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한지 강의
이중텐 지음, 강주형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중국 대륙을 통일한 한나라의 뒤 배경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책에 소개된 인물 중 항우를 제외하고 유방, 한신, 장량, 소하 등의 한나라 중심 인물과 정치와 제도를 공고히 해 국가의 기틀을 마련한 조조, 원앙, 그리고 등장인물 중 유일한 여자인 여치 등은 모두 한나라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며 예전에 봤던 초한지나 삼국지와는 전혀 다른 느낌을 받는다. 광활한 대륙을 통치하기 위해 암투, 간계, 전략 등으로 일괄한 진행이 빠른 전쟁이야기가 아니라, 한 나라를 세우는데 공을 세운 중요한 인물들에 대한 성장 분석서 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신과 유방에 대한 이야기는 기존의 초한지에서는 느낄 수 없는 무척 독특한 내용으로, 초한지는 물론이고 서양의 탈무드까지 들이대며 이들의 성장과정과 그들 마음 속에 자리잡은 가치관, 생활방식 등을 설명할 때는 오래 전 중국역사를 이끌었던 몇 명의 인물을 타임머신을 태워 현대로 데려온 듯 하다.

항우와 비교도 안되는 유방이 승리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어쩔 수 없는 운명처럼 정의 내리면서, 두 사람의 과거와 그것에 의한 당시 행적을 심리적으로 묘사하는 내용, 한나라를 승리로 이끈 한신이 왜 죽음을 당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그의 뒤 조사를 통해 비리를 끄집어 낸 부분, 권력자 앞에서 목숨을 부지하려면 일단 고개를 숙이고 제대로 된 처세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소하와 조참의 이야기 등. 기존의 초한지에서는 느껴 볼 수 없었던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다.

다만, 술을 좋아하고, 여자를 탐하고 자신의 주장 조차 강하지 않은 유방이 결국 승리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상대를 이해할 줄 알고 그들의 의견을 잘 들어 주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은 잘 이해되지 않는다. 삼국지의 유비와 거의 비슷한 모습인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물론 한신의 판단처럼 그는 태생 자체가 통치자로 태어났는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본능적으로 자신의 힘과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상대를 보호하고 감싸고 이해해 줄 수 밖에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이유 하나만으로 거대한 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다고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인지. 나는 유방의 이야기 속에서 현재 중국인들이 한나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어쨌든 한나라는 거대한 대륙을 진나라에 이어 중국을 두 번째로 거머쥔 나라이지만, 짧은 진나라의 생명을 생각하면 첫번째 나라이고, 한족의 문화는 아직도 중국을 이끌고 있는 그들의 숨결과 같은 것이다.

요즘 우리나라 서점가에 팩션이 유행이라고 한다. Fact + Fiction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미 결정된 역사의 한 부분을 가지고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살을 붙인 작품을 말한다. 예를 들면 남한산성 같은 작품이다. 이 책 초한지강의도 그런 류의 책이 아닌지. 이미 결정된 역사를 놓고 그것을 저자의 상상력을 통해 자신의 내린 인물에 대한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한 사료들을 정리한 책.

나는 앞으로도 저자가 쓴 책을 좀 더 봤으면 한다. 책 내용이 재미있는 것은 당연한 말이기에 재차 언급할 필요는 없고, 내가 더욱 관심 있는 부분은 저자의 내용 전개 스타일과 인물에 대한 해석 방법이다.

우리의 삼국지, 고구려, 백제, 신라시대의 인물들도 이런 식으로 해석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다. 다만, 중국의 침략으로부터 한반도를 지켜온 고구려보다, 일본을 교화 시킬 정도의 화려한 문화를 키웠던 백제보다, 땅덩어리를 차지하기 위해 외세의 힘을 빌려 삼국을 통합한 신라를, 마치 이 책에서 유방을 앞 세우듯 우선시만 하지 않는다면 무척 재미있는 내용이 될 것 같기 때문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ife quotes 2012-01-06 0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갑자기 샐러리맨 초한지와 초한지 천하대전이 나와서, 초한지에 관심이 급격히 늘고 있네요. 삼국지만큼 재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