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엄마
남인숙 지음 / 호메로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은 다행히 친정부모님께서 건강히 살아계신다. 일흔이 넘으신 아버지, 일흔이 가까워가는 엄마. 쿨하기도 하시고 여러모로보나 시댁어르신보다는 덜 보수적이고 깨어있으신 분들이라 서로 한달에 한번 전화해도 어제 전화한 것처럼 그렇게 받으시는 멋진 엄마다. 사춘기를 뒤늦게 심하게 앓고 있는 딸아이로 인해 집안이 오히려 더욱 뭉칠 수 있었다. 서로 눈물 흘리고 위로하고 기다려주면 아이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학습장애처럼 난독증까지 와버린 아이때문에 올해는 정말 현실성이 없고 그냥저냥 잘 살아지다가도 아이로 인해 쌓인 스트레스와 불안으로인해 공황발작같은 것이 오기도 하고 정말 힘든 반해였다. 엄마와 여동생이 없었으면 정말 버텨내기 힘들었을 것 같다. 그런데 엄마가 만약에 돌아가신다면..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하나..어떻게 살 수 있을까?

 

이 책 '안녕, 엄마'를 손에 든 순간부터 눈물이 그렇게 나왔다. 아직 돌아가신 것도 아닌데 엄마 아빠를 생각하면 그렇게 눈물이 나는 것이다. 자녀를 어느 정도 키운 엄마라면.. 자전적인 글 같지만 소설이기도 한데 아무래도 작가인 남인숙씨의 가족이야기도 섞여 있을것만 같다. 소설의 주인공은 아직 노처녀 작가인데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 어느 날 다른이의 환갑연에 가신다고 나간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그만 둘 다 돌아가시고 만다. 주인공은 부모를 잃은 슬픔과 상실감에 우울증이 극에 달하고 당장 죽을 것만 생각하고 산다. 막내동생이 혼자 쓸쓸하게 집에만 있는 것을 본 위의 오빠들과 언니는 그 동생을 끄집어 내어 일주년을 지내고..너무나 우울할 것 같았던 가족모임에서 엄마 아빠에 대한 추억담을 하나씩 꺼내다보니 어느새 웃기도 하고 눈물도 흘리고 형제애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각자가 추억하고 있는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들을 편지형식으로 써서 보내주면 주인공이 편집해 보겠다고 그러면 우울이 없어질 것 같다고 제안한다. 글을 잘 쓰던 못쓰던 그렇게 자녀들은 부모를 기억하고 좋았던 일들을 써보는데..

 

그렇게 쌓인 에피소드들을 읽으며 그 엄마 아빠의 모습에 내 부모님의 장점이 오버랩되면서 그렇게 눈물이 났다. 그리고 맞아 그랬지 하면서 나의 어린시절도 돌연 떠올려 볼 수 있었다. 엄마 아빠와의 행복한 추억들이 생각나기 시작했다. 아이의 사춘기를 겪으면서 엄마한테 혼났던 기억만 떠오르곤 했는데 이 책으로 인해 올바른 나의 유년시절들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래서 참 감사하는 책이다. 자녀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면 이 책을 읽으며 행복해 하기도 하고 눈물도 흘리고 또 나의 어린 자녀들에게 참 좋은 부모로 남아야 겠다는 사명감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소설의 자녀들은 정말로 좋은 엄마를 가졌다. 비록 요리는 잘 못하지만 언제나 웃고 아이들과 함께 했던 엄마 그런 엄마였으니 말이다. 그래서 자녀들은 엄마를 떠올리면 항상 친절했던 엄마를 기억해내는 것이다. 나도 그런 엄마로 기억되고 싶다. 늦은건 없다. 지금부터도 늦지 않다. 각박한 세상에서 엄마인 나만이라도 아이에게 정말 환한 피난처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엄마의 모습을 정말로 잘 보여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