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입학 준비 1 : 기초튼튼 1학년 - 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 주는
송인하 외 지음 / 웅진주니어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들덕분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미리 준비해 보자는 심정으로 말입니다. 웅진주니어의 책들은 언제나 만족하고 있어서 이번에도 별 걱정없이 선택한 책입니다. 한 권으로 한글, 수학, 학교생활 규칙 등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문구가 마음을 든든하게 해줍니다. 첫장을 넘기면 20일에 걸치는 학습 계획표가 접어진 상태로 맨 앞장에 자리잡고 있어서 떼어서 아이와 함께 하루하루 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다음 장에는 역시 잘하면 주는 스티커와 교재내용에 들어 가는 스티커가 예쁘게 자리잡고 있네요.

 

첫째아이도 그리 닥달하거나 걱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글은 그저 읽기나 하면 되지 하는 안일한 생각을 했었는데 둘째는 아들이라 조금 더 걱정이 되어서 계획을 변경했습니다. 한글을 쓰는 것까지는 자유롭게 해야겠다 수학도 어느 정도 더하기 뺄셈 정도는 하고 들어가야 겠다는 쪽으로요. 이 책의 머리글에서도 마찬가지로 한글은 익히고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선행 학습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서를 미리 공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는 내용으로 부모들의 고민을 해결해 줍니다. 선행 학습은 과도한 것은 오히려 아이의 학습 집중력이나 학교에의 적응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했는데 약간의 선행은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 어릴때 선부터 몇주일 동안 긋고 하는 것을 생각하면 안되니까요. 요즘에는 바로 거의 읽기와 쓰기에 들어가고 있어서 아이가 덜컥 입학만 하고 불안해 하는 일이 없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편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이 교재를 찬찬히 살펴보니 그러기에 딱 알맞는 교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느 정도 한글을 읽고 쓰는 아이라 하더라도 유아이기 때문에 자음이나 모음에 관해서는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첫번째로 자음자 익히기와 모음자 익히기를 선보입니다. 자음과 모음의 결합, ㅑ,ㅛ,ㅒ 와 같은 이중모음, 된소리 익히기, 낱자 결합 익히기, 명사 익히기, 2어절 문장 익히기, 4어절 문장 익히기까지 가다가 인사말 익히기, 동시 익히기, 알림글 익히기, 청유문, 시제 익히기까지 발전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이 모든 것이 한 장으로 바로 바로 넘어가기 때문에 몇 장씩 더 익힐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이 책에 나오는 순서대로 부모들이 더 많은 문제들을 만들어서 아이와 함께 놀아주듯이 공부해주라는 의미로 알고 그냥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수학은 10안의 숫자와 그 숫자들을 더하거나 빼기, 대칭 알기,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 알기, 시간 알기, 화폐 알고 사용하기까지 한장씩 넘어갑니다. 그리고 <나는 나는 1학년>편에서는 드디어 학교생활 규칙등 1학년이 알아야 할 학습 태도등이 귀여운 그림과 함께 문제로 등장합니다.

그 바로 뒤에는 "따라쓰기" 로 기존에 익혔던 단어들을 따라서 써 볼 수 있는 장이 여럿 마련되고 모의고사처럼 부록편으로 간단한 테스트지가 들어있으며 마지막에는 <똑똑한 입학준비상> 으로 오려서 상장으로 쓸 수 있도록 마지막 표지를 이용한 부분이 아주 좋았습니다. 당장 내일부터 아이와 함께 천천히 해 보고 내년 입학을 대비할 생각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