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첫 번째 태양, 스페인 - 처음 만나는 스페인의 역사와 전설
서희석.호세 안토니오 팔마 지음 / 을유문화사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에서 모국어로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무려 4억 5천만 명 정도라고 한다.중국어가 단연 1위이지만 중국이라는 한 나라에서 사용하는 것이고 스페인어는 스페인을 비롯하여 남미 대부분이 스페인어를 사용하니 글로벌적인 감각으로는 스페인어의 힘이 더 막강하지 않을까.게다가 스페인은 단일 민족이 아닌 다양한 민족이 융합하여 형성된 국가인 만큼 스페인의 역사,문화,언어,파워는 실로 다양함이 아로새겨진 칵테일과 같은 맛을 자아내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 본다.

 

 스페인에 대한 지식은 일천하다.현대사에 있어 스페인 내전과 축제(투우,토마토 등),다양한 건축미,회화,문학 작품 등이 전부이다.스페인의 역사,문화를 당장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상기와 같이 국제사회에서 스페인어권이 차지하는 정치,경제적 파워를 간과할 수 없다.그러한 면에서 스페인의 역사,문화,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춰 놓는다면 글로벌 세계에서 필요한 인재로 각광 받을 것이다.스페인은 모히토(Mojito)라는 칵테일을 즐겨 마신다고 하는데 라임,민트,설탕 시럽을 넣은 음료라고 한다.스페인의 역사도 다양한 민족이 합쳐져 형성된 만큼 칵테일 역사라고 부르면 지나친 것일까.

 

 스페인의 역사를 전설적인 시대부터 스페인의 통일과 대항해 시대에 이르기까지 7단계로 나뉘어 전하고 있는 이 도서는 스페인을 바라보는 한국인 저자(서희석)와 스페인 현지인이 바라본 스페인 역사 전문가(호세 안토니오 팔마) 두 분이 스페인 역사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풀어 주고 있다.

 

 스페인은 이베리안 반도에 자리잡고 있는 나라로 동쪽으로 지중해,서쪽으로는 대서양에 면해 있다.서아시아,남부 유럽,북아프리카,기타 영국,프랑스,독일 등과 시대에 따라 침략과 수탈,공격과 방어를 반복해 왔다.역사는 번영기도 있고 쇠퇴기도 있기 마련인데 전설적인 인물 헤라클레스의 왕국과 보물을 비롯하여 로마와 카르타고가 남긴 로마 문명,서고트(Gott)족의 스페인 정착과 몰락,이슬람 시대(8세기초∼15세기말)의 태동과 분열,카톨릭 왕국의 이베리아 반도 재정복,카스티야 내전,스페인의 통일(엔리케 4세)와 대항해 시대(콜럼버스,마젤란 등) 등이 순차적으로 소개되고 있다.특히 이슬람 문명이 남긴 유물,유산은 그들의 문화적,정신적 차원에서 크게 자리잡고 있다.

 

 역사는 반복된다.로마 제국에서 이민족인 서고트족을 홀대했던 것이 결국 로마 제국이 붕괴되는 원인이었다.서고트족을 인정해 주었더라면 서고트족은 반란을 일으키지도 않았을 것이다.서고트족은 로마인에게 학대받던 식으로 유대인을 괴롭혔다.과거나 현대나 정치 역학은 군사적 힘의 겨루기에 비롯되고 지도자가 갖고 있는 국가관 및 정치 이념을 어떻게 실질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국운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스페인 역사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나와 같은 스페인 역사,문화의 초심자에게는 다소 흥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사건과 에피소드를 균형과 조화 있게 조합하여 학습과 흥미를 잃지 않게 한다.게다가 역사의 현장과 관련한 다양한 삽화 가미,각 시대에 따른 스페인의 지형도는 시각적이고 현장감 있는 학습 효과를 안겨 주고 있다.좀 아쉬운 점은 마젤란의 세계일주 항해(1520년 경) 이후의 역사에 대해서는 서술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스페인의 고대 역사부터 근대 과도기 시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유익한 스페인 역사,문화를 접할 수가 있어 다행이다.또한 각 시대별로 스페인과 관련이 있었던 주변 국가와의 관계,침략과 후퇴,제국주의 시작 등 다채로운 역사를 간직하고 있는 스페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lou:Do 2015-10-28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린책들에서 나온 돈키호테 완역본을 보면서 스페인에 대한 궁금증이 더욱 커졌습니다. 도움이될 만한 책일듯합니다. ㅎ

우보 2015-10-28 00:49   좋아요 0 | URL
cloudo님,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페인 역사 지식이 일천했던 제가 이 도서를 읽고난 뒤
스페인의 고대 역사에서 근대 과도기에 이르기까지 사건과 에피소드 등이
학습과 흥미를 배가 시켜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