든 것이 바뀐다. 우리가 가진 가장 큰 문제점은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떠한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전혀 모르고 있고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가 나를 정말 기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자신을 향한 물음을 하는 것을 게을리하며 남들이 하는 대로 삶을 계획하고 따라간다는 것이다. 얼마전 고등학교 시절에 놀았지만 프랑스에서 일년을 지내 할 수 있었던 프랑스어로 대학에 겨우 들어간 젊은이가 대학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삼성전자에 들어가 외국에서 홍보를 하며 잘 지냈지만 자신이 진짜 하고픈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삼성전자에서 모았던 돈으로 파일럿 훈련에 돌입하여(일년반동안 일억 5천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단다) 자격증을 따고 이제 1500시간의 비행시간을 채우고 있다고 한다. 그러고 나면 희망하던 대한항공같은 항공기의 파일럿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내가 시작점이 달라도 나의 열정과 자신감에 따라 얼마든지 인생을 수정할 수 있는데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거나 포기하거나 둘 중 하나의 선택을 할때가 많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의 특성을 하나하나 열거한 장이 있는데 어린 시절의 양육의 결과나 성격적인 부분, 살면서 겪은 경험으로 인해 자존감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필히 이 장을 읽어보면 아 정말 내가 그랬구나 나의 특성이 여기 모두 있네 하면서 공감하게 될 것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패턴분석도 무척 공감이 갔다. 자존감을 우선 회복하고 자신에게 자신감을 부여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나에 대한 진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나는 이미 최선을 다한 일이 많으며 이미 일어난 현실은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고 가치 판단 대신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긍정하고 남과의 비교에서 벗어난 동기부여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누군가에게 의존하는 태도를 벗어나 자기 인생은 자신만이 책임질 수 있으며 실제로 하나하나 내 스스로 해봄으로서 자신감을 회복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만이 진정으로 변화될 길이라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마음을 다잡게 되었다. 올바른 '자기인식'을 하는 것, 비하와 후회 자책으로 올바른 인식을 하지 못하고 우울감과 패배감에 젖지 않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하나하나의 인식을 바로잡고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 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