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사회와 전자상거래 Harvard Business 경제경영 총서 7
아더 암스트롱.존 하겔 3세 지음, 한영주 옮김 / 세종(세종서적) / 199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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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7년에 나왔던 'Net Gain'이 <가상사회와 전자상거래>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 나왔다. 2년 전에 원서가 나왔을 때 이 책은 커뮤니티를 강조하고 있는 점 하며, 가상사회의 4단계 발전 개념을 제시하고 하는 점 등에서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이 점에서 이 책이 끼친 영향은 크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같은 시기에 쓰여진 'Net Gain'과 'Webonomics'가 모두 똑같이 웹(Web)에서 비즈니스(business)하는 것에 대해 기술했는데 기술하는 방식에서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자에 추상과 일반화라는 명패를 붙인다면, 후자에는 구체와 실재라는 푯말을 붙이고 싶다.

따라서 'Net Gain'에서 나오는 가상사회는 '가상'의 실재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이들 저자는 가상사회 4단계 발전 개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개념에 의한다면 AOL조차도 어디에 분류되어야 하는지 막막한 실정이다.

이른바 컨설팅 회사의 '도식화'의 한 전형이지 않을까 싶다. 그 '도식화'가 수많은 사례를 통해 수혈을 받는다면 생명력을 가질 수 있을턴데, 이 컨설턴트들이 들고 있는 사례는 (실제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어느 여행 동호회에 집중되어 있다. (정보의 바다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사례는 우리는 'Net Gain'에서 보다는 오히려 'Webonomics'에서 찾는 게 더 쉬울 것이다.)

그러나 근저에 흐르는 가상사회에 대한 원리는 'Net Gain'에도 관통하고 있다. 회원 프로파일에 대한 강조, 결국 공급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힘이 이동할 것이고 이를 선도해가야 한다는 끊임없는 지적, 커뮤니티에 대한 강조 등은 위의 '도식화' 속에서도 거친 숨을 쉬고 있는 Web의 원리일 것이다. 이들에 대해 경종을 울리게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사명은 다하고 있는 게 아닐까. 더군다나 97년이라는 상황에서 태어났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더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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