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쟁이 생각쟁이 논리쟁이 3 - 바른 습관.바른 생활
박원석 지음 / 소금나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시작된 놀라운 변화가 있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방학이라는 특수성에 걸려 하루종일 아이들을 챙겨주고 틈틈이 인터넷을 하고 책을 읽다보면 너무너무 시간이 없을 때가 있다. 사실은 가장 중요한 육아를 한쪽에 밀춰놓고 아이들끼리 놀게 하거나 나름 종종거리는 생활을 하는데 이러다보니 아이들에게 코치를 해주거나 칭찬을 해줄때 너무 급하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가령 혼날 상황에서는 금방 화를 내기 일쑤였다. 이런 나의 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찰라 이 책을 읽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었다. 1권부터 바른 습관 바른 생활을 쭈욱 아이와 읽어나가니 아이에게 혼내거나 어떤 점을 가르쳐 주는 상황에서 첫째 둘째 셋째 하며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니 버럭 화를 내는 일도 없어지고 아이도 생각보다 그냥..몰라 하는 단순한 답을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 이래선 안되겠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아이에게 하나라도 더 친절히 설명하고 책도 더 보여주고 하는 긍정적인 일들이 생겨났다.
3권에서는 1권과 2권에서 익숙해진 실생활에서의 습관적인 일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식은 왜 부모에게 효도를 해야하는지 도서관에 책 돌려주는 것을 왜 깜박하는지 가방속에 친구의 물건이 들어 있는 상황이랄지 부모로서는 암담한 상황까지 에피소드별로 전개되어 있어서 참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손톱이 왜 이렇게 긴지, 컴퓨터게임을 왜 그렇게 좋아하는지, 형은 왜 동생을 때리는지, 왜 툭하면 눈이 벌게지며 울 준비를 하는지, 왜 콩 반찬을 싫어하는지, 왜 꾀병을 부렸는지, 하나하나 우리집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에피소드들이라 신기함마저 들었다.
어른들에게 인사할때 인사말이 들리지 않거나 고개만 까닥하는 일, 꼬박꼬박 말대꾸를 하는 일, 끈기없이 일을 하는 것, 밥상머리 교육이 왜 중요한지 아이와 읽다보면 아하 하면서 무릎을 치는 일들이 많았다. 1권부터 3권까지 다 읽었다면 한층 아이를 대할 때 올바른 인성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이 책들을 주변에 아이들에게 쩔쩔매는 엄마들에게 꼭 권하고 싶다. 요즘 아이들은 토론을 시켜보아도 혹은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말하라고 해도 쉽사리 입을 떼지 못하고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있게 그리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첫째 둘째 셋째라고 말하는 습관을 길러 논리쟁이로 거듭나게 한다는 점에서도 아주 특별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