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1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옛 그림읽기의 즐거움"

책 제목이 상당한 흡입력을 가지는 것 같다.

'왜 지은이는 그림을 본다고 하지 않고 읽는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제목이었다.

하지만 책장을 하나 둘 넘기면서 그 의문점은 자연히 해소되어져갔다.

내가 여태 알지 못했던 것들을 지은이의 글을 통해 깨우치게 되었던 것이다.


지은이는 ‘옛사람의 눈길로 그림을 바라볼 것’과 ‘옛사람의 마음으로 작품을 느낄 것’을 권하고 있다. 통상적인 그림보기와는 다른 그림보기를 권하고 있는 것이다. 서양화보기에 익숙한 우리의 눈은 ‘원근법이니 명암이니 대조니 하면서 이 그림이 무슨 유파에 속하고 어떤 특징이 있다’라는 식으로 어떤면에서는 그림 외적인데 치중하는 면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지은이는 “그림을 아는 사람은 설명하고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저 물끄러미 바라본다. 그리고 그림을 즐기는 사람은 일상 생활 속에서도 거기에 그려지는 대상을 유심히 살펴보게 된다."라고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데, 이는 위에서 본 것과 같은 우리의 그림에 대한 시각이 너무나 편협하고  잘못되어 있는지를 은근슬쩍 꼬집고 있다.

우리의 내면에는 우리 조상들의 피가 흐르고 있음인지 지은이의 진솔한 이야기에 서서히 우리 옛그림의 참맛에 빠져들기 시작하는 내 모습을 발견하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지은이는 달마상, 고사관수도, 몽유도원도 등과 같은 우리가 학교에서 미술시간을 통하여 알게 된 잘 알려진 조선시대의 그림 12점을 실어 두고 있다. 그렇게 본다면 너무 적은 량의 그림이 아닌가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지은이는 이 그림들에 대해 그 당시 우리 조상들의 삶, 정치 및 사회생활, 불교, 주역 등의 각종 철학사상과 다양한 일화와 출전 등의 인용문 등을 통해 단순한 그림읽기를 넘어서 우리 전통문화와 조상들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은이는 그림 사이 사이에 우리 그림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색채, 원근법, 여백 등 우리 그림이 서양화와 다른 것들에 대해 설명하며 우리 그림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도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너무나 친숙하고 익숙한 것이 우리들의 문화이기에 어떤면에서는 너무 잘 안다고 치부해버리기 쉬운 것들이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미처 깨닫지 못한 나 자신의 우리 문화에 대한 무지몽매를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그렇게 두꺼워 보이지 않는 책이지만, 이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책 두께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다. 지은이의 우리문화에 대한 애정과 다양하고 해박한 지식은 우리 옛그림에 대한 읽기를 넘어서 우리 문화에 대한 애정을 가지게 만든다. 지은이는 떠나고 없지만 지은이가 남긴 이 역작은 우리 문화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인 지은이의 따뜻한 가슴으로 언제나 남아 있을 것이다.


지금처럼 외국의 문물이 많이 유입되어 들어오는 사회에서 우리의 것에 대한 작지만 큰 사랑을 느끼기에 더없이 훌륭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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