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거 - 행동의 방아쇠를 당기는 힘
마셜 골드스미스.마크 라이터 지음, 김준수 옮김 / 다산북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리거: 권총등의 방아쇠. 사건이나 반응을 일으키다 유발하다. 이 책에서는 리더십 구루인 골드스미스 박사에 의하면 일과 삶에서 우리를 뒤흔드는 '심리적 방아쇠'를 말한다. 이 책은 사람좋아 보이는 할아버지가 웃고 있는 띠지가 인상적이다. 세스 고딘같은 경영이나 리더쉽의 구루라고 하는데 과연 이 책의 내용은 어떨까. 일단 호기심을 가지고 펼쳐보았다. 먼저 휘리릭 둘러보았을 때에는 별다른 감흥이 없었는데 첫장을 자세히 읽으면서 부터는 금세 가속도가 붙고 무엇보다 무척이나 이 책은 재미있게 잘 읽혔다.

 

역시 한 길을 파는 사람들은 무언가가 남다르다. 에너지나 아우라 등 말이다. 이 책 역시 그렇다. 첫장부터 나에게 주는 메세지가 있었다. 어떤 행동을 할때 내가 왜 그랬는지 어떻게 흔들렸는지 금방 고개를 끄덕이며 골드스미스가 예시로 쥐어주는 많은 이야기들에 공감하며 읽고 있었다. 특히나 예전에 비행기를 탔을때에는 책을 읽고 글을 쓰다가 내려서 무언가 수도원에 가 있는 기분을 느끼고 힐링이 되곤 했다는데 요즘엔 와이파이도 되고 영화채널이 50개가 넘어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영화를 두세편 연달아 보고는 내릴때가 되어서 후회하곤 했다는 이야기나 분명히 분별력있고 온화한 부부인데 냉소적이고 독설을 잘하는 이웃집 부부를 만나고 오는 날에는 부부의 화법이 바뀌고 엄청나게 피곤함을 느꼈다는 것에서 우리는 환경에 금방 휘둘린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

 

우리는 우리가 변화해야 한다고 늘 이야기를 들어왔다. 하지만 환경탓도 분명히 있으며 우리는 늘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맞는 말이다.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어떨때는 그냥 잠에 더 빠져 버릴때도 있고 기껏 일어나 텔레비전을 계속 볼때도 있고 아니면 여러 책을 읽으며 글을 쓰기도 하면서 충만하게 보내는 때도 있다. 어느 시간이 나에게 좋았던가 두말할 것도 없이 후자다. 하지만 우리는 늘 환경에 좌우되며 유혹되고 미혹되며 좋지 않은 선택을 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과 삶에서의 심리를 뒤흔드는 트리거들은 곳곳에 혼재한다. 그것을 알아채고 오히려 그것들을 이용하면서 지혜롭게 나의 단점을 커버하고 바른 길로 나아간다면 분명히 행동에 변화가 생기고 나는 그것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그 행동들은 지속성을 띠게 되고 꾸준한 습관이 되어 진정한 변화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 책이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나 재미있어서 좋았고 유익해서 좋았다. 괜히 아마존 경제경영서 1위가 되는 것은 아니니까 말이다. 남편에게도 이 책을 읽고서 몇가지 이야기를 들려주니 흥미롭게 재미있게 들어주었다. 회사원이나 주부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