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신문 경쟁과 생존
한국온라인신문협회 엮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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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신문이라고 하면 종이로 된 신문만을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는 신문이라는 개념 정의도 바뀌어야 할 때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기사를 읽고 있으며, 그 수는 해가 갈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온라인 신문이 종이신문을 대체할 것이라는 목소리까지 들린다.

1995년 3월 '중앙일보 인터넷신문(조인스 닷컴)'이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온라인 신문은 10년이 지난 지금 엄청난 급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그와 같은 급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지금 뉴스 시장의 주도권은 거대 포털 사이트에 위협당하고 있으며, 온라인 뉴스 매체들은 경영난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책은 그와 같은 온라인 신문의 현 주소를 인식하고, 급변하는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자는 의미에서 온라인 신문의 실무진들이 자신들이 그 동안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느꼈던 부분들을 글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1부 온라인 신문의 현황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온라인 신문을 소개하고, 2부 온라인 미디어의 전망과 미래에서는 급변하는 온라인 미디어의 현실에서 이제는 단순히 뉴스를 공급하는 생산자의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와 함께 호흡하는 단계에 까지 왔음을 지적하고, 무엇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온라인 신문이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진단한다.

그와 더불어 양방향성, 개인화, 유비쿼터스, 컨버전스의 특성을 가지는 뉴 미디어의 통합을 통하여 온라인 신문의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야 한다고 역설한다.

3부 쟁점과제에서는 온라인 콘텐츠 산업 위기의 해법으로 통하 아카이브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하며, 포털 뉴스의 편집구너과 디지털 뉴스의 저작권 문제를 언급하면서 온라인, 오프라인 통합 뉴스룸의 실현이 필요하다고 한다.

온라인 실무진들이 10여 년이라는 기간을 거치면서 자신들이 몸으로 직접 뛰고 느꼈던 부분들을 글로 옮겨서 인지 아주 생동감 있고, 설득력이 있게 다가온다. 온라인 신문의 역사와 미래를 한 눈에 조망해 볼 수 잇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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