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진 쪽지 - 여섯 살 소녀 엘레나가 남기고 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물
키스 & 브룩 데저리크 지음, 나선숙 옮김 / 노블마인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부모라면 너무나 가슴이 아파서 찢어질 듯한 책..그래도 희망이 남아있는 책..부모가 아니라도 나의 부모와 나의 어렸을 적 형제애를 떠올리며 가슴 아리게 읽어나갔을 책 바로 '남겨진 쪽지'이다. 책의 띠지에서부터 예쁘게 미소짓는 귀여운 어린 소녀 엘레나의 모습은 이미 결과를 알고 있음에도 책을 읽기가 망설여질만큼 가슴이 아프다. 그렇다 엘레나는 지금은 이 세상에 없다. 하지만 그 아이가 남긴 모든 것 미소라든가 엄마나 아빠 그리고 여동생 그레이시에게 주었던 아이답지 않은 마음씀씀이라든가 삐뚤삐뚤하지만 사랑한다고 여기저기 남겼던 쪽지들은 이 세상에서 아직도 빛나고 있을 것이다.
 
2006년 11월 심상치 않은 아이의 상태로 병원을 찾았던 엘레나의 가족들은 청천벽력같은 소리를 듣게 된다. 희귀한 소아 뇌종양에 걸렸으며 수술이 불가능한 위치라 아이는 그저 시한부 인생을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 길어야 7개월이라는 이야기를. 아직 여섯살밖에 되지 않은, 분홍드레스와 분홍이라면 다 좋아하는, 꿈많고 가족을 사랑하는, 정말정말 이쁜 금빛이 섞인 갈색의 긴머리에 반짝이는 머리띠가 자신에게는 잘 어울린다는 사실도 벌써 아는, 착하고 생각이 깊은 엘레나에게 닥친 현실이었다. 그리고 가족들은...믿어지지 않는 사실에 얼마나 절망하고 아파했을까..하지만 책에서는 그런 아픔은 거의 보이질 않는다.
 
그로부터 하루하루 써내려간 부부의 일기는 (주로 아빠인 키스 데저리크가 썼다.) 아이의 몸상태와 아이의 의연하고도 이쁜 생활의 모습들, 그리고 가족들의 이야기로 가득차 있다. 어디에도 미리 좌절하고 슬퍼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남은 시간들이 전부인 것처럼 하루하루를 딸이 좋아하는 여행과 좋아하는 것들 음식들로 채우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거의 일기는 채워진다. 그리고 아이의 반응은 빠짐없이 기록된다. 마치 순간순간을 기억하고 잊어버리지 않을 것처럼.. 부모는 남겨질 동생 그레이시에게 영웅같은 언니의 짧은 삶을 남겨주려고 노력한다. 바로 이런것이 위대한 사랑이 아닐까. 아가페 사랑.. 덤덤한 글이지만 그래서 더욱 읽는 이에게 슬픔을 주었던 책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그것은 문득 느껴지는 슬픔이었고 대부분은 슬쩍 미소짓게 만드는 엘레나의 모습에 기꺼이 동참하며 읽게 되었다. 7개월은 중간중간 고비를 겪으면서도 기적처럼 다시 원기를 회복하며 생명이 연장되었고 그런 용기있는 엘레나의 모습에 나도 모르게 응원하게 되고 256일을 살고 하늘의 천사가 된 엘레나를 나 역시도 차분하게 보내게 했다. 그래도 너무나 슬퍼서 엉엉 울었다.
 
이 일기는 또 다른 기적을 보여준다. 동생 그레이시에게 남겨주려고 쓴 일기를 네티즌들이 보고 하루에도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일 방문하며 이 부부를 응원하고 엘레나에게 용기를 주고 사랑한다는 메세지를 남겼던 것이다. 분홍빛 이 책을 읽고 나면 당신도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역시 삶은 살만한 것이다 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작은 소녀 엘레나가 일으킨 기적은 여러 사람에게 희망과 사랑의 메세지를 이미 주었다. 하늘의 천사가 된 엘레나는 부모인 나에게도 진정 자녀에게 지금 해주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었다. 고맙다 그리고 사랑해 엘레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