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삼촌 브루스 리 2
천명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촌 브루스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1권에서의 섬뜩한 '삼청교육대'의 파장이 삼촌에게 다가오고 가혹하고도 짐승만도 못한 인권 유린을 받고 풀려난 삼촌은 이제 어디로 가나,무엇으로 어떻게 먹고 살지를 가늠해 보면서 읽어 내려 갔다.텅 빈 무대 위에 홀로 남겨진 삼촌은 옛정이 그리워 자신이 한 때 정을 붙이고 생계를 위해 애써왔던 마사장한테 가본다.당시의 중국식은 문을 닫고 퇴색만 짙어 가고 몸과 마음이 썩어 문드러진 마사장은 실의와 상실에 못견뎌 병이 난 상태인데 게다가 깡소주로 죽어가는 몸을 적신다.

 

나는 이제 어엿한 대학생이 되고 경희라는 여학생을 사귀면서 사회인이 되기 위한 준비와 핑크빛 사랑에 빠지게 된다.시대는 1980년 중반 군부세력이 밀려나고 직선제에 의한 민주화가 결착된다.삼촌은 한 때 충무로 영화계에서 무술 실력을 발휘하며 알게 된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고향에서 알고 지냈던 종태,토끼 등과 조우하기도 하는데 선거철이 다가오면서 지역은 선거일색으로 변하고 후보자들은 조폭들의 힘을 빌려 세력을 불려 나가기도 한다.

 

그런데 중국집 마사장은 결국 운명을 달리하고 그녀가 남긴 유서에 삼촌에게 중국집을 상속으로 남긴다.스무살 무렵 알게 된 원정이와는 가까운듯 먼듯한 관계이지만 삼촌은 원정이에 대한 그리움이나 사랑하는 마음은 일편단심이고 그녀에게 청혼이라도 하듯 중국집을 개조하여 식당으로 만든다음 살림을 차리자고 하는데,돌연 원정이가 의문사로 변하며 주변의 불순세력이 짜맞춘 각본에 의해 원정이를 죽인 자가 삼촌으로 몰리게 된다.삼촌은 원정이를 진심으로 사랑한 사람이고 의협심마저 강한 순수한 남아이기에 그런 법은 있을 수가 없다.

 

우연히 삼류 포르노 영화를 본 삼촌은 복면 강도와 성폭행을 당하는 여자가 원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복면 강도가 누구인지를 알아내는데 그가 바로 국회의원과 영화계를 휩쓸었던 유회장의 아들이다.분기탱천한 삼촌은 유의원 아들과 김사장을 혐의자로 지목하고 무도복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면서 한바탕 일전을 벌이게 되는데 고생 한 번 해보지 않고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재산으로 여자와 술,마리화나로 젊음을 소진시킨다.삼촌은 죽을 만큼 사이먼과 가펑클이라는 김사장과 유사장을 결박하고 원정이의 소재지를 캐묻는데 원정의 소재지는 유의원의 입에서 나온다.그러나 유사장은 엄마의 말대로 유의원이 엄마를 강간해서 자신을 낳았고 지금까지 괴물같은 인생을 살았다면서 아들이 아버지에게 총을 쏘면서 정당한 일이란 이런 거라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삼촌은 살인죄로 교도소로 가게 되고 8년을 옥살이를 한다.그러던중 원정이는 유의원이 위자료조로 준 돈으로 미국에서 알차게 생활비를 벌어 가면서 돈을 모으는데 삼촌 소식을 알게 되고 그녀는 마음 속으로만 그리던 순수하고 성실하며 의리있는 삼촌에게 면회를 가게 되면서 서로의 안부와 속내를 드러내게 된다.8년이 흐르고 삼촌은 해옥되어 세상의 밝은 빛을 받으며 마중 나온 친지들에 둘러 싸이며 밝은 미래를 원정이와 기약한다.

 

정통 무술인이 되기 위해 몸뚱이 하나로 상경했던 삼촌은 파란만장한 세월을 살았지만 그는 순수하고 성실하고도 진실되게 살려고 노력했던 풍운아이다.그렇기에 그러한 마음과 감정이 원정이에게 통했을 것이고 진실로 사랑하고 하나가 되고 싶었기에 원정이는 삼촌을 끝내 잊지 못했던 것이다.우리 사회에도 비록 능력과 재주는 있지만 빛을 발휘하지 못하는 숨겨진 인재와 인물이 있다고 생각된다.그들도 밝은 세상에서 마음껏 빛을 쐬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펼쳐지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재는재로 2012-03-18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은 사람으로서 너무 내용이 네타가 되네요 읽지 않은 사람이 내용을 보면 안읽어도 냉용을 알정도 읽지 않은 사람을 위해 심한 네타는 삼가 해주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