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한지 - 전10권 세트 김정산 삼한지
김정산 지음 / 예담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김정산의 '삼한지'를 덮으며 나는 아쉬웠다.  아, 이제 난 무엇을 읽어야 하는가 하는 아쉬움이었다. 여름과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에 만난 이 책으로 나는 퇴근 후의 시간들이 참 달콤했었다. 중독성이 강한 카페인 음료를 마셔 대듯이 숨가쁘게 진행되는 장편 대서사시에 폭 빠져 살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었다.

황석영의 '삼국지'를 읽을 때처럼 이 책은 일상의 번잡한 일들을 잊게 하고 고구려, 신라, 백제가 힘의 균형을 이루던 시기부터 신라가 당의 힘을 업고 결국 삼한을 통일할 때까지의 이야기를 세세하게 그려 내었다.

1권에서는 김용춘과 김서현의 만남,그리고 김유신의 탄생에 얽힌 이야기가 주로 나와 있고, 2권과 3권에서는 광개토대왕의 기상과 얼을 이어 받으려는 고구려인들의 패기가 보였는데 을지문덕 장군의 영웅다운 면모와 통쾌한 살수대첩이 자세하게 그려져 있다.

2,4권에서는 마동왕자 서동대왕 이야기가 중심인데, 백제 왕이 되어 그가 펼치는 정치와 외교는 비열할 정도로 치밀하고 과감했다. 그의 시대가 백제 문화의 중흥기라고 하겠다. 그 후 해동증자라고까지 불리웠던 의자왕이 성충 같은 당대의 책사를 제대로 부리지 못하고 아집과 오만에 빠져 나당연합군에게 사직을 내주고 마는 9권에서는 참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다.

5권에서는 백반의 쿠데타를 제압하고 김용춘과 김서현이 덕만공주를 옹립하여 신라의 여왕시대가 열리는 모습을 보여 준다. 백제삼보(百濟三寶)라 불리는 성충, 흥수, 사택지적이 도인을 통해 세상에 나오는 모습도 볼만하다. 이들 세 사람의 역량이 제대로 발휘되었다면 백제의 찬란한 문화는 그토록 허무하게 무너지지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6권에서는 여왕이 즉위한 뒤 혼란에 빠진 신라사회와 정변을 일으킨 연개소문의 모습이 그려진다. 언니의 꿈을 사 김춘추의 아내가 되는 문희의 사연도 재밌는 장면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눌최와 벌구의 죽음앞에서 분열하는 화랑을 준엄하게 꾸짖으며 그들의 장례식을 그들의 귀향을 축하하는 잔치로 만들자고 피를 토하듯 절규하며 말하는 김유신의 장엄한 목소리였다.

"누가 눌최와 벌구를 땅에만 묻으려 하는가! 생전에 눌최는 꽃과 바람을 좋아하고, 사귀는 사람의 출신과 존비귀천에 초연했으며, 한번 맹세한 일은 비록 잘못된 것일지언정 끝까지 신의를 저버리지 않았다. 그가 봉잠성 성루에 높이 앉아 군사들을 부릴 때 적에게 목을 잃고도 손에서 절도봉을 놓지 않은 얘기를 들었는가! 그 절도봉을 눌최는 지금도 썩은 뼈로 단단히 움켜쥐고 놓아주지 않는다. 벌구는 또한 어떠한가. 그는 태생조차 알 길 없는 비천한 신분이었지만 상전이 하는 일이면 지옥까지 따라갈 곧은 신념으로 일생을 충직하게 살았다. 그대들은 생선처럼 토막난 벌구의 참혹한 뼈를 보았는가? 그들은 과연 무엇 때문에 저토록 처참한 몰골이 되었던가! 무엇을 지키려고 귀중한 목숨을 미련없이 적의 손에 내어주었단 말인가!"

아, 난 이 장면에서 정말 코끝이 아려왔다. 장편대하소설인데도 서정적으로 독자의 가슴에 다가오는 문장들은 소설 여기저기에서 보인다. 장대한 스케일의 소설에서 실감있게 그려 낸 수많은 인물들의 모습은 사뭇 감동적이었다.

7,8권은 김춘추의 외교와 당태종의 몰락을 자세히 보여준다. 만약 고구려가 통일을 이루었다면 어땠을까? 누구나 아쉬워 하는 그 생각이 다시 들었다. 수의 양광이 기세등등하게 몰고 온 백만 대군도 요동을 공략하지 못했고, 중원을 평정한 당태종도 요동에 들어와 안시성 전투에서 부상을 당하고 씁쓸히 물러갔다. 심지어 절대 요동을 치지 말라는 유언까지 남긴다. 연개소문의 아들들이 내분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카리스마와 지략이 뛰어났던 연개소문이 철권통치를 하지 않았더라면, 그의 죽음 이후에 고구려의 신하들이 사리사욕을 추구하지 않았더라면....

갖가지 생각이 머리를 휩쓸고 지나갔다.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면 우리 역사도 조금 달라졌을 것이다

김춘추의 아들 법민(문무왕)도 참으로 명민한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를 능가하는 선견지명과 왕의 위엄을 지켜내고 선왕의 유지를 받들려고 고육지책으로 진주장군 일족을 멸하는 장면 등 10권에서는 거의 법민을 중심으로 그의 빛나는 지도력이 빛을 발하였다.

검모잠의 눈부신 검술, 흑치상지의 우직한 충성심, 강수의 놀라운 지략, 김유신의 아들들인 원술과 시득의 젊은 패기 등등 다양한 인물들의 면면을 잘 엮어내는 작가의 필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중국에 '삼국지'가 있다면 이제 우리 나라에 '삼한지'가 있다. 이토록 아름답고 실감나게 당대를 표현할 수 있는 작가의 소설적 상상력에 놀라울 따름이다.

이 책에는 당시의 어수선한 시대를 반영하여 무수한 전란이 묘사된다. 그 속에 권모술수도 등장하고 권력의 정점에 서 있던 자들의 암투와 내분도 보여진다. 잔혹한 전투장면과 처참한 전쟁의 상처도 상세하게 묘사되어 한 권 한 권 읽을 때마다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듯 하다.  하지만 영웅들의 인간적인 고뇌와 멸망한 사직을 앞에 놓고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았던 충성스런 신하들, 그리고 정의로운 사람들의 희생정신을 보며 들불처럼 일어섰던 순수한 백성들의 모습은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이 소설을 읽는 내내 내 머릿 속에는 말을 탄 사람들이 뛰어 다녔다. 을지문덕, 연개소문, 을지유자, 김춘추, 김유신, 강수, 안승, 알천, 천존, 은상, 두두리거사 등등. 그 중에서도 왕위에 오르지 않고 김춘추에게 왕위를 양보하고 평생 대쪽같은 선비의 모습으로 살아 간 알천의 모습은 참으로 인상 깊었다. 마치 '삼국지'의 조자룡을 보듯이 감탄이 나오고 그의 인품에 고개가 숙여졌다. 이제 그들은 바람처럼 사라졌지만 그들의 말발굽 소리는 한동안 오래 내 귓가에 울릴 것 같다.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모든 분들이 꼭 읽어 보시길!!!!!!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9-23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6-09-23 1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10-04 17: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대목을 보니 미처 모르고 있던 이 책에 대한 호감이 마구 생기는군요.^^

비자림 2006-10-08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았습니다. 나중에 시간 나면 다시 읽고 싶을 정도로..
우리 문학의 힘도 느꼈구요. 강추입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