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 단 한 걸음의 차이
샤를 페팽 지음, 김보희 옮김 / 미래타임즈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이책은 인문학자 김경집씨가 추천사에 쓴 것처럼 성공학류의 미국산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프랑스에서 온 책이다.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와 성찰을 주는 남다른 특별한 책이었던 것 같다. 프랑스 아마존에서 오랫동안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책이라면 뭔가 다르긴 하지 않을까 하면서 읽어내려갔는데 오랜만에 아주 좋은 책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저 편안하게 읽히면서도 정곡을 찌르고 자신감이란 나란 인간은 무엇인가 라는 생각에 젖어들기 좋은 책이었다.


이책은 최초로 자건거를 배울때의 어린아이의 심정을 이야기한다. 아버지가 뒤에서 잡아주다가 어느 순간 손을 놓았다는 사실을 깨닫지만 어느새 나는 두발자전거를 타고 있는 것이다! 그 순수한 시간에 어린아이는 자신감에 들뜬다. 우리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이처럼 자신감에 차서 살았던 시기를 다 잊어버리고 사는 듯 하다. 깜깜한 밤에 항공모함위로 착륙하는 전투기조종사들의 자신감, 완벽한 암벽등반을 하는 암벽등반가, 마돈나의 엄청난 카리스마와 멋진 무대에서의 자신감,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의 자신감, 세계적 무대에 서는 음악가.. 혼자 외로워 보이지만 그들은 스스로를 믿고 인생이라는 무대에 막을 올린다. 어떻게 그럴까 라는 의문과 함께 이 책은 조근조근 한 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자신감에 이르는 용기를 준다.


윔블던에서 만나자! 라고 우연히 만난 세계 랭킹 4위의 테니스 스타가 자신에게 말했을때 열한살 소년은 정말로 프랑스 오픈에서 우승을 한다. 바로 프랑스의 야니크 노아라는 테니스 선수의 이야기이다. 마돈나는 새엄마와 살면서 자신감이 떨어지는 소녀였지만 어느 선생님의 너는 아름답고 뛰어는 재능과 카리스마를 가졌다는 말에 연말 발레 스쿨에서 가장 뛰어난 공연을 하였고 유명한 댄서가 되었고 세계적인 가수가 되었다. 친구와 선생님의 진심어린 말 한마디가 자기신뢰를 하게 하고 자신감이라는 고기를 낚게 된 것이다. 이처럼 이 책에서는 너는 할 수 있다가 나는 할 수 있다로 바뀌는 지점을 소개해 주고 있다.


그렇다면 칭찬만 받는다고 자신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오직 연습과 실력만이 또 자신감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1만 법칙은 수없이 나오는 말이지만 이 책에서 또 한번 인용된다 하지만 구태의연하지 않다. 세레나 윌리엄스 자매는 그녀들의 아버지가 훈련을 시켰는데 할렘가에서 그 어떤 갱단도 그녀들과 아버지를 건드리지 않을 정도로 그들도 인정한 연습벌레들이었다고 한다. 아주 작은 성공부터 시작해서 무수한 연습의 힘으로 자신감을 가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언제나 영감을 준다. 이 책도 그런 많은 예들을 들어 주고 있다. 그리고 독일의 철학자 에드문트 후설의 "모든 의식은 무언가에 대한 의식이다" 라는 문구는 타인에 대한 인정욕구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다른 누군가를 의식하면서 우리는 성장한다는 것이다. 다른 대상을 통해 스스로를 의식하는 인간들은 어떻게 자신감을 갖게 되는지 이 책에서 계속 전해주고 있다. 책의 일부만을 소개했는데 매우 흥미롭고 자기성찰적으로 읽히는 책이니 남은 분량들을 독자들이 직접 읽어야 이 책의 진가를 알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