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공감 - 김형경 심리 치유 에세이
김형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김형경씨를 좋아한다. 그녀의 소설 속 정신분석이 내 삶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고, 그녀가 그녀의 삶을 혼자 힘으로 잘 내딛어 가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그녀로 인해 나도 내 마음을 파악하고 더 이상 유아가 아닌 하나의 성년으로 내 인생의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한겨레에 그녀가 일반인들의 고민을 상담해 준 것을 묶은 책이다. 신문에 연재될 때도 큰 흥미를 가지고 손꼽아 기다리며 읽었고 -격주로 기고했음-  책으로 묶여져 나온 지금 나는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샀다. 다시 읽어보니 예전에 읽었던 기억들이 나면서 그 때와는 또다른 느낌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책에는 정말 우리가 살면서 겪는 거의 모든 유형의 고민들이 망라되어 있다. 상사와의 관계,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 애인과의 관계등에서 마주칠 수 있는 수많은 사례들에 대한 그녀의 성실한 분석과 진단이 눈길을 끈다. 내가 다른 정신분석책들을 안 봐서일까? 나는 잘 모르겠지만 김형경씨의 책만큼 알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 공감이 가게 다뤄주는 책은 별로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녀 자신이 치열하게 자기 삶에 대해 고민했고 분석받았고, 그 결과로서의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의 삶에 대입시켜서 이야기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나도 그랬기 때문에 너를 이해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언니같은 따사로운 배려가 묻어나기 때문이다. 위압적인 자세로 너를 고치라고 말하는게 아니라 "나도 아팠는데 너도 나처럼 그렇게 아팠구나. 나는 그럴 때 이렇게 했어" 라고 부드럽게 말해주는데 그 부드러움 속의 내용은 얼마나 처절하고 적절한지 나는 정말이지 그녀를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누구나 상처가 있을 것이다. 많거나 적거나. 알아서 잘 치유하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그 상처때문에 사는게 힘들고 답답하고 행복하다는 생각이 안 드는 사람들은 분명 치유가 안 되고 있는 사람이고, 그렇다면 이 책을 읽고 자신을 치유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책만 읽는다고 치유가 되지는 않겠지만 수없이 많이 생각하고 노력하면 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 그러면 정말로 사는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도 더이상은 사랑받지 못한 삶에 대해 징징거리거나 사랑을 구걸하지 않게 되었다. 그건 내가 내 문제를 인식해서 가능해 진 것이다. 그 전엔 나는 내 문제가 뭔지 몰랐다. 김형경씨의 책을 통해 내 문제를 알게 되었고 내 안의 유아를 발견하고 보살피게 되었고, 더 이상은 타인의 사랑이 없어도 혼자서 잘 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 삶을 조금이나마 더 편안하게 해 준 그녀에게 진심어린 감사를 보내고, 다른 나와 같은 많은 사람들도 그녀처럼, 나처럼 힘든 짐을 조금이나마 내려놓는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3-18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즈 행복님 안녕하세요~
저보다 이 책의 훨씬 좋은 리뷰를 써주셨군요 ^^
사람풍경 리뷰도 생각중인데 잘 안써지네요. 저에게도 이책은 "인식의 문제"의
중요성에 관해 알려준거 같아서 좋게 생각한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