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슬라이딩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8
도리 힐레스타드 버틀러 지음, 김선희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루먼 스쿨 악플 사건으로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진 도리 힐레스타드 버틀러의 또다른 청소년 이야기인 '홈으로 슬라이딩'은 아직 4학년이지만 곧 고학년이 될 아이를 위한 선물이었다. 아직은 두꺼워 한꺼번에 읽지를 못하고 있길래 재밌겠다 엄마가 먼저 읽어볼게 하고 가져온 책이었는데 한번 손에 잡자 너무 재미있어서 끝까지 읽어버렸다. 사실 청소년 문학은 요즘 대세인 것 같다. 완득이나 싱커같은 책들의 제목이 낯설지 않다. 엄마도 자녀도 함께 읽을 수 있는 청소년 문학은 이제 낯설지 않다.

 

홈으로 슬라이딩은 미니애폴리스에서 학교 야구선수 생활을 하다 아빠의 직장을 따라서 온 가족이 이스턴 아이오와의 아주 작은 마을인 그린데일로 이사를 와서 그린데일의 공립학교인 후버 중학교로 전학온 '조엘'이라는 여자아이의 이야기이다. (저자가 나중에 밝힌 사실이지만 그린데일이라는 마을은 가상의 마을이다.)

 

'조엘'의 오빠는 미니애폴리스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고교야구선수로 활약했고 지금은 야구를 계속 하며 대학을 다니고 있어서 따로 떨어져 자취를 하고 있고 아빠와 엄마와 조엘만 이 마을로 이사를 온 것이다. 그런 오빠의 여동생도 피를 물려받았을까. 타고난 야구실력으로 미니애폴리스 중학교에서 '1루수'를 맡고 있었던 소녀였다. 여자들도 야구를 할 수 있었던 환경에서 자라 온 조엘은 이곳에 와서 큰 충격을 받았다. 여자는 소프트볼만 할 수 있다는 규정에 야구를 할 수 없다는 사실에 할 말을 잃었다.

 

태어나면서부터 야구만 했었던 그녀는 소프트볼은 야구하고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소프트볼은 여자에게 더 적합한 운동이며 야구와 비슷해서 그다지 다르지 않다며 그녀를 소프트볼 선수로 주저앉히려고만 한다. 하지만 그녀는 야구에의 꿈을 접을 수 없었고 혼자서 학교 코치와 교장선생님을 만났으나 똑같이 규정상 할 수 없다는 앵무새같은 말만 반복해서 듣는다. 용기를 내어 부모님의 허락하에 응원하에 교육감의 사무실까지 찾아갔지만 마찬가지의 답변만을 얻는다.

 

꽉 막혀 있는 것은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다를 것이 없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규정이라서 안된다. 그런 말을 나도 너무나 많이 듣고서 자라왔었다. 하지만 그에 반발하고 혼자만 튀게 생활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용기있는 조엘은 달랐다. 바로 이런 점을 우리 딸도 배웠으면 좋겠다. 물론 똑같이 하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기만의 철학에 정말 아니다 싶은 일에는 스스로 나서서 바꿔보려는 노력은 해보았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지역 신문사에 투고를 해서 점점 유명인사가 되었고 같은 뜻을 지닌 소녀들을 만나 자신들만의 야구단을 만들고자 한다. 야구리그에 등록하려면 코치와 유니폼과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이 모든 것들이 천천히 하나씩 이루어지는 것을 보니 나도 희열을 느꼈다. 이 밖에도 소녀들과의 우정과 경쟁심, 그리고 안된다고 했던 야구부 코치의 아들인 라이언과의 인연이야기도 책의 한 축을 이룬다.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면서 우정과 용기를 배울 수 있는 청소년 소설이었다. 나의 딸이 재미있게 읽으려면 아무래도 6학년쯤이 좋을 것 같다. 완전히 이해하고 동감하려면 말이다. 그래도 슬슬 같이 읽을 수 있는 소설들이 많아져서 참 새삼스럽게 많이 컸다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