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심리학 - 천 가지 표정 뒤에 숨은 만 가지 본심 읽기
송형석 지음 / 청림출판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무한도전을 어쩌다 한 번 보았는데 송형석원장이 나와서 멤버들을 분석하는 장면이 있었다. 말하는 본인은 별 표정없이 어떻게 보면 잔인할 수도 있는 성격분석을 하는데 듣는 멤버들은 충격에 휩싸이기도 하고 서로 놀리기도 하고...정말 맞다며 무릎을 치기도 하고...그 때 재미있게 시청했기 때문에 이번에 송형석 원장이 낸 책을 호기심에 읽게 되었다.

 

이런 저런 심리학 책을 여러권 읽었지만 실제 생활에 딱 이거다 하며 계속해서 연결이 되는 책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은 읽고 나서도 주변의 인물들에 대한 분석이 용이하고 나에게도 어떤 성격이 내재되어 있었나 혹은 배우자의 성격등이 매치가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래서 사람 성격의 유형에 맞게 그에 대처하는 방법을 슬쩍 배울 수 있기도 하고 나와 맞지 않는 사람은 아예 크게 다투는 일이 없도록 미리 조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실생활에서 바로바로 써 먹을 수 있는 재미있는 심리학책이었다.

 

예로 들은 것들을 다 나열할 수는 없지만 읽자마자 맞아맞아 내 주변에 이런 사람 꼭 있지!! 하는 생각과 느낌이 팍 온다. 원장이 써나간 이야기들은 통쾌하기까지 하다. 그가 수없이 상담한 환자들 중에서도 유독 자신과 맞지 않는 사람도 있었다는데 그런 사람들의 유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대할수록 짜증이 솓구치는 사람인데 나 역시도 이런 면이 있지 않았나 반성하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특히 요즘 부모들은 한자녀나 두자녀를 키우면서 위험한 일은 되도록 시키지 않으려 하고 이것저것 참견하며 아이들의 스케줄을 다 지정해 주려고 한다. 나 역시도 풀어서 키운다고는 하지만 공부에 대해서만 벌써부터 닥달하지 않을 뿐이지 나머지 것들은 너무 조심을 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거역하는 것을 반항으로 알고 아이에게 그 즉시 무섭게 대할 때가 있다. 그래서 요즘 젊은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에게서 독립을 하지 못하고(재산적으로나 심적으로..) 남들의 의견을 물어야만 결정을 할 수 있는 등 부작용이 심하다고 한다. 나 역시 약간의 그런 경향이 있었다. 장녀로서 엄마의 가르침을 최우선으로 따르고 반발을 잘 할 수 없었다 보니 결혼후에도 옷하나 그릇 하나 내가 결정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십여년이 흐르다 보니 내가 결정해야 하는 것들로 점차 바뀌어 가고 스스로 알아서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런 정신의 독립은 실제로 독립을 해야 이루어 질 정도로 유년시절의 양육방식이 문제가 될 때가 많다. 나 역시 두 아이의 엄마로서 주의해야 할 일들이 한 둘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자신에게 누가 싫은 소리를 하면 너무나 못견뎌하고 좋은 소리만 인정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 것 같다. 책을 읽다보면 객관적으로 이상한 사람들이 많은데 과연 이렇게나 많나? 하겠지만 실제로도 그런 사람들이 사실상 너무나 많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그런 유형의 상사들 부모들 그리고 자신의 외모만 믿고 여러 사람들에게 항상 멋지게 보이고 싶어하는 소위 여왕처럼 구는 여자들의 이야기도 어디서 많이 목격한 장면인 것이다. 송원장의 글을 읽다보면 실제와 근접하여 알게 되는 사실이 아주 많고 재미와 흥미 또한 놓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심리학 책이다. 주변에도 왕왕 추천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