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문답 - 내 삶을 성장시키는 물음과 대답
세바시 엮음 / 세바시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문답. 책 제목을 보고 어떤 책일까 궁금함이 일었다. 세바시 엮음이라는 글을 보고 아 그렇구나 그제야 납득이 되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을 나도 여러번 본 적이 있기 때문이다.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자기계발, 인문학, 소통, 상담같은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15분동안 진행되는 강연으로서 외국의 TED처럼 좋은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세바시 제작진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고민과 실질적인 답변을 듣고 싶어하는 청중을 위해 5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질문과 답변을 담아 오히려 집중해서 듣고 보는 입소문으로 300일 동안 300만명이 보고 소통하는 일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 5분의 고민과 답변을 책으로 만든 것이라 한다. 책을 보면 정말 5분정도의 글이 답변과 강연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글의 말미에 또 다른 고민과 그 고민을 찾으려면 몇 페이지로 가라는 그러니까 한 명사의 글이 이어지도록 그 글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해 놓은 부분이 재미있고 색달랐다. 뱀꼬리 사다리 타기처럼 말이다.

 

기생충학자로 유명한 '서민' 교수의 글도 좋고 '윤대현' 서울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그리고 내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서천석 교수의 글들이 있어서 더욱 좋았다. 아 또한 '유시민' 님의 글도 몇 개 발견해서 너무 좋았다. 내용은 불안해하고 스트레스가 많아 불면증에 시달리는 딸과 내가 읽기에 좋은 내용들도 많고 육아에 도움을 주는 서천석 교수의 내용도 좋고 인생의 철학을 알려주는 유시민님의 글도 다 좋다. 어쩌면 이들의 글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1부는 마음 나답게 산다는 게 뭘까 라는 제목하에 콤플렉스 때문에 힘든 당신이 부터 행복하지 않은 당신에게 비판과 오해를 받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 자기 적성을 몰라 헤매는 당신이 반드시 들어야 할 대답까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을 고민에 대한 답들이 많이 있다.

 

돈이 없어, 밑천이 없어서 고민하는 당신에게 위로가 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대답들과 패션 감각이 없는 당신에게 친구가 없는 당신에게 미움받을 용기가 없는 당신에게 주는 글들이 있다. 결정을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주는 명답들과 상처와 고통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주는 답들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극복을 위한 사람들을 위한 조언들 가족관계에 있어서 실망하고 상처를 받는 우리들에게 주는 고민의 답들이 모두 불면증을 야기하는 많은 것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그랬지만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고민을 하는 딸은 어땠는지 모르겠다. 아직은 책을 거부하는 편이라서 이 책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슬쩍 슬쩍 한 페이지씩 들려줘야 겠다. 당장 이런 책을 읽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정말 좋은 책이다. 마치 서민이나 서천석 그리고 유시민 교수가 옆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