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는 끝나지 않았다
장순 지음 / 어문학사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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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는 끝나지 않았다. 는 결과적으로 좀 아쉬운 소설이었다. 사이코 메트리라는 멋진 소재를 가지고 스토리도 잘 가져왔건만 그 이야기들을 더 듣고 집중하고 싶었는데 뭔가 아쉽고 싱겁게 지나가고 이 소설의 화자는 왠지 자신의 일기를 쓰는 것처럼 유치하고 설익은 문체들이 문제였던 것이다. 이 소설을 다 읽고 난 후 작가의 말을 읽어보니 그가 얼마나 힘든 시간을 쥐어짜내듯이 거쳐서 이 소설을 지었는지 그제야 알 것 같아서 찡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소설을 많이 보여주고 무엇이 아쉬운지 무엇이 부족한지 자꾸 조언을 들어보았으면 한다. 특히 박범신씨나 최인호님 같은 대가들과 교류를 가지고 조언을 듣는다면 참 좋을 것 같다. 이 소설은 재미있을 듯 멋있을 듯...하면서 자꾸 걸려 넘어진다. 그 문제가 과연 무얼까.. 평론가도 아니지만 독자의 입장에서 되물어 보았다. 앞서도 말했듯이 사이코 메트리 라는 특기를 가진 주인공이라면 아예 그런 쪽의 범죄 스릴러로 소설을 쓰던지 연애담이라면 가슴 아프거나 매혹적인 이야기들이 들어가야 할 것 같은데 이 소설을 읽다보면 이도저도 아니고 일기같은 사변적인 이야기들이 유치할 때가 많다. 여친이라는 단어도 그렇고 컴퓨터를 대상화해서 적은 글도 꼭 소설가가 아니더라도 일반인이 쓴 것 같은 유치함 - 바로 이 소설의 문제점은 그런 것이리라. 작가가 많은 고민을 하는 것도 좋지만 좋다는 남들의 소설, 국내외의 소설을 많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과연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고 만족할 것인지 감동할 것인지 그것을 고민했으면 좋겠다.
 
성탄절 전야에 만난 여인에게 루체비스타 라는 이름을 붙이며 자꾸 그렇게 부르는 것도 요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촌스러움이 보였다. 사이코메트리를 이용해서 연쇄살인범을 잡거나 유아 유괴범을 잡거나 자살 직전의 사람과 소통하는 그런 모든 것들은 소재가 참 좋았다. 그런데 그 이야기들을 정말 흥미롭게 끌어나갈 수 없다니..스토리텔러로서 나는 이재익 작가의 소설들을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그만큼 아쉽지만 앞으로 뭔가가 나올수도 있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나는 이 소설을 그렇게 혹평하고 싶지 않다. 이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좀 더 명확하게 말하고 단편소설같은 글쓰기가 아닌 장편소설에서는 아무래도 스토리와 흥미요소와 소재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이끌어 가는 힘과 문체의 힘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만 보완한다면 아주 멋진 소설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장순 작가에게 응원의 메세지를 보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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