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하늘 2집/눈물나는 날에는
푸른하늘 노래 / 신나라뮤직 / 2000년 1월
평점 :
품절


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가요계는 팝송을 들으면서 자라온 세대들이 본격적인 음악을 하면서부터 이전의 음악들과 비교해서 많은 달라진 점을 보여주었습니다.가장 근본적인 점은 이전에 비해서 많이 세련되고 좀더 깨끗한 사운드와 직설적인 문법구조를 가진 가사를 사용하여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한 음악을 주로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대표적인 음악을 하였던 그룹중에 한 그룹이 바로 다름아닌 푸른하늘이어습니다.그들은 음악은 확실히 70,80년대 초반의 풋풋하고 사회성짙은 음악들과는 확연히 달라진 사운드를 보여주었습니다.깔끔한 사운드와 귀에 쏙 들어오는 리듬 그리고 남녀간의 애뜻한 사랑이야기 등 아주 신변잡기적인 것들을 음악으로 표현해주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룹 '푸른하늘'은 멤버중의 한사람인 유영석의 재능을 바탕으로 한 그룹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음악적 자질이 그대로 그룹의 음악으로서 표현되었습니다.그는 푸른하늘을 거쳐서 이후 화이트등을 만들면서 그의 음악적 행보를 계속하였는데  푸른하늘에서 보여주었던 사운드는 그 이후로도 계속되었습니다.

이 음반은 그들의 두번째 음반인데 첫번째 음반에 수록되었던 '겨울바다'를 다시 한번 더 수록하였고 그 이외에도 '눈물나는 날에는','별 하나에 사랑 '등 아주 감성적인 노래들을 클래시컬한 사운드에 실어서 음악을 아주 세련되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들이 발표한 음반중에서는 이 음반이  음악적 완성도에 있어서나 대중성에 있어서도 가장 큰 점수를 받지 않았나 합니다.여기서 그들이 사용한 건반악기와 현악파트의 강조와 더불어 오케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음악작업은 이 후의 음반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으며 80년대 후반부터 음악작업을 하는 대부분의 뮤지션들에 의해서도  발라드음악의 대표적인 사운드의 기본틀이 되었습니다.

혹자들은 노래가 전해주는 사회적인 의미는 뺴먹어버리고 단순히 귀를 즐겁게하는 가사와 사운드를 추구하는 맥빠진 음악이라고 폄하하기도 하지만 음악이 대중과 호흡하고 그러한 대중들 속에서 다양성을 획득한다고한다면 이러한 음악도 나름대로 새로운 장르로서의 음악적인 가치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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