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속인 위대한 거짓말 - 역사에 없는 역사, 그 치명적 진실
윌리엄 위어 지음, 임용한.강영주 옮김 / 타임북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역사를 속인 위대한 거짓말>의 표지는 흥미롭다. 역사속 위인들의 코가 모두 피노키오처럼 많이 길어졌다는 것. 표지에서 내뿜듯이 이 책의 내용도 그리하다. 모든 역사는 거짓말이다. 기록된 자체가 세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 날조될 수도 있고 수정이 가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후대의 사람들은 기록을 토대로 역사를 이해하기 때문에 폭넓은 자료의 활용이 신빙성 있는 그 당시의 상황까지 다 고려한 그런 역사읽기가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반인인 우리로서는 알 길이 없다. 그래서 역사를 공부하고 집필하는 사람들은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우리나라 조선 시대의 조선왕조실록을 써내려가고 편찬한 사관들은 그런 점에서 객관적이었다. 왕조차 볼 수 없었다고 한다. 어느 시대에는 그런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을 것 같아 걱정이지만 대체로 그렇다고 한다. 왕이 이런 건 기록이 되지 말았으면 좋겠다 라고 말하면 그 말한 것까지 그대로 기록이 되었다니 새삼 우리네의 역사 기록 방식에 존경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그렇지만 조선보다도 훨씬 오래된 그리스나 로마 시대 그리고 중국의 고대시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의 기록들은 온전하지도 않고 전하는 사람마다 주관적인 생각도 많이 들어간 사료들이 많다. 그래서 네로도 로마 시내를 불지르고 그 앞에서 바이올린(?) 을 켰다는 당시엔 바이올린이 발명되지도 않았는데 말이다. 그런 황당한 이야기까지 돌고 있다. 역사의 진실속의 네로는 불타는 백성들의 집에 들어가 직접 사람들을 구해내고 불을 끄는데 열심이었다고 한다. 화재가 다 진압된 며칠 뒤에 어차피 타버린 로마의 재건을 약속하면서 악기를 들고 노래를 부른 것이 와전되었다고 한다.

 

이 책의 특이한 점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위인에서 벗어나 영국이나 미국의 한 개인(물론 왕좌에 가까운 귀족과 같은 인물) 에 대한 오해도 많이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브레이브 하트의 주인공인 월러스의 이야기나 스코틀랜드의 로버트 브루스 같은 인물들이 그렇다. 미국의 1770년대의 민병대 이야기와 폴 리비어의 이야기도 그래서 생소했다. 하지만 흔하지 않은 인물들을 통해 여러나라, 여러시대의 역사적 전후 사정과 관계들을 알아 볼 수 있다는 지적호기심을 채우기엔 너무나 좋은 책이다.

 

그냥 에피소드 하나만 대충 짚어가는 이야기가 아니라 여러 사료를 토대로 여러 관점에서 몇십 페이지에 걸쳐 심도있게 저술한 점이 좋았다. 브레이브 하트나 오케이 목장처럼 우리가 외국의 영화를 통해서 대충 알았던 사실들도 알 수 있어서 재미도 있고 말이다. 한 번 읽어서는 이 책을 다 이해할 수 없으리라. 그래서 몇 번은 더 읽어보려고 한다. 한 때 세계사를 무척이나 좋아했던 꿈많았던 소녀로 돌아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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