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베스트 창업 아이템 100 - OK캐쉬백과 한국창업전략연구소가 추천하는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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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리에서 맛있게 먹었던 국수집이 있었다. 그 집과 비슷하게 하는 집들이 서울에도 생겨났다. 교회 가는 길에 점심을 해결하려고 들러서 맛있게 먹었던 집이 얼마전에 생각나 근 일년만에 가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게 왠 일.. 그집이 있어야 할 자리에 없었던 것이다. 다른 음식점의 주차장이 되어 있었나..다른 집이 되어 있었나 암튼 그랬다.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만 봐도 무슨 음식점들이 생겼다가는 금방 없어진다. 강남역 주변도 마찬가지이다. 몇 달만에 같은 곳을 찾으려 하면 벌써 없어졌기 일쑤이다. 그만큼 창업이 많이 일어나며 실패도 많이 일어나는 것이 바로 음식점 영업일 것이다. 2011 베스트 창업 아이템 100 같은 책을 한번쯤 훑어보고 많이 알아보고 사업을 시작했을까. 물론 그런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이웃의 말에 부동산의 말에 솔깃해서 시작하게 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창업이란 것은 의외로 연구와 조사를 많이 해야 할 일이다.

 

OK캐시백과 한국창업전략연구소가 추천하는 가장 주목할 만한 창업 아이템이라는 문구에 이끌려 이 책을 골라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크게 식당, 서비스, 휴게음식점, 주점, 뷰티, 분식, 도소매, 치킨점으로 나누어서 소개해 주고 있다. 분류지수와 평가지수를 도입해서 더욱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냥 수필식의 읽기 편한 경험담을 담은 책이 아니라 창업에 대한 전문적인 책이다. 그래서 더욱 공부하는 기분으로 봐야 하겠다. 가령 OOO 같은 음식점을 낸다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70평 이상의 매장이 필요하다는 등 투자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로 각 가맹점의 특징을 세세히 아주 세밀하게 알려주고 있다.

 

본죽과 같이 변함없이 인기가 좋은 곳도 있지만 잘 모르는 전복집이나 왕새우집등의 소개도 빼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나도 읽자마자 걱정이 되는 것이 일본 원전사고처럼 지구상에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모른다는 것이다. 특히 해물이나 고기전문점은 그런 기류를 타기 마련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향후 다른 것들도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차별성과 수급문제까지 같이 짚어주고 있어서 전문가가 옆에서 코치해주고 있는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서비스 면에서도 아이들 교육적인 아이템과 환경적인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주부들의 관심을 받는 바이오 아이템 등이 눈에 띈다. '아딸'같은 경우는 우리 동네에서 있던 점포가 없어졌으므로 이 책을 백프로 다 믿는다기 보다는 나름대로 그 동네의 상권에 맞는지를 발로 뛰며 연구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왜 저 집만 바글바글할까?' 라는 책에서 알 수 있듯이 주인의 마음가짐과 서비스 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시작해야 할 것이다. 미리 이 책을 읽어서 정말 좋았다. 당장 창업을 안하더라도 말이다.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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