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이매지 > CD•DVD 라벨, 쉽게 만드는 법

11년 전인 1995년에만 해도 CD롬 드라이브는 가진 자들 사치품이었다.
광학 디스크 저장장치인 CD롬 드라이브가 널리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CD롬 드라이브는 옵션으로 추가 구입했으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이나 게임은 플로피 디스켓을 이용해 판매됐다. 하지만 컴퓨터 잡지사에서 부록으로 다양한 번들 CD를 제공하기 시작하며 CD롬 드라이브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했고 1990년 후반부터는 CD롬에 이어 CD-RW까지 보편화됐다.
11년이 지난 지금은 CD롬 드라이브는 2만원대, CD-RW는 3만원대, DVD-RW는 6만원대로 저렴해졌다. 이렇게 저렴해진 DVD 레코더를 이용해 나만의 DVD 타이틀이나 오디오 CD를 만들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내용물은 제대로 일지 모르나 겉모습이 형편없다면 아쉽지 않을까?
CD/DVD 타이틀을 정품처럼 보이도록 해주는 라벨 인쇄법을 알아보자.


라벨 인쇄를 위한 라벨 용지 사용하기

일반적으로 레코더로 구운 타이틀에는 네임펜을 이용해서 제목을 끄적거린다. 이렇게 기록한 타이틀은 왠지 성의 없어 보이고 눈에 띄지 않는다. 그리고 네임펜의 두께가 두꺼워서 원하는 내용을 모두 기록하기가 쉽지 않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라벨 인쇄지이다. CD/DVD 타이틀의 모양대로 인쇄를 해주어 정품 타이틀처럼 보이도록 해주는 전용지를 이용하면 타이틀을 예쁘게 꾸밀 수 있다.
라벨 용지는 여러 곳에서 출시하고 있지만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이 폼텍사의 제품이다. 폼텍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라벨 전용지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쉽게 라벨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폼텍의 CD 디자인 프로(www.formtec.co.kr/software)를 이용하면 라벨 제작이 훨씬 수월해진다. 현재 사용 중인 CD/DVD 크기에 맞는 라벨지를 먼저 구입해야 한다. 라벨의 종류는 크게 CD/DVD 타이틀 크기에 맞는 둥근 라벨지, CD/DVD 케이스의 내지(커다란 사각형), CD/DVD 케이스의 측면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라벨 전용지를 구입했다면 이제 타이틀에 포함할 사진을 구할 차례이다. 이미지는 인터넷을 이용해서 구하거나 원본 타이틀을 스캔해서 구해야 한다. 대표적인 DVD 사이트인 씨네씨네(www.cinecine.co.kr)를 이용하면 다양한 DVD, CD 타이틀의 포스터와 타이틀 표지를 구할 수 있다.
① 레코딩하려는 타이틀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본다. 이미지는 가급적 밝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미지에 영화 제목 등이 포함된 것이 좋다. 라벨 제작 소프트웨어에서 제목을 넣을 수 있지만 포스트에 제목이 포함된 것을 라벨로 만드는 것이 훨씬 보기 좋다.
② 라벨 인쇄 프로그램은 대표적인 레코딩 소프트웨어인 네로버닝에서도 제공되고 있지만 폼텍의 CD 디자인 프로가 직관적이며 사용이 쉽다. 폼텍의 라벨용지에는 제품코드가 표시되어 있다. 프린터에 라벨지를 넣은 후에 제품코드를 확인하고 CD 디자인 프로에서 제품 코드를 선택해준 후 ‘적용’을 클릭한다.
③ 라벨용지가 좌측에 표시되어 한 장에 인쇄될 라벨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인 크기의 라벨지에는 2장의 CD/DVD에 부착할 수 있는 라벨을 출력할 수 있다. 우측에는 라벨지 전체의 모습이 나타나며 1,2를 선택하면 첫번째, 두번째 라벨지를 선택할 수 잇다. 포스터를 삽입하기 위해 좌측의 도구모음에서 이미지 삽입 버튼을 클릭한다.
① 앞서 다운로드 받은 포스터 이미지를 선택해준다. 이왕이면 둥그런 CD/DVD에 형태에 맞는 둥그런 형태의 이미지가 좋다. 둥그런 이미지가 없다면 사각형 이미지를 사용해도 된다. 불필요한 영역을 잘라내어 인쇄되지 않도록 하면 되기 때문에 상관없다.
② 이렇게 삽입된 이미지는 둥그런 모양의 CD/DVD 형태에 맞게 크기를 조절해준다. 둥근 형태의 이미지라면 이미지가 CD/DVD에 딱 맞겠지만 형태가 다르면 여백이 생겨 보기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이미지 정렬과 텍스트 삽입하기

인쇄된 라벨은 스티커로서 종이에서 떼어내어 CD나 DVD에 부착할 수 있다. 만일 컬러 프린터를 사용한다면 화려한 색상의 라벨을 제작할 수 있다. 필자는 이러한 방법으로 각종 제안서 파일과 회사 업무 파일, 개인 데이터들을 개성 있게 라벨을 제작할 수 있다.

① 앞서 삽입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해서 둥근 원형의 라벨에 맞게 설정한다. 크기를 조정해도 빈 여백이 생긴다면 여백을 매꿔주도록 한다. 여백을 매꾸기 위해서 사각형의 틀을 선택해서 배경으로 지정을 해주거나 다른 이미지를 삽입한다. 단 이때 새로 삽입한 이미지나 사각형이 앞서 삽입한 이미지를 가려 이미지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면 앞서 삽입한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에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이렇게 정렬하면 다른 이미지나 도형에 가려져 보이지 않은 이미지를 맨 앞으로 정렬하도록 할 수 있다.
② 좌측의 도구모음에서 워드아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라벨에 다양한 형태로 꾸밀 수 있는 글상자를 삽입할 수 있다. ‘내용’에 글자를 기입하고 ‘글꼴’을 이용해서 글자 크기와 속성, 종류를 지정해준다.
③ 이렇게 해서 멋진 효과의 글자를 라벨에 삽입할 수 있다. 날짜나 제작자 이름, 특별히 표기하고 싶은 내용들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서 삽입하도록 한다. 일반 글상자와는 달리 워드아트를 이용하면 원형의 CD/DVD에 어울리는 글자를 기입할 수 있다.
④ 그리고 인쇄를 하면 미리보기 창이 나타나 어떻게 라벨용지에 인쇄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서 라벨에 원하는 포스터와 이미지, 텍스트를 인쇄할 수 있다. 이렇게 인쇄된 라벨용지에서 스티커를 떼어내어 CD나 DVD에 부착하면 나만의 CD/DVD가 만들어진다. 주의할 것은 접착력이 좋아 한 번 부착된 라벨지는 쉽게 떼어낼 수 없으므로 한 쪽 끝부터 잘 맞추어서 부착하도록 한다.
① 둥그런 CD/DVD 라벨 용지 외에도 케이스 용지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CD/DVD 케이스의 내지에 부착할 라벨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라벨지로 CD/DVD에 비해 제작이 쉽다. 역시 적당한 포스터 이미지를 선택해서 삽입하고 그 외에 글상자를 이용해서 글자를 기입한다. 오디오 CD나 MP3가 저장된 타이틀인 경우에는 음악 제목 등을 기입해 넣으면 좋다.
② 또한 CD 케이스 측면 라벨 제작도 가능하다. 가느다란 라벨용지에 타이틀의 제목과 레코딩 날짜 등을 기입해두면 수십 장의 CD 케이스를 일일이 꺼내보지 않고도 쉽게 타이틀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제작된 라벨지는 원본과 다를 바 없을 만큼 깔끔하다. 이렇게 해서 CD나 DVD에 부착하면 정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타이틀을 가질 수 있게 된다.


Tip : 종이가 필요 없다, 라이크스크라이브(Lightscribe) 기술
일부 DVD 레코더에는 라이트스크라이브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된 DVD 레코더를 이용하면 별도의 라벨용지를 사용하지 않고도 공 DVD의 뒷면에 원하는 글씨나 그림을 도안할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하려면 라이트스크라이브를 지원하는 공 디스크와 레코더가 필요하다. 라이트스크라이브를 지원하는 공 디스크는 일반 디스크에 비해 2배 정도 가격이 비싸다. 라이트스크라이브 디스크의 라벨 면에는 얇은 염료 코팅이 되어 있어 DVD 레코더의 레이저 광선을 흡수함으로써 화학 반응을 일으켜 실크스크린과 같은 라벨 인쇄가 가능한 것이다. 이 기술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다.
① DVD에 데이터를 굽는다.
② DVD를 꺼내어 뒤집어서 넣는다
③ 라이트스크라이브를 지원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도안을 만들어 굽는다.
④ 약 15~20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흑백의 실크스크린으로 라벨 인쇄가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접착 라벨용지에 비해서 선명하고 컬러풀한 인쇄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 걸리고(15~20분) 전용 공 디스크와 DVD 레코더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과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



[저자] 김지현 테크라이터

[출처] 따뜻한디지털세상 2006년 12월호(한국정보문화진흥원 발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