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후진타오 이야기 - 겸손의 미덕으로 미래를 바꾼 ㅣ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8
박근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명진 롤모델 시리즈는 스티브 잡스에 이어서 오프라 윈프리, 이병철 회장의 이야기인 '너의 이름보다는 너의 꿈을 남겨라' 까지 모두 베스트셀러에 진입했던 놀라운 현대의 위인전 시리즈이다. 초등학생용 책에서 벗어나 청소년, 성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는 이제 8권을 맞이했다. 8권의 주인공은 중국의 주석인 후진타오의 인생의 도전이야기인 '겸손의 미덕으로 미래를 바꾼 후진타오 이야기'이다. 이 책은 한정특별부록으로 그동안 명진에서 나왔던 롤모델 6인의 베스트 명연설 CD까지 담겨 있어서 영어를 연설로 공부하고 암기하려 했던 청소년이나 대학생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으로 여겨진다.
이 책의 특징은 읽어나갈 수록 다른 롤모델 시리즈처럼 정말 재미있게 소설처럼 읽힌다. 그 것외에도 또 하나. 중국의 현대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장들이 마련되어 있다. 그것 없이는 후진타오의 성장이야기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중일전쟁은 전쟁의 폭격으로 여러 곳에 찻잎을 파는 찻집을 가졌던 후진타오의 할아버지의 가업을 다 망가뜨렸고 할아버지는 그 충격으로 돌아가시게 되는 비극적인 전쟁이었고 (물론 중국전체로도 우리나라 한일합방처럼 치욕스런 결과를 가져왔다. 일본의 지배하에 놓였던 것이다.)
그 이후 1945년 일본이 패망함으로서 중국은 국민당과 공산당의 경쟁구도에서 국민당을 몰아내고 공산당이 집권하게 되었는데 개인의 재산도 당의 재산으로 몰수해 버리는 결과를 가져와서 또 한번 후진타오의 집안은 찻집을 빼앗기게 되었다. 하지만 이 덕분에 당은 후진타오 아버지의 당성을 인정하게 되었고 다른 부자들의 자녀들은 공산당 시절에 지방에서 노동에 시달리며 감시를 받았던데에 비해 후진타오는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던 어찌 보면 잘 된, 아이러니한 일이 되었다.
고등학교 3학년인 17세에 -후진타오는 남보다 2살 이른 나이에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늘 다른 학우들보다 두살 어리고 몸집이 작았지만 곧 리더의 자리를 되찾곤 하였다. 그의 여유있고 남을 포용하는 성품을 모두 좋아했고 훗날 그를 기억하는 학우들도 하나같이 그의 모나지 않은 성품, 그리고 리더로서의 자질을 생각해 냈다- 마오쩌둥의 대약진운동이 일어났지만 이 운동의 실패로 많은 농민들이 굶어죽었고 이는 공산당 내부의 분열을 가져와 1966년초에 일어난 문화대혁명의 불씨가 되었다.
이른 나이에 충칭대학교에 입학한 후진타오는 체육활동을 유난히 중시하는 모교에서 춤을 배우게 된다. 예술단장의 자리도 맡게 되고 이처럼 춤도 잘추고 성적도 탁월했던 그를 당이 눈여겨 보게 된다. 정치보도원으로 선발된 그는 약간의 월급도 받게 되었다며 기뻐한다. 기쁨도 잠시 1966년에 졸업을 하기로 되어있었던 그가 예술단 단장으로 일년을 더 학교에 다니게 된 사이에 문화대혁명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문화대혁명이란 마오쩌둥이 정적을 제거하기 위하여 홍위병들을 이용했던 사건으로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처형당했던 비극적인 사건이었다. 서로가 못 믿을 미쳐가는 세상에서 후진타오는 살아남아야 했던 것이다. 온건파였던 그는 대학의 총장마저 홍위병들에 둘러싸여 폭행을 당하고 자아비판을 해야했던 사건을 목도하고 분하고 답답하지만 몸을 사려야 했던 세월을 보낸다. 먼저 나서서 대자보를 붙인다던가 하는 일도 없이 말이다..
어느날 연필을 사러 나갔던 후진타오는 우울한 그의 얼굴을 보고 교내 매점의 관리인이 '마오 주석 어록'을 외워보라는 말에 갑자기 정신이 번쩍 나면서 큰소리로 술술 외웠다. 이에 만족한 관리인은 연필을 주었다고 하니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무시무시한 시간들이었다. 드디어 정적제거가 마무리되고 피비린내나는 문화대혁명도 막을 내리게 된다.
이처럼 현대 중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중국의 공산당의 역사와 문화대혁명을 겪었던 세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후진타오 이야기를 통해서 후진타오가 주석이 되기까지의 일들은 항상 중국의 현대역사와 맞물리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을 청소년이나 성인들은 이런 상황에 대해 쉽게 알 수 있게 되고 지식까지 얻게 되는 것 같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서 좀 더 쉽게 중국의 현대역사와 주석이 된 후진타오를 이해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진정한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