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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치된 공주
카렌 두베 지음, 안성찬 옮김 / 들녘 / 200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소설의 기본 줄거리는 매우 단순하고 평면적이며, 전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기대하고 예상할 수 있는 기본 구성에서 단 한걸음도 벗어나지 않는다. 결말 또한 그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에서 기대할 수 있는 점이라면 다른 판타지 소설에서 흔히 등장하곤 하는 인물들의 전형성에서 탈피했다는 점이다. 물론 그 인물들의 개성들이 파격적이라고는 볼 수 없지만, 기사문학이나 판타지 문학에서 주로 등장하는 영웅적 기상의 왕자라던가 아님 청순가련하며 낭만적인 공주라는 획일적인 인물상에서는 확실히 벗어나 있다는 점이다.
기사문학의 형식을 빌어 쓰여진 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매우 현대적이다.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모두 부재하는 이들이다. 그들 모두는 무언가가 결핍되어 있는 자들이며, 이를 자신들의 내면 내지는 타자와의 관계에서 찾으려 하지 않고 끊임없이 외부로만 눈을 돌릴 뿐이다.
애정없는 결혼관계로 맺어져, 마치 타인처럼 살아가는 바스카리아의 국왕부처
사랑하는 아내를 죽이고 태어난 아들을 증오하는 아버지를 둔 기사 브레두르
어머니의 사랑을 끊임없이 간구하지만 결코 어머니로부터 사랑은 받지 못한 불행한 디에고 왕자
아름답고 현숙하지만, 스스로의 삶을 결정할 수 없는 리스바나 공주.
이 밖에도 이 소설에 등장하는 난장이 페드시나 리스바나 공주의 시녀 로자문데 등 소설 속에 등장하는 수많은 이들은 모두 결핍과 부재를 안고 살아가는 우리 현대인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이 소설의 전형적이고 평면적인 구성에도 불구하고, 개성있는 각 인물들의 등장으로 인해 재미난 얘깃거리를 우리에게 선사하고 있다.
우리 현대인이 느끼는 상실감, 공허감들이 어디에서 비롯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상실감과 공허감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를 <납치된 공주>의 작가 카렌 두베는 말하고 싶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