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서동주의 합격 공부법 - 영어 한마디 못하던 열세 살 소녀는 어떻게 미국 변호사가 되었을까
서동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0914 서동주.

학교 다니는 동안 공부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없다. 아마도 한 번도. 흙오브흙 출신의 내게 공부는 유일한 생존법이자 도피처였다. 차가운 방구석에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산처럼 쌓인 교과서, 프린트물, 학습지를 읽고, 풀고, 던지고, 하던 중학생 내 모습이 떠오른다. 나는 나를 볼 수 없었을 텐데도 희한하게 지켜봐진다. 골목에 나와 놀자고 00아-놀자- 하는 아이들에게 이따가- 하고는 아이템풀 풀던 유치원생 시절도. 실컷 문제를 풀고 나가보니 집앞이 텅 비어 있어 쓸쓸했던 기억도 난다. 고3 때 친구들이 쉬는 시간 교실에서 단체 사진 찍는 뒷배경에 내가 혼자 턱을 괴고 책 보는 모습이 찍혀 있다. 반복해서 읽고, 풀고, 왜 틀렸는지 알아내고, 다시, 그리고 시험장에서 마인드콘트롤하며 최대한 실수하지 않기, 검토하기. 대부분 큰 시험을 앞두고는 재앙이 벌어지곤 했다. 아빠는 수능 나흘 전부터 삼일 내내 술을 먹고 난동을 부려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 짐을 쌓다 풀었다 하며 가출할 궁리만 하다 시험장에 갔다. 취업 관련 시험을 6개월 앞두고는 또 술 먹고 난동을 부려 경찰이 오고 구급차가 오고 그틈에 엄마랑 영영 집을 나왔다. 그런 극한 상황일수록 운이 좋은 건지 덕분에 초인적인 집중력이 발휘된 것인지 그럭저럭 결과가 잘 풀려 좋은 교육을 받고 지금 이 자리에서 밥벌이를 한다.

이후로 시험이 없었던가, 돌아보면 또 안 그랬다. 대학원 가려고 텝스도 보고, 대학원 시험도 보고, 논자시도 보고. 온갖 교육 받으면서 시험 보고 성적 좋다고 장관상(그냥 이벤트처럼 퍼 주는 거) 탄 적도 있고. 괜히 가만히 있으면 심심했던지 직장 다니는 중에도 시험볼 일을 만들곤 했다. 엑셀을 잘 다루고 싶어서 정보처리기능사 2급 자격증도 따고.(엑셀은 정말 업무의 꽃) 쓸데도 없는데 공부해보고 싶어서 한국사검정능력시험 처음 응시했다가 굴욕의 점수를 맛본 뒤 몇 년 후 기어이 한 번 더 응시해서 1급 합격을 하기도 했다.(이제 유효기간 다 지나서 쓸데 없는데 더 쓸데 없어짐 ㅋㅋㅋ)

그러다가 내가 밟아보지 못한 고교 이과과정 수학 과학 공부를 해보자,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며칠 전부터 고1 수학부터 다시 풀고 있다. 오 생각보다 옛날 공부하던 가락이 살아난다… 그런데 처음엔 교육과정을 잘못 확인해서 신설된 아주 기본적인 수준의 수학을 풀고 있는 걸 알고 잠시 주눅들다가…다시 일반적인 고1 수학 교과서를 찾아 풀어보니 별로 다른 게 없었다. 오늘은 나머지정리와 인수분해를 풀었다! 과연 수학을 마치고 수학1, 2를 거쳐 선택과목인 미적분과 기하까지 무탈하게 밟아갈 수 있을지… 그러고나서 과학으로도 제대로 응용하면서 넘어갈 수 있을지 올해가 가기 전에 집어치울지는 지켜봐야겠다. ㅋㅋㅋ

수학공부는 대학 때 과외하느라 문제집 조금 풀던 걸 마지막으로 거의 이십년을 놓아버렸고, 그러다가 도서관에서 공부법 소개하는 책이 있길래 나도 공부를 오래 안 했으니 남들은 어떻게 하나 보자, 하고 이 책을 빌렸다. 좀 되긴 했는데 유유출판사에서 나온 공부법 책 아주 오래된 걸 보고 아…뭐 이리 하나마나 한 소리로 정신교육만 하고 있어…했는데 이 책은 일단 호기심이 생겼다. 우리 엄마 아빠도 싸우고 이혼했지만 워낙에 유명한 부모가 싸우고 때리고 그게 동네방네 소문나고 매스컴 탄 자녀가 스스로 순탄하게 살기 위해 고군분투한 사연이 궁금하기도 했다. 나이대도 나랑 비스무레한데 비교적 나이 들어서 로스쿨 공부랑 변호사 시험 공부도 한 사람이니 뭐 특별한 이야기가 있을까 싶어서…

핵심 노트 정리법, 공부 시기별로 3단계 계획표 짜는 법, 7번 통독 스킬, 시간 분배 방법, 시험 일주일 전 루틴 같은 건 정리를 잘해놓아서 퍼놓았다. 그런데 사실…내가 했던 거랑 크게 다른 건 없었다. 다만 그걸 남에게 알려주기 위해 정리하고 책으로 묶은 건 좋아 보였다. 공부 어떻게 하면 잘하냐고 묻는 사람이 없어서 대답해 본 적도 없지만, 누군가 공부법을 물어보면 그냥, 존나 빡시고 진득허니 하는 거지, 하다보면 요령도 생기고, 할 거 같은데 그 요령을 전달해야 하는 거 아니냐… 솔직히 학교 다닐 때 공부만 하고 다닌 건 아니고 밴드도 하고 피씨통신 빠져가지고 맨날 채팅도 겁나 하고 독서실도 엄청 빼먹고 방황도 많이 했지만 맘잡고 열심히 고3 생활 보낸 덕에 마무리가 좋았다. 취업 준비할 때도 취업 재수하는 주제에 정신 못차리고 김성모 만화책이나 엄청 보고 심즈3인가 4인가 미친듯이 하다가 도망나와서 과외 알바 하는 짬짬이 반 년 빠짝 공부한 게 합격했고…그걸 보면 큰 시험 앞두고 짧게 반 년에서 길게 일 년만 다른 거 다 제쳐두고 미친 듯이 하면 성과가 나오긴 하는 것 같다.

이제 십대가 된 큰꼬맹이는 수영 말고는 학원 안 보내고 혼자 공부하는 습관을 초등학교 들어가자마자 빡세게 들여놔서 집에서 문제집 풀고 피아노 연습도 혼자하고 주말에만 어려운 부분 봐주는 식으로 대부분의 배움을 해결하고 있다. 아무책이나 하루에 조금씩 보는 것도 약속 삼았고… 나 편하자고 들여놓은 습관이라 아직까지는 혼자 잘하고 있는 것 같긴 한데(솔직히 내 책 본다고 잘 확인도 안 함…)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어떻게 도움을 줄지 모르겠다. 그래서 일단 엄마가 먼저 고등학교 공부해볼게…하는 거 대충 보고 너도 알아서 갈 길을 가렴… 공부 아니다 싶으면 기술 배워…코딩 배우든가… 코딩 공부도 내가 먼저 해보려고 했는데 파이썬 책 사 놓고 조금 보다가 일단 쉬는 중이다 ㅋㅋㅋ 뭘 끝까지 진득하게 하는 게 잘 없어…

아, 어려서 수학 풀 때는 디딤돌수학 문제집 이런 거 사가지고 지우개로 빡빡 지워가며 풀었는데, 요즘에는 아이패드에 pdf로 교과서 파일 받아가지고 짭플펜슬로 슥슥 풀고 슥슥 지우고 일하다가 열받으면 쉬는 시간에 잠시 아이패드 꺼내서 슥슥 문제 하나 풀고 마인드콘트롤 하고, 산책하다가 벤치 앉아서 슥슥 풀고 완전 짱이다. 그러니까 공부 안 하는 핑계댈 수가 없는 편리한 세상… 문제 풀다가 지겨우면 전자책 꺼내서 책 슥슥 보다가 질리면 또 문제 슥슥 풀고…아놔 이 우등생 마인드… (겨우 경우의 수, 다항식, 방정식 풀고서 혼자 자뻑에 취한 나날입니다.)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1-09-14 23: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아이패드로 공부하시다니 진짜 신세대시군요!
저는 요즘 기화펜?이 핫아이템인것 같아서 기화펜 사다놨어요ㅎㅎㅎ 반님의 수학공부 응원합니다!˃ᴗ˂ 이과 수학 다 밟으시면 물리 1,2도 꼭 도전해보세요!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07   좋아요 2 | URL
물리 1,2 겁나는 이름인데 도전정신도 불러일으키네요 ㅋㅋㅋ 기화펜이라니 날아가나요? 예전에 드라이어로 쬐면 글씨 없어지는 펜은 좋다고 썼었는데ㅋㅋㅋㅋ응원 감사합니다!

파이버 2021-09-15 07:11   좋아요 2 | URL
넹ㅎㅎ글씨쓰고 시간 지나면 날아가서 공시생들이 문제집 여러번 풀때 인기라고 하더라구요
반님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12   좋아요 2 | URL
오 신문물 정보 감사합니다!!파이버님도 편안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Yeagene 2021-09-14 23:2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열반인님 대단하세요..직장도 다니고 아이도 키우고 책도 읽으시면서 이과 수학 과학 공부를 하시다니...잠은 언제 주무세요?^^;;;;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06   좋아요 2 | URL
예진님이 댓글 다실 때 쿨쿨 ㅋㅋㅋ저걸 동시에 다 하는게 아니라 나머지 모두에 소홀하며 한 개씩 돌아가며 하는게 아닐까요 ㅋㅋㅋ

새파랑 2021-09-14 23:2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열반인님 다시 수능치고 대학 가시는 건가요? 😆 기왕 이과 공부 다시 하신거 끝까지 하셔서 신문에 한번 나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05   좋아요 3 | URL
신문에 나오는 건 물의를 일으키는 편이 더 빠르겠고 수능은 한 5년 후에 쳐볼까요 ㅋㅋㅋ그사이 교육과정 막 바뀌는 거 아닌지...근데 그럼 수학 과학 말고 영어 한국사 국어도 해야 되니 문제네요!!

붕붕툐툐 2021-09-14 23: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반열님 넘 좋은 엄마. 멋있어~ 공부도 잘하고, 멋있어~😍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04   좋아요 1 | URL
잘’했’고 그런데 친구는 없던 아이요 ㅋㅋㅋ좋은은 아무데나 막 붙이면 안 되는데 말이죠... 하트뿅뿅은 감사합니다 ㅋㅋㅋ

얄라알라 2021-09-14 23:3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주 아주 간혹, 한의대에 다니고 싶다는 상상을 하지만, 넘사벽이라 바로 깨갱하는데 열반인님 정말 멋지십니다. 열반인님처럼 공부왕인 제 친구, 재작년 크리스마스 무렵 교통사고가 나서 병문안을 갔는데......입원한 상태로 시험공부를 하고 있더라고요. 역시 공부 좋아하는 분들은 다르십니다!

반유행열반인 2021-09-15 07:03   좋아요 2 | URL
저 동아리 선배언니가 수학교사 하다가 수능 다시 봐서 한의대 갔더라구요 ㅎㅎ바람이 있으면 도전해보셔요! 공부왕은 어릴 때고 지금은 그냥 놀듯이 해보려고요 ㅋㅋㅋ

scott 2021-09-15 12: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부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고 자란 아들!
혼자 문제집 풀고 혼자 척척 책을 읽고 혼자 피아노! 치는 기특함이!!ㅎㅎ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식 수업으로 집중력 떨어질텐데
이렇게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 좋은 교육 방법입니다!

시험이 목적이 아닌 공부는 잼나는데
열반인님 멋진 엄마!

반유행열반인 2021-09-15 12:39   좋아요 1 | URL
큰 아이는 딸이에요 ㅎㅎㅎ저 편하자고 길들인 건데 혼자 하는 힘이 있으면 좋죠 늘 붙들고 있을 수 없으니 ㅎㅎㅎ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cott님!!!

라로 2021-09-15 13: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동주..하니까 서세원 딸인가? 했어요..ㅎㅎㅎ
멋진 엄마 반열샘!! 부럽습니다.^^ 수학,,, 우리 아들 넘 못하는데,, 저는 더 못해요..ㅠㅠ

반유행열반인 2021-09-15 17:10   좋아요 1 | URL
맞아요 서정희 딸이요 ㅎㅎ라로님 하면 공부의 달인, 도전의 왕, 저의 귀감이 되십니다 ㅋㅋㅋ

scott 2021-09-15 17:25   좋아요 1 | URL
오! 정말이네용 ㅋㅋㅋ
동주양
넘 잘컸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