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일
위화 지음, 문현선 옮김 / 푸른숲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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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작가 위화의 책은 낯설지 않다. 그의 유명한 이름만큼이나 글은 공감을 부르고 이 시대를 사는 우리와 다르지 않아 동질감으로까지 번진다. 바로 중국의 고도성장 속에 가려진 자본주의적 폐허가 적랄하면서도 풍자적으로 그려져 있다. 이미 우리도 경험하고 있는 현실이라 친근하다. 사회 곳곳에 만연한 비리를 비판하지만 해학적이다. 이토록 대놓고 말하면서도 소설의 본질을 벗어나지 않는다. 바로 스토리에 몰입하게 만드는 문장력이 있다는 소리이다. 제7일은 성경 창세기의 모티브를 따서 지은 제목이라는데 서늘한 느낌의 책표지와 다르게 책에 담긴 내용은 따뜻했다. 
 
 주인공 양페이는 죽어서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서 머뭇거린다. 그렇게 시간은 흘러가며 하루하루를 보내며 그는 죽음을 인식하고 삶을 돌아보게 된다. 그리고 그토록 사랑했던 이를 찾아 헤맨다. 사랑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위화는 부모·자식 간의 사랑을 보여준다. 조건없는 부성에 걸맞게 양페이 또한 그토록 사랑한 아버지를 찾으며 독자는 그의 삶을 함께 따라간다. 죽어서도 끝내 만나지 못하는 사랑하는 가족이라니. 얼마나 가슴이 아픈 일인가. 생의 마지막을 함께하지 못한 아쉬움이 더 애처롭게 느껴진다. 치열한 삶의 현장도 느껴지지만 부조리한 사회 속에서도 사랑하는 따뜻한 사람들이 있다는 희망이 이 책의 포근함이었다. 가족이 아니어도, 친혈육이 아니어도, 그 누군가의 무엇이라는 의미가 있기에 타인이 더는 타인이 아니었다. 
 
 

"나는 죽는 게 두렵지 않아. 조금도 두렵지 않단다. 내가 두려운건 다시는 너를 못 보는 거야." 

 

- 135쪽. 

 양페이를 비롯해 그 주위의 죽은 이들과의 만남은 풀리지 않은 실타래를 슬며시 풀어주었다. 그러면서 곳곳에 아무 상관 없을 것만 같은 이들의 죽음을 통해 실은 그 누구도 생의 주변에서 벗어나지 않고 공전하고 있다는 사실. 누군가는 잔인하게 이익을 위해 타인을 짓밟지만 반대로 조건없는 사랑을 베풀어서 세계는 균형을 잃지 않는지도 모른다. 가난하고 힘없는 이들이지만 게다가 죽어서도 묘가 없어서 떠돌지만 그들의 공동체는 아주 끈끈했다. 특히 여섯째 날에서 그들이 머무는 곳에서 묫자리가 생겨서 처음으로 그곳을 떠나가는 아가씨에게 강물을 부으며 배웅하는 장면은 아름다워서 몽환적인 느낌을 주었다.
 

 

 많은 독자가 중국작가 중 위화를 좋아하는 이유를 알겠다. 짝퉁 아이폰4S를 사주어야만 했던 남자친구와 이를 속였다고 한 여자친구, 자상한 남편이 있지만 자신의 야망을 위해 남편을 버리는 아내, 총각이지만 아기를 발견하고 자신의 모든 걸 다해 키우는 사람…. 익숙하고도 위화감 없는 내용과 인물들이었다. 아름다운 문장보다 감동을 주는 이야기로 독자의 마음을 두드리는 작가였다. 시원하게 풍자해서 웃겨주고 은은한 감동을 주는 희극과 비극의 우리네 삶을 죽은 이들을 통해 보여준다. 이 작가의 책을 더 만나야겠다. 당장 올해 개봉할 예정이라는 작가의 작품(허삼관 매혈기)도 호평이 많아 궁금하고 영화로 보았던「인생」도 다시 읽어야겠다. 

 
 

 

 ■간단 서평: 따뜻한 부성애. 사랑이라는 이름만으로 기억하기에는 담긴 게 많았다. 현실적 희비극 풍자와 감동이 있는 위화의 포근한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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