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에 씌워 두었던 먼지 수북한 비닐을 걷어내고 골조도 조금 손을 봐서 새 비닐을 씌웠다. 비닐을 씌워 두어야 바람에 날리는 먼지가 사료와 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비바람에 사료도 덜 눅눅해지고. 고양이들이 사료를 바닥에 흘리기도 하고 바람에 흙먼지며 낙엽이며 담배꽁초 등속이 날아와 바닥이 지저분해지므로 못해도 일 년에 두 번은 대청소를 해야 한다. 벽돌이며 구조며 다 들어내고 큰 빗자루로 바닥 전체를 다 쓸어야 한다. 그래야 주민들이 조금 거슬려도 못 본 척 눈 감아줄 마음이 생길 것 같다. 그래서 고양이 식당은 마땅한 자리를 찾기도 어렵지만 항상 주변이 청결하도록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 식당이 지저분하면 식당 때문에 고양이 때문에 주변이 지저분하다고 생각하는 쪽을 택하기 쉽다.




고양이 식당은 되도록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서도 안 된다. 좋아 보여서도 안 된다. 그래서 가장 좋은 엄폐물은 주변에 굴러다니는 벽돌이나 방치된 화분 들이다. 하얀 새 그릇도 안 되고, 보들보들한 털이불도 안 된다. 특히  패브릭은 위생적으로도 불결해 보여서 고양이 식당에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는 자재다. 누군가 우연히 고양이 식당을 발견하게 되더라도 굶어죽지 않을 정도의 살림으로 근근히 목숨만 부지할 정도라고 느끼게 해야 한다. 그래야 아무래도 모진 마음, 미운 마음, 못된 마음, 배아픈 마음이 덜 들 테니까. 이번에는 바람 먼지가 덜 들어가게 입구를 벽 쪽으로 조금 틀어서 냈다. 




사료, 물, 그리고 가끔 주어지고 대부분은 비어 있는 특식 그릇. 내일 저 그릇에는 삶은 닭고기가 담겨 있을 것이다. 날은 따뜻하고 맛있는 닭고기를 먹어서 고양이들은 신날 것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22-05-06 0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치형 구조의 매력을 발견합니다. 한눈에 왜 아늑하고 세련되어 (이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보이나 했더니 아치형 틀, 아케이드 구조였어요. 고양이도 고양이지만 고양이 식당을 발견하는 사람들의 심리까지 고려하고 계산해야하는군요.

Joule 2022-05-09 13:15   좋아요 0 | URL
요즘 건축물의 구조에 심취해 계신 모양이에요^^ 저에게는 안 보이는 걸 보시는 것 같아요. 하긴, 그 맛에 책 읽고 공부하죠.
고양이 식당은 밥을 먹고 있는데 낯선 사람이 나타났을 때 고양이들의 탈주 퇴로도 생각해야 해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고양이가 밥을 먹으면서 조금 눈을 들면 주변을 살필 수 있어야 하고, 고양이 뒤쪽은 열린 공간이되 그 끝에 담장이 있으면 좋아요. 담장은 고양이들의 고속도로 같은 곳이니까.

hnine 2022-05-15 15:20   좋아요 0 | URL
저의 댓글을 다시 읽어보니 joule님 포스팅 내용과 별 관련없는 엉뚱한 댓글을 제가 달았었네요. 이렇게 즉흥적일때도 있다니 ^^
고양이는 개와 참 다른 것 같아요. 저희 아파트 뒤 축대 담장을 타고 고양이들이 움직이는 것이 제 방 제 책상에서 아주 잘 보인답니다. 고속도로 같은 곳이라는 말씀이 얼른 이해가 되요.

Joule 2022-05-15 15:18   좋아요 0 | URL
좋은데요. 즉흥적인 댓글이었다니.

책상을 아주 명당 자리에 두셨네요. 담장을 따라 걷는 고양이가 보이는 책상이라니.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