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Free 프리 - 비트 경제와 공짜 가격이 만드는 혁명적 미래
크리스 앤더슨 지음, 정준희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는 속담도 있듯이 공짜는 좋은 것이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도 뭔가를 거저 받을 수 있다는데 안 좋을 리가 없다. 하지만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서 인식이 달라졌는데, 특히 요즘 사람처럼 눈치가 빠르고 많은 정보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공짜 점심은 없다’는 결론이다. 누군가 공짜로 뭔가를 준다면 거기엔 반드시 이유가 있고, 공짜로 주는 사람은 그것을 통해 뭔가를 얻고자 한다는 생각이다. 실제로 그런 경우가 다반사이고. 그래서인지 이제는 사람들도 공짜라고해서 다 좋아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쓸데없는 것을 공짜라고 가져가봐야 버릴 때 돈 드는 상황까지 되었으니 더더욱 그렇다.

하지만 요즘은 날이 갈수록 공짜가 늘고 있다. 특히 온라인을 중심으로 웹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공짜는 피해갈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그러다보니 특히 디지털세대들은 웹에서 얻는 것은 공짜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돈을 내야 한다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누구나 손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데 구지 돈을 주고 사야하는가 생각한다. 내가 다운받는다고 해서 원본이 훼손되는 것도 아니고 만든 사람이 추가로 비용들일 것도 없는데 말이다. 어떻게 보면 맞는 말 같기도 하고, 또 다른 면을 보면 위험한 생각 같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은 컴퓨터와 같은 정보통신기기의 저장능력과 전송능력의 발달은 이와 같은 공짜 추세를 더욱 강화시켰다, 물론 이와 같은 행위, 심하게 표현하면 해적행위라고도 하는데, 는 일부러 시간을 들여 만든 사람의 기회이익을 손상시키기에 문제 소지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어쩌겠는가. 상황이 이런데.....

이제 공짜는 대세다. 우선 생산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보다 공급이 늘어날 수밖에 없고,  과거처럼 비싼 것이 좋은 것이란 등식은 깨진 지 오래다. 내 앞에 있는 물건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도 아닌데, 또 비싸다고 해서 싼 것보다 특별히 나은 것도 없는 상황에서 구지 비싼 것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 그러다보니 특별한 이득점이 없는 상품들은 가격싸움을 할 수 밖에 없고 이런 추세는 결국 공짜를 향해서 나아가고 있다. 물론 완전한 공짜는 아니겠지만.

요즘 신문을 보면 막걸리 이야기가 가끔 나오는데 어떤 전문가에 의하면 막걸리는 주세가 미비해(5%) 다른 술에 비해 생산단가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저렴하게 팔린다. 그런데 주세가 없어 싸게 판매하는 막걸리가 가격문제 때문에 다른 술에 비해 품질이 안 좋은 것으로 인식이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막걸리 판매가격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언뜻 들으면 일리가 있는 것 같지만, 물론 본인의 생각이지만, 가격이 비싸면 좋은 것이고 싸면 질 낮은 것이란 인식은 조금 시대에 뒤쳐진 생각인 것 같다. 소비자의 수준을 너무 낮게 평가하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세상에 적합한 상품은 과거처럼 가격을 기준으로 좋고 나쁨을 설명하기보다 신문에 쓴 대로 원가는 높지만 주세가 없어 가격이 저렴하니 많이 마셔라 고 설득하는 게 막걸리를 위해서도, 국민을 위해서도 좋은 거 아닌가 싶다. 무척 단세포적인 생각 같다. 

공짜가 활발하게 성행되는 곳은 온라인 세상이다. 거점과는 달리 배송비가 거의 안 들고, 알리는 데도 무척 용이하며, 결재와 같은 시스템도 거의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어 비용적인 면에서 탁월하다. 게다가 디지털화된 상품들은 상품을 판다고해서 기존의 상품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원본은 그대로 있는 상태다. 또 하나를 복제한 것이지 기존 상품을 가져간 것은 아니다. 그러다보니 디지털 상품은 일정 수준 이상을 팔고나면 그 이후의 판매는 모두 이익이 되는 묘한 구조로 되어 있다. 소비자가 보기에 무척 재미있는 곳이다. 원가 제로의 시장, 국지적인 곳이 아닌 전 세계를 대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광활한 영토, 게다가 날이 갈수록 가격과 품질이 반비례하는 저장, 이송장치들. 이 모든 것이 공짜를 향해 나아가게 만든다.

하지만 저자가 이 책에서 주장하고자 한 내용은 온라인, 웹에서의 공짜상황과 함께 이와 같은 시장구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느껴진 거점시장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무조건 돈 받고 팔아야만 사업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상품들이 소비자에게는 공짜, 하지만 제 3의 사람, 기업에게 돈을 받는 구조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 기술, 기계의 발달과정에 의존하지 않고도 남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잘 만들어낼 수 만 있다면 구지 자신의 상품을 고객에게 돈 받고 팔지 않아도 어딘가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멋지지 않은가?

중요한 것은 공짜는 아직도, 그리고 앞으로 더더욱 파괴력 있는 마케팅방식이며, 이와 같은 가격체계가 대세일수도 있다는 점이다, 현재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는 N세대들이 바로 공짜에 맛들인 사람들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공짜는 아무나 할 수 없다. 공짜의 힘을 얻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하며, 이는 기업가 자신의 상상력 문제다. 저자는 남들이 공짜점심을 준다고 해서 그건 거짓이고 속임수라고 비난하기보다는 자신도 공짜 모델을 만들어내라고 한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생각하거나 현재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또 거점사업이지만 빠른 시간 내에 시장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 나온 공짜 비즈니스 모델을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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