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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론 -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15년 4월
평점 :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통해 신영복 저자를 알게 되었다.내 선택과 결정에 의해 읽게 된 것이 아닌 주위의 추천으로 읽게 되었다.일명 통혁당 사건으로 20여 년 간 수형생활을 했던 저자는 말그대로 감옥에서 지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담담하게 서간체로 엮어냈던 것이다.오래 되어 기억은 선연하지는 않지만 저자가 집안 식구들과 나누었던 글들이 가슴을 쏴 하게 흔들었다.삶의 얘기들이 진솔하고 사람 본연의 자세 등을 싣고 있어 훈훈하면서도 가슴 적시는 울림을 느꼈던 것이다.
그리고 수형 생활 20여 년이 지나고 신문 연재물,강의실에서 강의 내용을 엮은 《강의》 등이 독자들에게 큰 반향을 안겨 주었던 것으로 보인다.개인적으로 《강의》는 서가에 묵힌 채 읽지를 못하고 대신 최근 출간된 《담론》을 먼저 읽었다.그의 강의 인생에서 마지막 강의라고 하여 도서에 담긴 메시지가 무엇일까에 대해 무척 호기심이 일었다.특히 저자의 전공인 경제학과 고전 강의를 융합한 강의는 사람과 세상의 흐름을 넓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기에 강의를 들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고전에서 읽는 세계 인식과 인간 이해와 자기 성찰이라는 두 갈래로 나뉜 《담론》은 타자 이해와 세계 인식으로 대별할 수가 있다.저자는 20여 년 간 수형생활을 통해 수많은 수인들과의 만남을 통해 깨달은 것이 '그 사람의 생각은 그 사람이 걸어온 인생의 결론'이라는 것이다.사람이 하는 일과 삶은 결국 사람과의 양호한 관계와 삶이라는 거대한 기둥을 부여 안고 나아가는 것일진대 사람과 삶의 관계가 비대칭적으로 어긋나 있는 것이 오늘날의 삶의 현상이지 않을까 하는 점에서 안타깝고 우려스럽기만 하다.나아가 신분이 학생이라면 공부가 우선으로 이것 역시 세계와 나 자신에 대한 공부(工夫)라는 바른 인식을 배양해 가야 하는 것이다.세계 인식과 자기 성찰이 공부의 요체인 것이다.요즘 공부에 관한 담론 물살이 거센데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추상력,상상력을 유연하게 구사하고 조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담론은 세계 인식과 자기 성찰이라는 두 갈래 요지로 압축할 수가 있는데,앞부분에서는 주로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사상의 요체와 교훈 등을 내세우고 있고,후반부에서는 저자가 수형생활 속에서 겪었던 일화와 고백,교훈 등이 담겨져 있다.저자는 한학을 하셨던 조부 밑에서 천자문,서예 등을 익혔던 것이 감옥 생활 속에서도 조금씩 빛을 발하게 되었다.서울 정도(定都) 600년을 맞이하여 서울이라는 간판을 북악과 한수로,5천 년과 700리가 대(對)가 되도록 했다고 한다.북악은 왕조 권력을,한수는 민초들의 애환을 상징해서 썼다.작품 『서울』은 현재 서울시장실에 걸려 있다고 한다.
지난 가을 시작한 강의가 겨울 무렵에 끝나면서 강의를 듣던 제자들은 저자와의 만남과 헤어짐 속에서 개인의 삶과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충분히 넓혔으리라 생각한다.이번 담론을 읽으면서 여행처럼 저자를 만나러 떠나고 메시지를 통해 만나고 책을 덮으면서 저자와 헤어지게 되었다.동양의 고전 강의가 매우 심오하고 새길 부분이 꽤 많다.읽고 또 읽고 저절로 뜻과 의미가 가슴 깊이 담겨지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