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플레이어를 구입하기 위해 제품 사양표를 살펴보면, 지원하는 파일 종류에 MP3 외에도 WMA, OGG 등 여러 가지 파일들이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기가 재생할 수 있는 포맷을 나타내는 것으로, 요즘 출시되는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 MP3 파일 외에 WMA, OGG 등의 포맷을 지원합니다. 이 파일들은 모두 오디오 압축 방식 포맷을 나타내며, 각 파일의 성격은 조금씩 다릅니다.

 

  먼저 현재 가장 유명하고, 가장 널리쓰이고 있는 MP3 포맷부터 살펴보겠습니다. MP3는 1988년에 설립된 MPEG(Motion Picture Experts Group)에서 개발한 것으로 MPEG1 Audio Layer3의 줄임말입니다. MPEG는 우리나라말로 번역하면 '동화상 전문가 그룹' 정도로 바꿀 수 있으며, 영국 BT, 미국 AT&T, 일본 NTT, 미쓰비시, 후지츠 등의 업체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MP3 압축 방식은 CD 수준의 음질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1/10정도 크기로 파일을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음역만을 남기고 그 외의 영역을 삭제하는 방법으로 압축한 후에 이를 원래대로 완벽하게 복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 높은 압축률로 적은 용량임에도 우수한 음질을 지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MP3 플레이어는 기능이나 디자인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유럽이나 일본 등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어느 업체이든 MP3 플레이어를 생산하려면 MP3 관련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톰슨멀티미디어와 프라운 호퍼 연구소에 로얄티를 지불해야 합니다. 로얄티는 10만대 이하일 경우, 대당 2달러 정도입니다. 얼마 전 국내 MP3 플레이어 생산업체가 특허 계약을 맺지 않은 상태로 제품을 유럽에 수출했다가 통관 보류를 받은 일이 있었습니다.

 

  이와 다르게 OGG(OGG Vobis)는 로얄티나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OGG는 MP3 파일의 유료화에 반대해 1998년부터 연구되었으며, 미 MIT 학생이었던 크리스토퍼 몽고메리 등 지원자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OGG는 MP3 보다 압축률이 높고, 음질이 우수하며, VBR(Variable Bit Rate) 형식의 음질도 더 뛰어납니다.(VBR은 가변비트레이트로 특정 부분의 음질은 강화하여 고음질을 유지하고 대신 불필요한 부분의 압축률을 높여 전체적인 용량을 낮춘 형태입니다.)

 

  WMA는 Window Media Audio의 약자입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미디어 테크놀러지 4.0에서 지원하는 기술 중 하나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플레이어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WMA를 사용하면, MP3로 압축했을 때보다 절반 정도의 용량으로 비슷한 음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스트리밍을 지원하여 웹을 통한 실시간 음악 감상도 가능합니다.

 

  이 외에 소니 제품의 경우 ATRAC, ATRAC3, ATRAC3PLUS 등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포맷은 소니가 자체 개발한 압축 방식으로 예전 소니 넷 엠디 제품에도 탑재되었던 기술입니다. 이 역시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영역의 소리를 삭제하여 파일을 압축한 것으로 CD 수준 음질에서 약 1/5수준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출처;2005. 01. 05. 신윤경 liz077@korea.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