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의 숲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민음사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의 뭐 드래곤볼 급으로 유명한 작품이라 줄거리 요약은 생략하겠다. 사실 이런 유명작은 리뷰쓰기도 민망할뿐더러 워낙 많은 리뷰가 넘쳐흘러 내 글은 묻히리라 생각하지만, 읽었다는 기념으로 기록을 남기는 데에 의의를 둘 뿐이다. 나는 하루키의 작품을 ‘1Q84‘와 ‘노르웨이의 숲‘ 딱 두 작품만 읽었고, 더 이상 그의 책을 읽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나에게 하루키는 고품격 야설 작가로 각인돼버렸다. 한두 번 19금 씬이 나오면 그러려니 하겠다. 그런데 그의 섹스 묘사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었다. 물론 그게 주 내용은 아니지만 이야기에 몰입 좀 해보려 하면 자꾸 섹스 장면을 언급하고 연상시켜준다. 작가가 작정하고 야설을 쓴다면 아마 화성인들도 구매해서 읽지 않을까 하는 생각까지 든다. 그는 섹스가 빠진 문학을 팥 없는 붕어빵처럼 보는 걸까. 


여러 여자 인물들이 등장하고 주인공 주변을 맴도는데 하나같이 현실감 없는 캐릭터뿐이다. 1Q84에서도 느꼈지만 여자 캐릭터를 판타지에서 나올법한 설정으로 만들기를 즐겨 한다. 남친이 여러 여자들과 놀고 자고 하는데도, 불평 없이 지고지순한 사랑을 지키는 일편단심의 여자. 실연당한 자신을 알아주었다고 오늘 만난 남자와 섹스하는 낯선 여자. 좀처럼 생각을 읽을 수 없고, 대화도 부자연스러운데 어딘가 흡인력이 느껴져 계속 끌리는 몽환적인 여자 등등. 아니 무슨 여자가 환상의 동물 유니콘도 아니고 말야, 너무 괴리감 넘치는구만 그래. 소설은 그 시대를 반영한다는데 이 책이 쓰인 당시 일본여자들은 청순+도도+시크+섹시+순결의 매력을 모조리 다 가졌단 말인가? 진짜 그렇다면 나도 일본에 가서 살고 싶구만 그래. 아무리 소설이라지만 작가가 환상에서 좀 벗어나셨으면.


진짜 이상한 건 이 책에 나오는 여자들은 도무지 질투심이라는 게 없다. 남친/절친이 다른 여자하고 어울리거나 잘 지내면 한국인들은 대판 싸우거나 헤어지는 게 보통인데 일본은 전혀 아니란 말인가? 요즘 일본여자들은 안 그렇겠지...? 아무튼 이런 설정도 여자를 환상의 동물로 묘사하는 것처럼 보인다. 정말 현실성이 너무 없군. 그리고 한국인 입장에서 보면 주인공도 대단한 쓰레기임. 많은 하렘물을 봐왔지만 이렇게 육체적으로 관계 맺는 하렘물은 진짜 비추다. 전반적으로 예쁘게 포장해놔서 그렇지 냉정하게 보면 진짜 지저분한 인물들만 모여있다.


작품의 출간 당시 세계적으로 커다란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어떻게 이런 작품이 존재할 수 있지 싶은 문화충격과 존경심을 불러일으켰다고는 들었다. 그래서 지금은 1960년대다 생각하면서 몰입해봤지만 그래도 난 잘 모르겠더라. 그때의 일본은 학생운동으로 사회를 왈칵 흔들고 뒤집던 때였다. 그래서 캐릭터들이 어딘가 결핍 증상에 정서불안 같은 형태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주인공도 끊임없이 ‘나는 누구인가‘를 생각하며 허탄한 현실과 부딪힌다. 그리고 인물마다 아픈 사연이 있고 내상을 입어서 세상과 부분적으로 단절이 되어있다. 그래서 대부분이 결국 자살로 끝맺는다. 결과가 비슷한 걸 보면 모든 캐릭터가 주인공인지도 모르겠다. 사랑하는 이의 부재로 인격이 형성되기도 전에 부서져버려 스스로의 존재를 부정당하고 발 디딜 곳이 없어진 사람들의 모습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다. 그래서 이 책의 다른 제목이 ‘상실의 시대‘인가 싶다. 그런데 이 책이 왜 그렇게나 인기있는지 모르겠다.


하루키는 별거 없는 일상생활도 엄청 있어 보이게 쓰는 능력자이다. 솔직히 이 작품은 사건이 발생하고도 그에 대한 내용을 주물러가는 내용이 아니라서 중반까지는 무슨 내용인지 파악이 어려워 흐릿하게 보였다. 메인 사건보다 서로 간에 감정과 내적 갈등 장면이 더 많아, 마치 여러 단편을 하나로 엮어놓은 느낌이었다. 겨우 두 작품 읽고 이런 말하면 안 되지만 대표작들을 읽었으니 할 말은 해야겠다. 글은 참 잘 쓰는데 이야기는 그렇지 못한 작가 같다. 작품마다 본인의 고뇌를 섬세하고 정교하게 다루어서 건들면 안 될 유리구슬을 보는 듯하다. 그러나 어쩐지 껍데기만 화려하고 알맹이는 평범하다는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 어떤 리뷰에서는 작가가 미국의 오리지널 하드보일드 기법을 가져와서 고뇌하는 이야기는 잘 쓰지만 딱 거기까지 일 뿐이라는 글이 있었다. 하루키 팬들에겐 미안하지만 나도 그게 무슨 말인지 알 거 같다. 노래로 비유하자면 가창력도 죽여주고 기교도 화려한데 감동이 오지 않는 그런 거. 이제는 그의 작품들이 고전문학의 반열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울림이 없어서 끝까지 무표정으로 읽어버렸다. 아, 19금 장면만 빼고. 섹스를 예술로 승화시키는 기교만큼은 인정합니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6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그만 메모수첩 2019-05-17 1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루키는.. 명성 때문에 한 장 읽다가 포기하고 다음에 또 도전했다고 포기했는데, 앞으로 영원히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첫 장에서부터 어딘지 모르게 느껴지는 불편함에 이유가 있었던 거 같아요

물감 2019-05-17 11:25   좋아요 1 | URL
저랑 같으시네요, 진짜 불편합니다... 그의 정신은 히틀러만큼이나 연구대상이에요. 또하나의 문학장르를 낳은 사람은 맞지만 정서상 너무 안맞네요^^;

coolcat329 2019-05-17 1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 하루키의 에세이는 좋아하는데, 소설은 1Q84를 마지막으로 하루키의 소설은 그만뒀어요.

물감 2019-05-17 14:19   좋아요 1 | URL
저처럼 하루키가 안맞는 분들이 꽤 많은가봐요. 분명 거품작가는 아닌듯한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유가 뭘까요. 국내에서는 왜 그렇게 열광했었던걸까요...

잠자냥 2019-05-17 14: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하루키는 자신의 못다 이룬 꿈을 소설로 승화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

물감 2019-05-17 15:32   좋아요 0 | URL
아.... 갑자기 단박에 이해되네요ㅋㅋㅋㅋㅋ
좀 웃겠습니다ㅋㅋㅋ

레삭매냐 2019-05-17 15: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희 독서 토론 모임에서 하루키의 이 책으로
독서모임을 해 본 결과...

90년대에는 먹혔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는 결론
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좋아하던 영화감독 우디 앨런의
몰락을 보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절정의 시대를 지나 읽게 되니 아련하다는 느
낌만 들었습니다.

물감 2019-05-17 15:43   좋아요 0 | URL
음 90년대 갬성과는 잘 맞았었나보군요. 확실히 예전에 읽었던 분들은 미화해서 평을 하시던 경향이 있었습니다. 딱히 그 추억을 깨뜨리고 싶진 않지만 이건 그냥 야설이에요ㅎㅎ

공쟝쟝 2019-05-17 15: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와... 저도 하루키 노르웨이 숲 밖에 안읽어봤는데요! 역시 좋은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의 명성이 자자한지라 차마 별로라는 말을 못했는데 여기서 동류들을 만나니 반갑군요.

물감 2019-05-17 16:53   좋아요 1 | URL
다들 하루키에게 한 맺힌 게 많군요. 그만큼 그의 명성이 납득 안되기 때문이겠죠? 읽지않았다면 저도 색안경끼고 있었을텐데요...ㅋㅋ

독서괭 2019-05-17 21: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노르웨이의 숲과 어둠의 저편 딱 두권 읽었는데 왜 그렇게 인기가 많은지 도저히 모르겠는 작가입니다.. 그래도 뭔가 이유가 있겠지 싶어 더 읽어볼까 하다가도 다른 책들에 밀려서 결국 못 읽고 있네요.

물감 2019-05-17 22:10   좋아요 1 | URL
하루키 작품의 공통점이 있더군요. 어린 여자가 꼭 등장하고 섹스... 분위기라도 다르면 감수하고 읽을텐데 다 비슷한 코드라서 불만이 더 많은듯 합니다. 과거 국내에서 얼마나 마케팅을 잘했길래 이토록 극찬하는 작가가 된건지...

페크pek0501 2019-05-18 22: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열 줄 이상의 댓글을 썼는데... 날아갔어요. 제가 자판의 뭘 건드렸나 봐요. 다시 쓰려니 김빠져요.ㅋ

이 책 오래전 저도 읽었어요. 이 사람과 자고, 또 저 사람과 자고 그리고 그게 아무렇지도 않은 게 되어 버리고... 그럴 수 있는 일이다, 를 말하고 싶은 건지 모르겠더군요.

물감 님의 성실성을 감탄할 뿐입니다. 리뷰 잘 읽고 갑니다.

물감 2019-05-19 13:29   좋아요 1 | URL
저도 훗날 이 책을 떠올리면 이사람 저사람과 자던것 밖에 생각이 안날듯 해요. 그만큼 메인 스토리는 뭘 말하고 싶은건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성실하다니요... 한주에 한권 읽고 글 올리는게 다입니다요ㅎㅎ
알라딘에는 매일 글 쓰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그 축에도 못낍니다^^;
여튼 늘 제 글을 읽어주시는 페크님 감사해요!

김경언 2019-05-26 19: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소설 속에서 작가의 메세지를 읽어내야겠다, 현실의 시대를 반영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소설은 그냥 작가가 자신의 세계를 펼쳐놓은 세계라고 본다면 굳이 여기서 무엇을 얘기하나? 이 인물은 시대상에 맞나?는 질문은 필요 없겠죠. 그냥 그 세계를 경험해보는 겁니다. 김영하 작가도 말했듯 소설이 제멋대로 이야기를 펼처 나가는거죠. 괜히 메세지 찾으려다 우리 국어 교과서처럼 ‘이 부분은 독립을 향한 작가의 열망을 나타낸.. 저거는 조국의 암울한 현실..‘같은 전형적인 편의상 해석을 해버릴 수도 있으니까요.
교양수업으로 하루키를 듣고 있습니다. 항상 말하는게 주제를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저는 여러 권을 읽게 된 건 하루키가 가지고 있는 흡입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장력이 될 수도 있고 주로 자주 나오는 환상성일 수도 있겠죠. 주제는 잘 모르겠지만 보통 이야기하는 것이 ‘상실‘과 ‘고독‘입니다. 거의 모든 화자가 30대 즈음의 남성과 연상의 애인(혹은 불륜상대)는 좀 식상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본인만의 세계관이 있어요. 거의 모든 주인공이나 화자가 수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내용에서는 어쩌면 우리가 사는 세상에 알맞게 살고 있다라는 느낌?이 들어요. 사람들은 항상 인간관계에서나 사랑에서나 무언가를 상실하기 마련인데 거기에서 아둥바둥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모습인거죠. 이게 답답하고 바보같다고 볼 수도 있지만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에는 인정한다고 해야 될까요? 거기서 다시 시작한다. 또 내가 알지 못하는게 존재하고 거기에도 한계가 있으니까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는다. 음 예를 들어서 1Q84에서 나왔듯이 아오마메가 살인을 저지르는 것은 정당한가에 대한 문제라든가요. 그 외에도 평행세계라든지 재밌게 읽을 부분이 저는 있었는데. 별로이신 분도 꽤 되는군요!
오히려 제가 왜 하루키를 자꾸 읽게되는지 고민하게 된거 같네요ㅎㅎ 재밌게 읽었습니다.

물감 2019-05-27 10:26   좋아요 1 | URL
제 리뷰에 마음두시지 않아도 됩니다. 남들을 선동할 생각은 없으니까요. 본문에도 썼듯이 하루키팬들에게 미안함도 있습니다. 그냥 취미로 독서하는 저와 과목수업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다를수밖에 없을거같아요. 하루키의 1부터 100까지가 다 싫은건 아닙니다. 어차피 장점이야 많은 분들이 말하시니 전 단점/비평만 적었습니다. 여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알벨루치 2019-05-27 10: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대가 변해서 더 그럴수도 있겠네요 전 하루키 책은 몇편을 제외하곤 거의 다 읽은 듯한데 요즈음은 신통치 않네요~

물감 2019-05-27 10:29   좋아요 1 | URL
요즘의 한국정서와는 많이 달라서 그런건지도요. 그나저나 제 글이 생각보다 안 묻히고 주목받아서 좋기도 한데 난감하네요^^;

arom 2019-05-28 12: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생애 최초로 댓글 답니다.
어쩜 그리 제가 하고 싶은 말들을...
특히 1Q84는 책을 우연히 얻어 읽고
갖고 있고 싶지도 않아 바로 처분했었어요.
그래도 이전 책들은 이해가 완전히 되지는 않아도
뭔가 모호하게 공허함 무기력 등을 공감해줘야 할 것 같기도 하고,
나름 매력이 있었는데요.
1Q84는...ㅉ
암튼 그 이후에 하루키를 아주 접었어요.
원래도 많이 믿지도 않았지만
도서 마케팅을 얼마나 믿어야 하나 깊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었죠.
돌 맞을까봐 아무에게도 얘기 못 했었는데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진 분 글을 읽고
너무 반가운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물감 2019-05-28 13:20   좋아요 2 | URL
이 리뷰를 쓰고나서 얼마나 많은분들이 하루키 작품에 대한 본심을 숨겨왔는지 알게됐어요. 남들이 다 칭찬해대니 혼자 비판했다가 행여 왕따당할까 말못하셨겠죠. 남들의 말에 흔들릴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느낀 감상이 우선이니까요. 많은 서평글들이 솔직하지 못하고 칭찬만 가득한 것이 현실입니다. 저는 그것에 염증을 느껴 하고픈 말은 다 합니다. 얘기가 길어졌는데 아무튼 본인한테 맞는 작가만 찾으세요. 나랑 맞는 책만 읽기에도 인생은 짧으니까요. 여튼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