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십대 딸 사이 사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수지 쉘렌버거. 캐시 고울러 지음, 정미우 옮김 / 지상사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내게 꼭 필요한 책이었다. 내 목소리톤은 낮은 데다가 무뚝뚝한 구석이 있는 엄마여서 살뜰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 물론 엄격하기도 하고 말이다. 밝고 명랑해 보이는 나를 아는 사람들은 의외로 아이들을 엄격하게 다루고 키우는 나의 모습을 보고 놀라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남에게 폐를 끼치는 것을 지극히 싫어하는 성격이기에 아이들에게도 그 잣대를 들이미나 보다. 그러다보니 뛰지 말아라 큰소리 내지 말아라 삐지지 말아라 전철에서든 식당에서든 뭐든 안된다는 말을 너무 많이 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내 딸은 아파트에서도 쓸데 없이 뛰지 않고 오히려 발끝을 슬슬 밀며 다니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고 말할 정도이다.

 

밖에서는 예의 바른 아이들로 인식되고 귀여움을 받지만 이제 열살이 된 딸을 보면 뭐랄까 불안감이 엄습해 온다. 집에서 별로 말수가 없고 무엇보다 내가 묻는 질문의 요지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대답을 하기 때문에 왜 이렇게 대화가 안되는 거냐고 닥달하게 되고 답답해 하다 보면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을 때가 있다. 속으로 삭히는 아이들일수록 사춘기에 접어들면 부모와 대화를 끊고 자기만의 고집스런 세계에 빠져든다는 아이들을 주변에서 몇몇 보았기 때문에 더 걱정스럽다. 제발 아이를 기죽이지 말고 어떻게 대화를 하고 어떻게 훈육을 해야할까..십대에 접어든 딸과는 어떤 대화를 해야 할까...안 그래도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다. 부모학교가 있다면 말이다.

 

이 책을 집어 들고 읽을 때는 사실 눈에 잘 들어 오지 않았다. 나와는 맞지 않는 편집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그건 핑계다. 요즘 정신없는 생활이 한 곳에 집중하기 힘들게 했기 때문이 아닐까. 집중해서 읽어보니 그제서야 눈에 쏙쏙 들어온다. 그리고 깜짝 놀랐다. 충격이었다. 교회의 평범하고 예의바른 단체에서의 아이들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다. 이런 아이들도 이렇게 생각하고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구나 할 정도로 아주 상세한 고민들이 사례별로 담겨 있었다. 게다가 엄마에게는 결코 말할 수 없는 비밀이란다. 엄마에게 말 할 수 없는 비밀...이런 비밀을 내 딸도 갖게 될까봐 두려웠다.

미국사람이 지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아이들과는 많이 다를수도 있지만 성이나 왕따등의 고민에 있어서는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아이들이 엄마에게 털어놓기 힘들다는 점은 같았다. 마약이나 커팅(자해) 같은 문제는 좀 동떨어진 문제 같긴 했지만 우리나라도 담배나 술 그리고 거식증 등의 문제는 점점 증가추세이니 말이다.

 

심각한 문제다. 지금은 착한 내 아이도 언젠가 이런 문제를 일으킬수도 있다. 그러기 전에 대화를 열심히 하고 딸에 대한 사랑을 -정말 엄청나게 사랑하지만 표현하기가 힘들었던-, 문제를 서서히 해결해야 겠다. 그것도 시급히. 먼저 이 책에 쓰인대로 자주 안아주고 따뜻한 말을 건네자. 어떤 문제에 있어서도 엄마는 비난하지 않는 다는 점을 보여주자. 그리고 대화를 끊지 말고 답답해 하지도 말고 들어 주자. 인내심을 가지고 무조건 들어주고 맞장구를 쳐주는 것이 가장 간단하면서도 첫째로 실행해 볼 수 있는 문제해결법이다.

 

그리고 십대들이 고민할 수 있는 남자친구문제, 성문제, 왕따, 성격상의 문제, 외로움등을 언제나 엄마에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하자. 이 책을 읽다보면 정말 많은 고민들을 읽으며 공감할 수 있었고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우리나라도 초등학교 고학년들도 이성친구를 만드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내 조카의 경우는 커플링도 끼고 했었다. 지금은 헤어졌다지만..어쨌거나 아직 어린 나이에서의 이성교제는 권장할 만한 것이 못된다. 하지만 집에서 외로움을 느끼다 보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다. 그러기 전에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고 공부를 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대해서 일방적인 대화말고 아이의 꿈과 희망을 같이 이야기 할 수 있는 그런 엄마가 되어야 겠다.

 

아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관심 깊게 읽었다. 나는 십대시절 아빠가 거의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멀었던 것 같다. 엄격한 편이셨고 말수가 별로 없으셔서 그저 어렵게만 느껴졌었다. 다행히 내 딸의 아빠는 내 딸에게 엄청나게 다정하다. 딸이 아빠가 퇴근하는 것을 기다리고 아빠를 보면 표정이 환해진다. 그러다보니 불만도 많다. 나쁜 역할은 내가 하게 되고 착하고 다정한 역할은 아빠 차지가 되니 말이다. 그래도 부모 둘 다 아이에게 엄격한 것보다는 훨씬 낫다는 것을 느낀다. 엄마에게 아무리 잔소리를 듣고 모욕적인 언사를 들어도 아빠가 있기 때문에 엇나갈 걱정은 없을 정도로 아빠의 역할은 중요하다. 필자의 아버지는 예순 넷의 나이에 인공관절수술을 한 무릎을 가지고도 9시간이나 되는 거리를 차를 몰고 달려와 딸의 차고를 정리해 주고 선반까지 달아주었다. (필자가 너무나 바쁜 강연 일정에 쫓겨 이사를 한지 8개월이 지났는데도 차고정리를 하지 못해 박스가 가득가득 쌓여 있어서 차를 못 댈 지경이었는데 아버지가 추운 겨울에 차를 대지 못할까봐 딸의 사정을 너무나 잘 알고 있으므로 행동에 나선 것이다.)

 

필자가 돌아왔을때 아버지는 "아가, 우리가 해냈다. 이것 좀 보렴. 다 정리되지 않았니.." "아버지 우리가 아니고 아버지가 하신 것이잖아요.." 하면서 눈물을 흘렸다는 대목에서 아빠의 한없는 사랑에 나 역시 눈물을 흘렸다. 엄격했던 나의 아버지도 표현하지 않았을 뿐 내가 어른이 되어 갈수록 엄마, 아빠의 따뜻했던 무조건이었던 사랑을 느낀다.

 

하지만 십대때는 이런 사랑을 느끼지 못한다. 자신이 자식을 낳고 키워봐야 느끼게 될 거라는 어른들의 말씀이 백프로 맞다. 그러니 질풍노도인 십대 시기에 어떤 대화를 해야할까. 어떤 사례들이 있게 될까...십대 딸을 가진 엄마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 바로 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