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호! 춤을 추자 - 우리춤 야호! 신나는 체험 시리즈 3
이야기꽃.김지원 지음, 이지원 그림, 김찬복 사진 / 청어람주니어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청어람 주니어의 야호! 시리즈는 정말 살아있는 시리즈이다. 우리 민족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책이라고나 할까. 야호! 난장판이다, 야호! 돈이다에 이어 나온 춤을 추자는 참 탁월한 선택이었다. 근간이라고 쓰여 있는 '야호! 놀자', '야호! 장 담그자'는 다 읽어보고 싶은 위시 리스트가 되어버렸다.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와 고등학교생 아니 성인인 나까지 '야호! 춤을 추자'는 읽으면서 고개를 주억거리게 만든 책이었다. 요즘 출판사들 참 책을 잘 만든다 싶은 순간이 있는데 이 책도 그런 책이었다.
 
우리네 정서를 흐르고 있는 우리춤의 역사와 우리춤의 신명나는 춤사위와 가락을 좇다 보면 이렇게 좋은 우리춤을 몰랐구나 하는 자괴심마저 든다. '야호! 춤을 추자'는 우리의 정서를 잘 보여주는 삽화와 사진까지 나무랄데가 없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대충 글자수만 채우는 책하고는 달랐다. 또한 초등학생에게만 초점을 맞추다 보면 글이 너무 쉬워서 재미가 없는데 이 책은 쉽게 설명하면서도 제대로 우리춤에 대한 여러가지를 어렵다 생각하지 말고 들으라 한다. 그런 느낌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엄마인 나도 읽으면서 상식이 커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 흐뭇해졌다.
 
전세계적인 춤의 기원을 설명해 준다. 옛사람들의 벽화에서도 나타나는 춤은 집단적인데 채집과 수렵을 하며 먹고 살았던 조상들에게 주술적인 의미가 컸다. 잘 잡히기를 기원하는 주술적인 의미로 출발했는데 인간들이 신명나게 춤을 춤으로서 한바탕 즐겁게 자신의 에너지를 쏟아내고 근심 걱정을 덜게 되면서 놀이의 의미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래서 어린날 나이크클럽에도 가려고 하고 고고장이니 디스코장이니 우리의 선배들도 다 그렇게 하고 춤으로서 해소했던 날들이 있었던 게로구나. 아하~ 싶었다.
 
우리의 춤, 하면 궁중춤을 먼저 들 수 있는데 어린 시절 텔레비전에서도 자주 접했던 우리와 달리 요즘 아이들은 더욱 우리 조상의 춤을 모르겠다 싶었다. 궁중춤은 민속춤과 달리 춤의 형식이 아주 우아하고 의상도 아주 고급스러웠다. 궁중춤에 대한 설명에 이어서 다음 장의 구성에서는 궁중춤의 세부적인 설명이 이어진다. 검기무(우리가 어려서 봤던 칼춤), 처용무, 무고, 봉래의, 춘앵전, 학무에 대한 모든 것이 사진과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이 이어진다.
 
꽃같은 아름다운 옷을 입고 긴 소매를 휘날리며 추는 춘앵전을 배워보는 <우리 모두 다함께 춤을> 이라는 코너도 따로 있다.
 
각 종교의 특색을 보여주는 의식춤도 있으며 여기에는 불교적인 춤, 유교적인 춤이 있다. 그 다음 장에서는 드디어 민속춤이 소개되고 보기만 해도 신명나는 춤들 -탈춤, 살풀이춤, 승무, 태평무, 강강술래까지 소개가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역시 화려한 '부채춤'이 빠질 수 없고 말이다.
 
이 책의 서문에 실려 있던 당나라 이백이 고구려의 춤을 보고 지었다는 시와 함께 고구려 무용총의 <무용도>를 함께 감상하니 우리가 지금 느끼고 있는 것과 다르지 않았다. 벽화가 정확했던 것이다. 지금 봐도 몇천년전의 문화를 이렇게 서로를 통해 알 수 있다니 엄청나게 감격스럽다.
 
깃털 모양 금장식
절풍모를 쓰고
흰빛 무용신을 신은 채
망설이는 듯하다가
삽시에 팔을 저으며
훨훨 춤을 추니
새처럼 나래 펼치며
요동에서 날아왔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