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립 코틀러 전략 3.0
필립 코틀러 외 지음, 방영호 옮김, 박기안.임준영 감수 / 청림출판 / 2011년 9월
평점 :
이 시대 최고의 경영사상가라는 필립 코틀러의 경영마인드와 전략과 마케팅에 대한 핵심 내용을 담은 이 책 '필립 코틀러 전략 3.0' 을 읽게 된 것은 대단한 일인 것 같다. 노스웨스턴 대학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 라 불리는 마케팅의 대가이자 세계적인 경영사상가이며 2001년에는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한 비즈니스 구루에 잭 웰치,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에 이어 4위에 이름을 올린 그의 전략 3.0 버전은 필립 코틀러의 40년 경영 철학을 배우는 것과 같으니 말이다. 이 책은 경영을 하는 경영진이나 경영전략에 관한 정보와 방법론이 넘치는 상황에서 기본적인 것들은 변하지를 않는데 바로 그런 핵심적인 내용을 습득하고 긴 안목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그런 사람들과 경영에 흥미가 많은 독자들 그리고 앞으로 실무에서 전략적 상황을 구조화하고 평가해야 하는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인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1장에서 전략의 본질과 2장에서는 전략적 사고를 위한 도구 그리고 3장에서는 전략경영의 실체라는 큰 틀을 짜고 그 아래에서 여러가지 전략적 핵심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책이다.
현재는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변하고 고저가 바뀌는 그런 위기의 시대이다. 그러한 때일수록 기본적인 것들이 확고해야 하는데 이 책은 전략의 정의를 다시 묻고 있다. '전략 strategy' 이라는 용어는 무역학과였던 시절에 경영이나 마케팅 수업에서 수도 없이 많이 들어본 용어이다. 하지만 공부를 게을리 하였던 바람에 이 용어만이 귀에 익을 뿐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도 전략이란 무엇인지 답변하기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랄까. 하지만 전략의 개념은 비즈니스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부터 정치, 사회, 문화, 스포츠 등 다방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전략이며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경영 현안들은 인류가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다고 하니 이 책의 전략에 대한 프로세스나 수익 매커니즘이나 조직 구성표 등 모든 것들은 인생과 경영에 큰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이었다. 생각보다 얇은 책에서 필립 코틀러의 40년 경영철학을 담는다니 의아했었지만 읽을수록 진국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수없이 변화하는 세계속에서 어떤 큰 틀은 존재한다는 생각에 의하면 이러한 기본적인 경영전략을 다룬 책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글로벌화, 아웃소싱, 네트워크, 파트너십, 가상화, 특히 이 책에서는 브랜드 가치와 전략적 브랜드 관리에 대한 내용들이 상당히 재미있게 읽혔다. MBA 졸업생이나 기업들에게 그의 저서만큼 실질적인 도움을 준 책이 없다는 그의 경영전략적인 내용들을 생각보다 힘들이지 않게 핵심만을 읽어본 것 같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