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경제학 - 경제학은 어떻게 인간과 예술을 움직이는가?
문소영 지음 / 이다미디어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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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하면 이상하게도 유럽이나 북남미에 있는 미술관 박물관에 있는 유명한 서양화가들의 회화작품이 떠오른다. 우리가 배운 수업때문일지도 그간 접했던 책때문일지도 모르겠으나 아직도 나는 직접 그 작품들을 볼 수 있을 날을 꿈꾼다. 여러 회화작품들에 숨겨진 여러가지 은유와 비유 숨겨진 코드 등 무궁무진하게 언제나 떨리는 마음을 갖게 한다. 그것이 역사적인 사실들과 관련이 있을때 더욱.. 사실 그런 류의 회화를 분석하고 독자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책들은 곧잘 접했지만 회화작품에서 경제학을 이끌어 낸 저서는 정말이지 처음이라 신선했고 무릎을 탁 칠 정도로 여러가지 사실을 깨닫게 해 준 책은 처음이었다. 바로 <그림 속 경제학> 이 책.

 

나보다 젊어보이는 이 여성분은 대체 누구실까. 책을 읽다보면 그녀의 예리한 구석에 감탄을 할때가 많다. 이래서 진정 학문을 연구하고 계속 집중해서 공부할 사람이 대학을 들어가야 한다는 걸 깨닫지만 현실은 모두가 대학을 가야만 한다는 사실.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학, 석사까지 공부를 하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대학원을 수료한 이력답게 회화속에서 경제학을 이끌어 내는 솜씨가 탁월한데 그것이 논문처럼 딱딱한 것이 아니라 아하 이래서 저런것이 되는구나 하고 알 수 있도록 만든다는 점이 이 책의 매력이다. 기독교인이라 성경속의 잘 아는 내용들이 나오는 회화작품을 보게 될 때 더욱 눈여겨 보게 되는데 그녀는 성경속에서 유월절을 맞아 예수님이 성전에서 장사하는 무리들을 채찍으로 겁을 주고 내치는 장면을 지오토의 유명한 그림속에서 자세하게 풀이해 준다. 예전이라면 미처 알지 못했던 것들을 말이다. 가축상과 환전상이 어떻게 성전에서 장사를 하게 되었을지 그들의 담합과 독점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당시의 사람들은 대부업자들을 경멸하여 그들이 엎어지는 장면은 대부업자에 대한 조롱이며 통쾌함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예수님의 그 행동은 성경속에서 그냥 이야기처럼 읽어나가기만 했는데 이렇게 그림을 보면서 상상을 해보니 예수님의 심정이 어떠했을지 그 상황이 어떠했을지 다 떠올릴 수가 있었고 가슴이 아팠다.

 

이어서 이어지는 고리대금업자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2장으로 이어진다. 중세의 고리대금업은 어떠했는지 유대인들이 대부업에 뛰어든 그런 사실들은 벤자민 넬슨의 책 '대금업개념'이라는 책까지 소개되며 차근차근 그 역사를 설명해 주고 있다. 중세시대의 그로테스크한 화가인 '히에로니무스 보쉬'의 그림들은 딱 보면 아 그의 작품이겠구나 하고 알 수 있을 정도로 그 화풍이 으스스하고 항상 악마와 천사가 등장한다. 사람의 모습은 마른 장작같은 인간의 모습이고 꼬리가 달린 괴상한 생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그의 그림 중에서 고리대금업자였던 사람으로 추측되는 한 인간이 죽음을 맞이하여 해골의 죽음의 사자가 그를 만나러 문을 빼곰히 여는 장면과 그 문위의 작은 창에서는 예수님의 십자가 장면이 햇살과 함께 그려지는데 죽음을 코앞에 둔 그의 옆에서 수호천사가 필사적으로 창문을 보라고 가리키지만 그는 이미 돈자루를 건네는 조그만 짐승 즉 악마에게 손을 거의 내밀고 있다. 햐..정말 보고도 몰랐을 장면들을 이렇게 하나하나 파헤치며 보고 있자니 많은 것들이 작품속에서 보인다. 현재의 알 수 없는 회화작품들보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는 중세이전과 중세 그리고 르네상스이후의 작품들을 그래서 좋아한다.

 

현재의 주식시장처럼 거품논란이 있었던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투기와도 같았던 튤립산업. 그리고 산업혁명과 애덤 스미스의 고전파 경제학까지 그리고 영국여왕의 초상화에서 보여지는 여러가지 사실들..이 책을 덮을때까지 온통 감탄하고 놀랄 일들의 연속이다. 사실 책의 뒷부분 보다는 앞부분과 중간까지가 더욱 흥미로웠지만 뒷부분의 사실들이 사실은 우리의 삶에 더 가깝기 때문에 다시 정독을 해보아야 겠다. 인간과 예술을 움직이는 경제란...그것을 회화속에서 발견했을때 더욱 깊이 다가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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