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치는 여자 - 푸른 파도 위에서 부르는 사랑 노래
김상옥 지음 / 창해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보통 사람이 겪은 일이라고 볼 수 없는 슬픈 운명, 그리고 그녀를 찾아 25년간을 유랑하며 첫사랑이자 사랑하는 아내를 찾아 헤맸던 남자. 결국 찾은 아내는 이미 세 아이들의 엄마이자 한 남자의 아내가 되어 있었고 그 자전적 이야기는 <하얀 기억 속의 너> 라는 장편소설로 탄생되었고 100만부가 넘게 팔리는 초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작가는 김상옥...그가 또 4년만에 또 하나의 소설 <북 치는 여자> 로 돌아왔다. 역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였다. 여기에서 김상옥은 작가 김하윤으로 나온다. 남도의 섬 진도에서 거진 반 낚시꾼이 된 이야기는 아마 사실일 것이다.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과 소주 한잔 기울이며 바다낚시를 했을 김작가는 어느 날 키가 크고 눈이 큰 어딘가 큰 슬픔을 안고 있는 것만 같은 여인을 만난다. 바로 낚시꾼들 사이에서.. 엄청난 대물 73cm짜리 감성돔(전문 낚시꾼조차 몇십년에 하나 낚을까 말까 한 대물이다)을 낚으면서도 30분을 사투를 벌이면서도 우아함을 잃지 않았던 여인.. 김작가와 동행했던 양 프로는 끝내 그 감성돔을 어탁도 하지 않고 다시 바다로 보내주는 모습을 보고 심사가 꼬일 만큼 그녀는 모든 것을 초연한 모습이었다. 김작가는 자신의 아픈 사랑의 과거와 흡사한 아픔을 가진 여인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깨닫고 그녀를 꼭 다시 만나고 싶어한다. 만나서 어쩌려는 것도 아니고 그저 이야기만 나누고 싶어하는데...꼭 만나야만 한다는 마음이 드는데...그것때문에 일주일 동안 그 생각만 할 정도로...그러나 그녀의 행적을 찾을 수가 없다.
 
그런데, 어느날 남도의 국악무대에서 그녀를 운명처럼 다시 보게 된다. 그녀는 북춤을 추는 여인. 북을 치는 여인이었다. 후배에게 그녀의 연락처를 물으며 꼭 한번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부탁을 하고도 그녀를 만나기 어려웠다. 그러다가 또 우연히 바다에서 만나게 되고 사고로 바다에 빠진 그녀를 몸을 던져 살리는데.. 목숨을 다해 구한 것을 그녀도 알고 그에게 점점 마음의 문을 여는데 그녀의 과거는 너무나 아픈 상처를 안고 있어서 쉽지 않았다. 국악을 너무나 사랑한 여인, 젊은 날 그녀는 유학을 떠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그녀를 늘 가까이 두고 싶은 부모님은 유학을 말리고 싶어했고 유학을 떠나기 전날 아버지는 갑작스런 사고로 바다에 빠져 식물인간이 되어버린다. 그 충격으로 어머니도 곧 돌아가시고 그녀는 아버지를 간호하면서 세월을 보낸다. 그녀의 정성에 '은서'라는 그녀의 이름을 부르게 된 아버지는 점점 회복하는 속도도 빨라지는데 어느날 그녀가 아버지를 대신해서 선박해운회사를 운영하는 천 기관장을 찾아가게 된 날, 그녀의 아버지는 큰 충격을 받은 듯 갑자기 발작을 일으키고 결국 숨을 거두게 된다. 또 다시 혼자 남게 된 그녀는 며칠이고 식음을 전폐하고 오열만 하는데...
 
이런 고백을 들었던 하윤은 은서를 다독이고....이들에게 어떤 비밀이 아직도 남아있을까...그 둘은 끝내 맺어질까...하윤으로서는 두번째 사랑이 왔는데 이 사랑을 지켜낼 수 있을까...책을 읽는 내내 가슴을 졸였다. 그리고 너무나도 가슴아픈 사람들의 이야기와 사랑이야기에 할 말을 잃었다. 작가 김상옥의 문체도 요즘 소설의 가벼움같지 않아서 좋았다. 오랜만에 한국소설다운 소설을 읽었다고나 할까.. 많은 독자들이 이 둘의 사랑을 지켜봤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