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 u-commerce
e커머스에 비해 무제한적(unlimited. unbounced)이고, 포괄적(umbrella)이며,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ubiquitous) 전자상거래. 커머스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모든기기를 이용해 신속하고 저가에 비즈니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U커머스는 기존의 e커머스, m커머스(모바일 전자상거래), t커머스(웹TV 전자상거래), a커머스(자동차에서의 전자상거래) 등 모든 종류의 전자상거래를 포괄하는 상위개념이다.
정보기술(IT)의 급격한 발달로 지금까지 세분화된 전자상거래의 영역이 허물어지고 있는 현실을 적절히 표현하는 개념인 셈이다.
e커머스가 초기에 PC 중심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의미했지만 이동전화로, 웹TV로, 개인휴대단말기(PDA)로, 심지어 자동차로 확대되면서 영역구분이 애매해지고 있는 추세다.
또 거래에 사람이 개입하지 않아도 정보기기 사이에 알아서 정보를 주고받는 사일런스(silence) 커머스까지 등장했다.
u커머스의 3대 요소는 모바일(mobile), 와이어리스(wireless), 사일런스(silence)다.
무선통신 환경과 스마트 정보기기가 핵심인 것이다.
u커머스 시대에는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쉽고 빠르고 저렴한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쇼핑 리스트를 입력해 놓으면 길을 걷다가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을 파는 상점이 있으면 이동전화가 스스로 울리면서 몇 미터 앞에 얼마에 어떤 물건을 파는 상점이 있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출처;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