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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 디자인 산책 디자인 산책 시리즈 2
김지원 지음 / 나무수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예술이란 문화의 한 부분에 속하면서 어느 특정 계층이나 부류의 전유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즉,누구에 의해 창조되고 탄생된 예술작품은 만인들에게 심미안을 넓혀가고 아름다운 심성을 가꾸어 가며 기능성과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대중들의 즐거움과 미적 감각을 자극하고 함양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실내장식을 비롯하여 외부의 건물,조각,섬세한 정원의 모퉁이의 아기자기함과 엉뚱하면서 아이디어성을 갖춘 디자인 작품을 바라보면 참신하면서도 경이적이며 독특한 매력을 한껏 발산한다.인간이 미적 감각과 창의성이 발달하면서 예술 작품들도 정형화되고 틀에 박힌 고전적인 개념의 예술작품보다는 생경하고 엉뚱한 현대적인 이미지들이 결집된 작품들이 보다 세인들의 시선을 끌고 찬사와 경탄을 아끼지 않는 것도 시대적인 요구와 배경이 아닐까 한다.

 

 

비단 런던만 디자인이 발달된 것은 아닐테지만 영국의 심장 런던이 갖고 있는 보수적인 이미지와 전통을 중시하는 영국인의 의식 구조와 대비하여 아이디어 톡톡 튀는 창의적인 작품을 이 도서는 맘껏 발휘하고 있다.오래 된 것을 허물지 않고 보수를 통해 오래도록 전통의 미의식을 보존하고 인간과 환경을 중시하면서 창조된 디자인 작품들,스튜디오나 페스티벌에서도 발견되는 개성과 스타일의 다채로운 면모가 내 마음을 활짝 열리게 하고 시선을 집중시킨다.

 

 

빨간 우체통이 백 년의 수명을 그대로 유지하고 우표와 같은 조그마한 곳에서도 유행과 시각적인 이미지를 표출하고 있으며 전시장의 다양한 물건들이 총집합하여 사물들이 일체가 되어 있는 발랄하고 밝은 느낌,자연과 인간이 함께 호흡하고 벗이 되어 주는 공간의 여유로움,2차 세계대전의 전화를 피해가고 간신히 살아 남은 고색창연한 옛 건물들,뾰족한 산형세의 돔 건물과 아래로 흐르는 운하의 유유자적한 모습,한적한 타워브리지와 근처 잔디밭에서 망중한을 즐기는 이들의 모습,다채롭고 고급스러운 양장의 도서들,이름없는 벽들이 외로워할까봐 살아있는 언어로 채색된 반짝이는 단문장들,5인 이하가 60%를 차지하는 스튜디오의 빼곡하게 치장된 디자인의 세련미에서 런던의 디자인은 삶을 풍성하게 하고 지루하지 않도록 잘 꾸며져 있다.

 

 

생각하고 사유하며 이것을 모양과 그림으로 기록하고 싶은 인간의 마음이 자신의 개성과 스타일,시대의 요구에 맞게 부응해 가려는 것이 놀랍고도 신비스럽기만 하다.한국의 서울도 런던 못지 않게 각양각색의 디자인이 연출되고 시선을 끌기에 족하지만 거의가 서구 스타일에 가까운 것이 너무도 많은게 흠이고 아쉽기만 하다.한국의 전통미를 살리고 내한하는 외국인들에게 한국만의 모습을 보여줄 '코리언 디자인'이 그들의 입에서 탄성과 흥분을 살 수 있는 디자인의 연구와 개발,독창성이 런던 디자인 산책을 통해서 느낀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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