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밤 -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입문
기시미 이치로 지음, 박재현 옮김 / 살림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러 심리학을 다시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자신의 육아경험이나 임상치료경험으로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서 다시 써내서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기시미 이치로의 책이다. '미움받을 용기'로 각종 서점에서 1등을 하고 있는데 사실 그 책이나 다른 책들이나 지금 쓰고 있는 이 책의 내용은 상당부분 중복되는 부분들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한권만 읽어야 한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의 내용들을 제대로 알려주면서 개인적인 경험들을 글로 녹아내고 있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의 모습을 구체적인 경험담을 들려주면서 이렇게 했더니 문제의 본질이 드러나고 문제행동을 하지 않았다는 읽기만 해도 명확하지는 글들이어서 순간 속이 후련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 책을 읽고 얼마나 내가 실행할 수 있는지이다. 인간이기에 읽은 순간에는 아 내 아이에게 이렇게 해야겠다 하면서도 문제 행동이 돌출될 시에 나도 모르게 비판의 어조가 나와버리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그럴때마다 다시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매일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잊어버려도 매일 읽다보면 내 몸에 배기지 않을까.

 

개인의 문제에 대한 부분에서도 이 책은 큰 도움이 된다. 타인에게 지나치게 눈치를 보는 우리들을 깨닫게 하고 미움받아도 된다. 타인들은 그렇게 남에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중요한 것은 나의 다치지 않은 마음 굳건해지는 마음이다. 타인은 가만히 있는데 내가 자꾸 움츠러들고 작아지고 하는 자존감의 문제는 결국은 나 자신이 고쳐야 할 문제인 것이다. 아들러의 고민은 모든 대인관계에서 생긴다고 했는데 이 때문에 양육자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등 나아가서 이 사회속에서의 나를 생각하게 한다. 몇년간을 아이들을 데려다 주는 일을 하면서 아이와의 유착관계가 생성되고 아버지인 본인과 아이들과의 관계가 회복되면서 아들러의 심리학의 본질을 꿰뚫게 된 기시미 본인의 이야기가 그래서 도움이 되고 와닿는다. 특히 이 책은 아이들에게 윽박지르게 되거나 잘못된 육아를 행하고 있는 부모가 꼭 읽어햐 할 책이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서 아들러의 생애와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다. 결정론이 아닌 목적론을 주장한 거의 유일한 인물이고 데일 카네기도 아들러에게 영향을 받았다. 요즘 수많은 심리요법이나 상담방법들이 아들러의 심리학에서 나온 것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