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8집 - State Of The Art
신화 노래 /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Stone Music Ent.)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디지털 디스크라는 이름으로 신화가 다시 돌아왔다.

나는 신화의 음악보다는  디지털 디스크라는 새로운 매체(?)에  더 관심이 많았다.

1982년 소니와 필립스에 의해 compact disc라는 이름으로 CD가 발매된 이후 음반시장에 획기적인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LP에 비해 생산과정에서 음질의 열화가 적고, 자신이 원하는 곡을 맘대로 취사선택해서 들을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LP에 비해 가벼웠으며 단단했다. 콘크리트 벽에 집어던져도 깨지지 않았다 ^^

LP의 크고 아름다우며 때로는 장엄하기까지 했던 멋진 자켓은 사라져  버렸지만, 대신 휴대성이 더욱 용이해졌고, 시시때때로 LP의 표면에 뭍은 먼지를 털어내기 위해 "안경 닦는 천"으로 닦아내야만 했던 수고도 없어졌다. 그렇게 CD는 LP의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최근 MP3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음원에 대한 손쉬운 copy가 가능해지면서 음반시장이 침체되기 시작했다. 동시에 소리바다를 비롯한 p2p서비스 업체에 대한 음악저작권단체의 무더기 소송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1980년대의 새로운 매체였던 CD가 등장하면서부터 기존의 LP시장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키고 기술이 수요를 이끌어 내었던 1990년대 초반과는 달리 MP3라는 새로운 매체는 수요를 전혀 이끌어 내지 못한 것이다. 음원에 대한 손쉬운 확보와 카피가 음원을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한다는 소비자의 패러다임 자체를 변화시켜 버린 것이다. 이제 아무도 음원을 돈을 주고 "굳이" 구입하려 하지 않게 되버렸다.

디지털 디스크의 외양은 일단 MP3와 유사하다. 가볍고 휴대가 용이하다는 점에서는 칭찬 받아 마땅 하지만 투박한 플라스틱으로 된 외양은 왠지 촌스럽다라는 이미지를 떨쳐버릴 수 없었다. 게다가 이어폰을 따로 갖고 다녀야 하며 건전지도 사서 넣어야 한다. 이쯤되면 디지털 디스크가 기존의 MP3를 대신할 수 없다라는 결론이 쉽게 도출된다. 디지털 디스크는 MP3 플레이어를 대신할 만한 매력을 전혀 갖고 있지 못한 것이다.  가볍고 휴대가 용이하지만 그건 MP3 플레이어도 이미 갖고 있는 장점이다. 게다가 MP3는 우주왕복선 "컬럼비아 호"처럼 반복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디지털 디스크는?

아마도 디지털 디스크가 기존의 MP3 플레이어나 CD 시장을 위협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신화의 8집에 대해서는...

휴! 신화가 1998년 데뷔한 이래로 8년이 지났지만, 그들의 음악에는 변화를 찾아볼 수 없다.

음악이 만약 예술이라고 가정한다면 거기엔 예술 혼이라는 것이 존재할 것이다. 뛰어난 장인의 손에는 환타지가 있다라는 말 처럼 음악에도 환타지가 있어야 한다. 대중가요나 Classic 음악이든 음악에는 그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있어야 하며 혼이 들어 있어야 한다. 아이돌 그룹에게 예술 혼 까지 요구한다는 것은 지나친 요구일 수도 있으나, 8년이 지난 지금 그들에게 사회에 대한, 혹은 개인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사색을 요구하는 것이 과연 지나친 요구일 수 있을까?

음반이 아닌 사진집같은 컨셉! 그들은 진정으로 음악이란 예술을 하고 있나?

그나마 별3개라도 준 것은 리뷰어로 선정되어 받은 것이기에 차마 인륜을 거스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