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휘날리며>를 봤다. 예전엔 그렇게 끼고 살던 씨네21도 못 본지가 한참되어, 영화 소식에는 영 밝질 못하다. 태극기...대충은 호평을 받고 있는 것 같은데, 이제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이런 종류의 영화에는 꼭 딴지 거는 사람들이 있다. 장르 영화는 무조건 무시하고, 화면에 줄 갈 지경인 듣도 보도 못한 영화를 모두 다 봤어야 할 명작이라고 외치는 사람들. 나는 이 영화가 대충 마음에 들었던 고로...아무도 걸지 않은 몇 가지 딴지에 반박해본다.

1. 뻔한 영화다? 소재주의다?

 그렇다. 이 영화, 사실 전반 10분만 보면 전개와 결말이 뻔하게 드러난다. 전쟁과 형제애라는 강력한 소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줄거리가 조금은 빈약한 것도 사실이다.(아주 촌스럽게 포장하면, 딱 설날 특집 효도용 신파극 감이다.) 그러나, 뻔하다고 해서 다 우스운 것일까? 내가 볼 때 뻔하다는 것은, 그만큼 집단 무의식에 호소하는 바가 크다는 것이다. 누구나 예상하면서도 모두를 울게 만드는(안 울었다고? 그럼 말고.) 그런 소재를 골라, 제대로 '영화화' 하는 것도 보통 재주는 아니다.

2. 투 톱, 꽃미남 특수를 노렸다?

 그렇다. 영화 전반부, 흙검댕 속에서도 환히 빛나는 그들의 아름다움은 가히 눈부실 지경이었다.(이쁜 것들은 흙칠을 해도 이뻐!) 그런데 이러한 감동이 끝까지 영화를 지배하리라는 나의 예상은 빗나갔다. 영화가 중반을 넘어서자, 그저 예뻐서 행복하던 그들의 얼굴은 잊혀졌다. 이것이 결코, 얼굴에 묻힌 흙의 양이 많아져서만은 아니니라. 장동건은 <친구>에서 선 굵은 연기로 이미 <미남배우>의 굴레를 어느정도 벗어난 상태였는데, 태극기에서는 <연기파 배우>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진 것 같다. 문제는 원빈. "형! 같이 가기로 했잖아!", "미쳤어! 형은 미쳤어! 왜 그래!"를 외치는 그의 모습은, 사실 "얼마면 되겠니!"의 절규에서 몇 발짝 나아가지 못 한 것 같다. 그러나...절규와 광기만이 연기인가? 우리는(?) 이 영화에서 전반 10~20분의 원빈을 주목해야 한다. 18살이라고 봐주기엔 좀 심하게 해맑던 소년. 징병 열차 창에 매달려 "엄마! 엄마!"를 외치는 그 목소리, 그 모습은 관객 모두에게 꼭 보듬어 달래주고 싶은 짜안함을 200% 맛보여준다.(흐흐흐...물론, 짠하지 않아도 언제나 보듬어 주고 싶기는 하다.^____,^)

3. 뭔가...위험한 발상이 숨어 있다?

 사실 나는 영화의 감춰진 속내를 읽어낼만큼 예리하고 똑똑하질 못하다. 그래서 그들이 이 영화의 위험한 발상을 뭐라 이름붙일지는 모르겠다. 국가주의? 이념분쟁? 극우보수? 좌익옹호?(저 오락가락한 단어의 나열에서 나의 무식이 탄로나는 바이다.^^;;;) 여하간 실미도에도 딴지가 걸렸다 하니, 태극기에도 뭔가 태클을 걸어올 것 같기는 하다. 벌써 제목에서부터 극우 아니냐고 무수한 항의가 빗발쳤다지 않은가.(부지런한 넘들...개봉되지도 않은 제목에 태클을...) 그러나 이 아줌마, 오감 이후의 육감을 길러온지 어언 6년...영화의 위험한 발상을 역사와 정치에 기반한 학구적인 발언으로 정리하지는 못해도, '이거 뭔가 찜찜한데~'하고 석연찮아 할 정도의 feel은 있다. 내 볼 때 <태극기~>는 위험한 시도를 할 여지가 곳곳에 충분히 숨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애써 피한 것 같은 느낌이다. 직유던 은유던, 관객의 머리에 뭔가를 주입하려는 시도는 없었던 듯 하다. 영화의 그런 점을 들어 감독이 생각이 없느니, 용감치 못하느니 하고 매도한다면 할 말이 없지만...뭐, 이건 근거도 논리도 없는 한 아줌마의 feel일 뿐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울었다. 나는 영화를 보면서 잘 운다. <니모를 찾아서>를 보고도 펑펑 울었고, <결혼은 미친짓이다>를 보고 울었다하니 주변인들이 모두 신기해 했다. 도대체 어느 대목에서 울었냐고. 여하간, 남들은 막바지에서 많이 울었다고 하는데 난 초반부가 더 슬펐다. 감독...나중에 눈물나는 회상신으로 넣으려고 이쁘게도 나가더라. 아이스께끼, 손수건, 물놀이...

 <라이언 일병 구하기>도 리얼한 전쟁신으로 주목을 받았었다. 그런데 태극기는,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우리의 역사이기에 그 리얼함이 한층 더한다. <태극기~>가 내 머리에 뭔가를 심어 놓은게 있다면, 그것은 위험한 발상도 아니고 너무 당연해서 유치찬란하기까지 한 <반전>이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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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im 2004-02-10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표적인(?) 딴지하나...

"태극기 휘날리며는 한국 영화의 진정한 추락이다"

"태극기 휘날리며가 헐리웃 능가한다는 발언에서 반미운동을 주도하는 세력이 개입되었고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이런 친북영화가 나오게 된 배경에는 제 정신 아닌 감독(강제규)과 좌파 역사학자의 개입, 정신 못차린 투자자가 있다"

"이 영화는 친북좌경 이데올로기를 합리화하고 옹호했다"

그 이름도 유명한 조갑제씨가 쓴 글에서 골라낸 문장이라고 합니다. 서핑하다가 본 글인데... 저는 태극기를 볼 생각이 별로 없지만.. 이 글을 보니 한번 봐 줘야 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더군요.... 조갑제씨가 태극기를 한번 띄워보려고 독하게 마음을 먹었나봅니다. -.-;;


진/우맘 2004-02-10 1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친북영화? 도대체 어디가? 내가 미련한건지, 조갑제씨가 영화를 안 보고 글을 쓴건지...쩝.

마태우스 2004-02-10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우맘님, 너무하십니다. 어쩜 이렇게 글을 잘 쓸수가 있는 건지요. 어디 기죽어서 영화평 쓰겠습니까??????????? <----항의의 물음표

happyhappy 2004-02-10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봤다!! 정말 간만에 속이 후련한 영화를 본 느낌이었어. 흥행은 했다지만 다들 저급 코미디물에 그친게 많았잖아. 그걸 일거에 날려 버린 후련한 느낌이었어. 그러면서 느낀 것 하나!!
잘생긴 것들(?)은 뭔칠을 해놔도 빛난단 말이야~ 네말에 나도 동감이다!!

진/우맘 2004-02-10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죽다니요...어깨에 힘빼고 쓰고 싶은대로 써도 매력적인 영화평이 될 수 있다는 것, 마태우스님의 서재에서 배웠는걸요.
해피야...(강아지 부르는 것 같네^^) 오랫만의 꽃미남 눈요기에 행복은 했겄다마는...거, 태교에는 별로 아니냐? 하긴, 임신 내내 스티븐 킹 호러물 끼고 산 내가 할 말은 아니다만.^^;;;

뎅구르르르~~ 2004-02-10 16: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누구게?? 규야.. 규~~
울 조카들 너무 이쁘다.. 하지만 실제로는 백만배는 더 이쁘지.. 음하하하.. ^^

서재 무진장 재밌는걸. 심리검사도 하구.. @.@
나는 뭐한건지 원.. 심리학과 나온 동생보다 백만배는 훌륭하다..

엊그제 박완서의 '두부' 봤어..
이상하게두 난 박완서님의 책 읽을때마다.. 후훗.. 언젠간 울 언니도 마흔쯤에
작가가 되지는 않을까.. 항상 상상하곤 한다지..
울엄마의 오랜 숙원이었잖아. 딸내미 작가 만드는거.. ^^

엄마 배웅하구 나도 태극기 휘날리며 봤다.
근데 이상하게 난 자꾸 원빈의 새주둥아리 같은 입술에 신경이 쓰이던걸..
왜 항상 말할떄마다 입술이 그렇게 뾰족하게 나오는 걸까..
오빠가 옆에서 뭐라구 뭐라구 궁시렁대서 감흥이 떨어지긴 했지만 재미있었어. ^^
알자나 이승현군.. 애국열혈청년!! ^^

앗백에서랑 집에서 찍은사진 내일쯤 멜로 보낼께..
그럼.. 연우 돌때 보자구요~~

진/우맘 2004-02-11 08: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확히 말하자면, 새 중에서도 오리 주둥아리에 가깝지... 문제는, 그럼에도 귀엽다는 것이다.^^
늬 오빠가 뭐라 궁시렁댔을까? 직업군인은 그런 전쟁씬을 보고 과연 무슨 생각을 할 지 궁금해 지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