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코의 딸
교코 모리 지음, 김이숙 옮김 / 문예출판사 / 200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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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미숙한 자아를 교양있고 당당한 모습으로 키워 나간다. 그런데 그 시행착오 속에 운명의 장난으로 우리가 원하지 않는 외부적 충격이나 상처를 받고 비틀거리게 되고 인생의 고통과 씁쓸함을 경험하기도 한다. 통과의례라고, 그 시절을 지나고 난 사람들은 가볍게 기억하겠지만, 지금 그 음울한 시간 속에서 누군가의 따스한 말 한마디가 그립고 누군가의 아늑한 품에 기대고 싶은 작은 영혼들이 얼마나 많을까?

가스를 마시고 자살한 어머니. 열두 살에 그 충격과 슬픔을 겪은 유키는 독특한 아이였다. 집안일을 차근차근 일상적으로 가르치기보단 꽃이름을 가르치고 자연의 풍광과 멋을 즐길 줄 알았던 어머니의 절대적인 영향으로 공상을 잘 하고 자기 주장이 또렷하고 모험심이 있으면서도 사려깊은 아이였다. 그러나 새엄마의 눈에는 긴 머리카락을 아무 데나 흘리고 다니고 고집이 세고 부엌일을 아무 것도 못하는 애물단지로밖에 보이지 않았다. 유키의 새엄마는 동화책에 으레 나오는 전형적인 계모의 모습이라 더욱 안타까웠는데 잔인하고 표독한 새엄마와 냉정하고 무관심한 아버지 때문에 유키는 집에서 거의 말을 않고 지낼 정도록 외롭고 고통스런 사춘기를 보내게 된다.

인생과 사랑에 대해 비관적으로 인식하는 여자아이에게 무엇이 아름답게 보였을까? 유키는 당당한 모습의 사히코라는 여자아이를 동경하게 되고 친구가 되지만 사소한 말다툼 끝에 그녀를 잃게 되고 학교생활도 민감한 감수성 탓에 상처를 받게 된다. 엄마 없는 세상에서 비틀거리며 혼자 슬픔을 감내하고, 그것도 모자라 가족들의 따스한 위안도 받지 못하고 되려 구박과 무관심 속에서 자란 유키는 냉소적이고 공격적으로 점점 변하면서 합법적인 탈출만 기도할 뿐이다.

독립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던 그녀는 외할아버지의 쓰러짐과 죽음 앞에서 정신적인 각성과 성숙을 겪는다. 완전히 자신을 내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외가의 사랑을 인식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12년 동안 풍부한 감수성을 키워주고 사랑을 베풀어준 엄마의 영향 때문에 유키는 홀로 잘 커간 것이다. 결말 부분에서 남자친구의 사랑을 수용하고 자신의 사랑도 인정하게 된 그녀의 모습에 나는 코끝이 찡했다. 큰다는 것은 육체만 크는 게 아니라, 학교를 졸업하고 취직을 해야만 크는 게 아니라, 사람을 사랑할 줄 알고 이 세계를 이해할 줄 알아야만 진짜로 크는 것이기 때문이다.

'색깔들의 광휘로 비탄에 젖은 단조로운 애도소리를 막고 싶었다.'처럼 시적인 문장이 가끔 구사되고,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유키의 슬픔,고요하게 응어리진 슬픔이 읽는 독자에게까지 조금씩조금씩 스며들게 하는 아름다운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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