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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 ㅣ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1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연초부터 대중문화계에 의사나 병원을 둘러싼 이야기가 열풍입니다. 한국 대중문화계의 최대 생산자인 드라마로는 <외과의사 봉달희>도 있고, 전설적인 일본 소설을 리메이크한 <하얀 거탑>도 있네요. 넓게 보면 미국 드라마로는 아주 오래된 <이알ER>도 있고, 한 번도 보지는 못 했지만 <하우스>니 <그레이 아나토미>니 하는 작품들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구요. 일본 만화책으로는 <닥터 노구치>나 <닥터 코토 진료소> <블랙 잭>, 소설로는 예전에 많은 인기를 끌었던 로빈 쿡 류의 메디컬 스릴러나 <닥터 지바고> <닥터스> <공중그네> 등등도 두서없이 떠오릅니다.
그렇다면 병원과 의사 이야기는 왜 이렇게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아무래도 병원이라는 공간이 생명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곳이다보니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서겠죠. 자신의 모든 역량과 의지를 걸고 한 사람을 살리기 위해 분투하는 감동적인 인술을 그릴 수도 있겠고, 개인적인 영달과 이득을 위해 부정한 일을 꾀하는 병원 내부자의 음모를 파헤치는 스릴러로 만들 수도 있고, 고도로 전문화된 의술을 가진 전문가 집단 내부에서 싹트는 사랑 이야기로 꾸밀 수도 있겠습니다. 흰 가운을 입은 사람들이 거의 24시간 내내 집단으로 거주하며 합법적으로 사람 몸에 칼을 대며 피를 보는 비일상적인 병원이라는 공간과 의사라는 집단은 이야기 만드는 사람에게는 이만큼 활용폭이 넓은 소재가 또 없습니다.
<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은 메디컬 미스터리라고 할까요. 수술 중에 벌어진 원인 불명의 연쇄 사망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이야기입니다. 제목에 나오는 '바티스타 수술'은 질병으로 비대해진 심장을 일정 부분 도려내어 변성된 부분을 제거하고 제 기능을 수행하게 만드는 높은 의학 수준이 필요한 수술입니다. 도조대학 의학부의 에이스 기류와 그가 직접 선정한 6명의 보조자들은 영광스럽게도 '글로리어스 세븐'이라 불리며 26회 연속 바티스타 수술 성공의 위업을 달성합니다. 거의 기적에 가까운 수치죠. 그런데 최근 세 차례 원인 불명의 연속 수술 실패로 3명의 환자가 사망하면서 문제가 생깁니다.
단순한 불운, 혹은 의료 사고, 아니면 누군가의 악의가 개입된 연쇄살인? 비교적 현명한 병원장은 대학병원 내의 정치적 역학 관계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한량 신경내과 의사 다구치에게 조사를 의뢰합니다. 이 다구치 선생은 피보기가 두려워 내과를 지망했고, 공부와는 담을 쌓은 사람인지라 졸업도 간신히 하고 지금은 '부정수호외래'라는 한직에서, 불평꾼 환자들이 병원에서 쌓인 불만을 털어놓는 걸 들어주며 소일합니다. 남들 위에 서고 싶은 생각도, 별다른 의학적 야심도 없는 그냥 하루하루 때우면 장땡인 사람인데 어쩌다 이런 큰 임무를...다구치 선생처럼 살고 싶은 제가 다 안타까워집니다.
조사 중에도 살인은 계속되며 다구치 선생의 힘으로는 해결할 기미가 보이지 않자, 후생노동성의 공무원(이자 의사 면허증이 있는) 시라토리가 파견됩니다. 홈즈였던 다구치는 사실 왓슨이었고, 진짜 홈즈역은 시라토리였던 것입니다. 이 시라토리는 홈즈 못지않은 괴짜로 말도 안 되는 논리와 어거지, 우기기 대왕으로 다구치와 바티스타 팀을 그로기 상태로 몰아갑니다. 그런데 별명은 로지컬 몬스터랍니다. 제 보기엔 전혀 논리적이지 않던걸요. 하지만 시라토리는 바티스타 팀 외에 누구도 들어갈 수 없었던 수술실(밀실) 살인의 이미 범인을 알고 있다며 자신만만하니 묘한 노릇이죠?
전체적으로 상쾌하고 시원한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소설입니다. 작가 가이도 다케루는 제4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상'에 동작품으로 만장일치 대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데뷔했는데, 참고로 제1회 대상작은 국내 출간된 <4일간의 기적>입니다. 작가는 출신 학교, 배경 등이 모두 베일에 가려져 있는데, 현직 의사랍니다. <바티스타 수술 팀의 영광>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도 작가가 현직 의사다 보니 대학병원 내부의 알력과 정치 게임, 수술실과 수술 과정의 리얼한 묘사, 의료 현장에서의 부조리 등을 매우 현실감 넘치게 그린다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가이도 다케루는 진지한 필치와는 인연이 없는 작가, 시종일관 재치있고, 귀여운 문장들로 경쾌하게 메디컬 미스터리를 이끌어갑니다. 처음 바티스타 팀을 소개할 때 구구절절히 등장인물들 입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장식했던 신문지상의 기사를 인용하여 박력있게 소개하는 장면이나 다구치 선생의 머릿속에서 뇌까리는 끊임없는 투덜거림, 패시브 페이즈니 액티브 페이즈니 하는 시라토리의 압도적인 수사 기법 등을 풀어놓는 작가의 글솜씨도 신인치고는 제법입니다. 물론 신인이라서 부족한 점도 일부 눈에 띕니다. 예컨대 사건의 진상이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고 시라토리가 사건의 트릭과 범인을 깨닫는 이유가 나중에 별로 설명이 없다는 것은 약간 불만이고, 때로 너무 오버해서 약간 페이스를 잃은 느낌이 나는 대목이 있고, 낯선 의학 용어들을 지나치게 사용하는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이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지바고 과가 아닌 이라부 과의 의사들이 맹활약하며 웃음과 재미, 감동을 주는 처음부터 끝까지 신나게,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소설로 일독해도 크게 후회할 만한 작품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구치, 시라토리 콤비가 나오는 시리즈가 일본에서 이미 2편 더 나왔다니 마저 소개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