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 외 옮김 / 재인 / 2004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제목만으로는 이 책이 무얼 이야기하고자 하는지 알기 어렵다. 보랏빛 소를 본 적도 없고 그런 소가 있다는 보도도 없었으니 더더욱 이 책의 내용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지은이 세스 고딘은 일단 제목에서 독자들의 시선을 끌어 모으는데는 성공을 한 것 같다. 실제로 지은이는 이 책을 출간하면서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전략을 그대로 실행에 옮겨 보여 성공을 거두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지은이가 주장하는 내용들이 더욱 설득력있게 들리는지도 모르겠다.

지은이는 가족과 함께 자동차로 프랑스를 여행할 때 소 떼 수백만 마리가 고속도로 바로 옆 그림같은 초원에서 풀을 뜯고 있는 모습에 매혹되었지만, 채 이십분이 지나지 않아 그렇게 경이롭게 보이던 소 떼가 평범해지기 시작했다는 경험을 이야기 하면서 만약 그때 ‘보랏빛 소(Purple Cow)'가 있었다면 어떠했을까?라고 질문을 던진다.

지은이 뿐만 아니라 나라도 갑자기 등장한 보랏빛 소로 인해 눈이 희둥그레지며 그 소에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지은이는 이처럼 우리의 시선을 잡아 끄는 매력적인 것을 보라빛 소에 비유하며, 현재와 같이 상품이 흘러 넘치는 고도소비시대에서 보랏빛 소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이 ‘리마커블(remarkable)’할 것을 요구한다.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고, 흥미를 유발하며, 새롭고 주목할만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제는 평범한 제품으로 마케팅만 잘하면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며, 변화한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세상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리마커블한 제품이 필수적이라고 한다. 소비자들의 기호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기호에 발빠르게 적응하며 그들의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리마커블한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면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소비자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신들이 생산한 제품이 날개돋힌 듯이 팔려 나갈 것이라는 것이다. 오늘날 같이 복잡하고 무언가에 오랫동안 집중할 수 없는 대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한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입소문은 광고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광고는 죽었다고 하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러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수많은 사례들을 소개하며, 각 사례에 대한 지은이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위주의 서술방식에서 탈피하여, 실제로 발생한 사례들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분석하고 해부하여 각 사례들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우리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그래서인지 책을 읽는 재미가 솔솔하다.

마지막 장에서는 현실에서 무엇이 리마커블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아직 개척되지 않은 혁신적인 분야가 별로 없으므로, 우리에게 남은 건 시도되지 않은 ‘조합(combinaion)’뿐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예로 38가지를 제시하며 우리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기대해본다며 이 책을 끝맺음 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당장 무언가 새롭고 참신하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다만 우리가 이 책에서 굳어져 버린 우리의 사고를 좀 더 유연하고 창의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충분히 리마커블해 질 수 있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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