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2 : 금융 시장 ㅣ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2
애론 힐리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대학교때 원하던 불문과를 떨어지고 2지망으로 무역학과를 들어가게 되어서 경제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았습니다. 수학을 잘 못하는데 수학적인 것들도 많이 나오고 경제원론이 특히 어렵더라구요. 마케팅 같은 과목은 차라리 재미있었는데. 그때 영어수업도 꽤 있었는데 영어공부 안 한 것도 후회되구요. 암튼 요즘에는 정말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서 청소년들도 쉽고 재미있게 경제원론을 읽어볼 수가 있네요. 외국에서 출판된 책이지만 원래 전공서적들도 외국책들을 번역한거라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중에서도 02. 금융시장편은 정말 유레카를 부를 만한 정도였습니다. 그리 크지도 두껍지도 않은 차분한 표지의 양장본에 내지에 인쇄된 편집과 내용들도 청소년들이 한눈에 보기에 참 좋았습니다.
투자의 세계, 금융 시장, 투자 방식, 채권, 주식, 그 밖의 추자 방법, 분산 투자와 복리, 시장의 불안정성, 요약과 용어 설명 그리고 경제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까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장 투자의 세계를 보면 노동의 의미와 노동을 해서 번 돈은 잃어버릴 위험이 전혀 없는 돈이라는 말풍선이 커피전문점에서 일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의 사진에 놓여 있어서 청소년들이 삽입된 요런 사진들만 보아도 이해가 빠르게 도와줍니다. 투자는 적은 노력으로 더 빨리 돈을 버는 방법을 말한다면서 현명하지 못한 투자는 힘들게 벌어 놓은 돈을 다 잃어버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투자의 종류도 오늘날 은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금, 적금, 채권, 주식, 펀드, 부동산, 상품투자(금 같은) 것들을 하나의 표로 정리해 주고 있어서 알기 쉽네요.
쇼핑을 하다가 쉬고 있는 여성들의 사진을 싣고 쇼핑센터도 시장의 한 종류라고 해서 이해가 빨랐습니다. 다음 장의 세게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버즈 칼리파 사진에는 두바이에 세워 질 수 있었던 것도 투자 덕분이라고 해서 투자라는 것을 이해빠르게 해줍니다. 그러면서 그 유명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설명해 줍니다. 분산 투자와 복리며 펀드에 투자하는 것 채권에 대한 설명까지 있어서 청소년들 뿐 아니라 투자를 하기 위해 기본적인 것들을 알려는 성인에게도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